댓글104
원고료로 응원하기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한 국내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빠르게 번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불매운동은 감정적인 대응이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존재한다. 이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은 어떨까?
 
<오마이뉴스>는 23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504명(응답률 4.2%. 오차범위 ±4.4%p)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국민 인식을 조사했다. 질문 문항은 아래와 같다.
 
Q. 최근 일각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감정적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선택지 1~4번 순 역순 배열)
1번. 매우 동의한다.
2번. 다소 동의한다
3번.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4번.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5번. 잘 모르겠다.
 
조사 결과,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1.8%로 과반을 훌쩍 넘겼다. "동의한다"는 응답은 33.7%로 약 절반 수준이었다. (모름/무응답 4.5%)
 
4점 척도로 살펴보면,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는 강한 부동의 응답이 46.3%로 전체 응답의 과반에 육박했다.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약한 부동의 15.5%까지 합해 우리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감정적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데, 그 강도 또한 매우 강한 것이다. 반면 "매우 동의한다"는 강한 동의 응답은 21.4%, "다소 동의한다"는 약한 동의는 12.3%를 기록했다.
 
인구통계학적 세부 계층별로 살펴보면, 거의 모든 성별, 세대, 지역, 이념층에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높았다. 유일하게 동의한다는 응답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난 계층은 자유한국당 지지층이었다.
 
보수층에서도 "감정적이라는 주장 동의 안해" 의견 높아
유일하게 자유한국당 지지층만 반대

 

40대(78.2%)와 30대(74.7%)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70% 중후반대을 기록했다. 20대는 63.8%, 50대는 53.4%였다. 60세 이상은 '동의 안 함' 46.5% - '동의함' 44.2%로 오차범위 내에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우세했다.
 
지역별로는 서울(65.9%), 부산/울산/경남(64.4%), 경기/인천(64.2%), 대구/경북(63.0%), 광주/전라(55.4%) 순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보수적이고 야권 성향이 강한 TK와 PK에서 부동의 응답이 높게 나온 점이 주목된다. 이런 경향은 이념성향에 따른 분석에서도 확인된다. 진보층의 74.1%, 증도층의 60.5%가 불매운동은 감정적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가운데, 보수층 응답자의 57.1% 역시 부동의 의사를 밝혀 "동의한다"는 응답 40.5%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런 결과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태도가 진보-보수 이념성향에 따라 크게 좌우되지 않는 상황으로 해석된다.
 
다만 지지정당별 분석에서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불매운동이 감정적이란 주장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52.9%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 42.9%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반면 민주당 지지층의 절대다수인 77.8%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정의당 지지층(59.3%)과 바른미래당 지지층(52.6%) 역시 부동의 응답이 높았다.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비토층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만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형국인데, 이마저도 자세히 살펴보면 불안 요소가 있다. 자유한국당 지지층의 부동의 응답 42.9%(그중 "전혀 동의 안함" 25.2%)가 결코 낮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유한국당 지지층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 문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 평가층에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감정적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한다" 48.6% - "동의하지 않는다" 47.3%로, 불과 1.3%p 차이로 팽팽하게 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해 국내에서 민간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되자 일본 쪽에선 "한국에서 불매운동이 성공한 적은 단 한번도 없다"(7월 8일 <마이니치신문> 칼럼), "큰 영향은 없다"(7월 17일 다바타 히로시 일본 관광청 장관)는 비아냥이 나왔다. 또한 국내 보수 언론도 사설과 칼럼을 통해 "당장의 화풀이 용도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실질적으로 일본 정부에 타격을 주는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다"(7월 9일 <중앙일보> 사설), "기업과 국민들을 인질 삼아 옥쇄라도 하겠다는 것인가"(7월 10일 조선일보 칼럼)라고 훈계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번 여론조사는 이런 주장이 우리 국민들에게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히려 일본과 한국을 관통하는 이런 주장이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켜 국내 불매운동을 강화·발전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엿보인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ARS) 혼용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조사 대상은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식으로 선정했고, 통계보정은 2019년 1월 말 행정안전부 국가인구통계에 따른 성·연령·권역별 사후 가중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오른쪽 '자료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7일 서울 한 마트에서 직원이 일본 맥주, 담배, 식품들을 진열대에서 빼내 반품 준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기사의 상세 그래프

'일제불매운동은감정적' 주장에대한국민인식

최근 일각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감정적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동의함         ② 다소 동의함
③ 별로 동의안함      ④ 전혀 동의안함
⑤ 모름/무응답
(선택지 1~4번 순·역순 배열)

여론조사에 응답을 완료한 504명을 인구사회학적 층으로 나눈 결과는 아래와 같다. 각 층은 여론조사의 대표성을 부여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샘플수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례수 30명 미만은 빗금으로 표시했다. (단위 : %)

지역별

성별

연령대별

지지정당별

국정평가별

이념성향별

직업별

이 조사는 <오마이뉴스>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7월 23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504명(응답률 4.2%)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4.4%p이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로 진행했다. 통계보정은 2019년 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연령·권역별 사후 가중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오른쪽 자료보기 버튼 또는 리얼미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이 답하다 여론조사 전체보기
댓글10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