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시민은 기자다

2018 통영 한산대첩축제 통영의 여름을 달구다

등록|2018.08.13 15:08 수정|2018.08.13 15:08

강구안통영 ⓒ 최홍대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한산대첩은 모두 알고 있을 정도로 일본 수군을 궤멸에 가깝게 몰아세운 해전이다.

한산대첩은 세계 4대 해전 가운데 가장 위대한 해전이라고 알려져 있다. 올해 한산대첩축제 주제는 '이순신과 함께 놀자'다. 주로 강구안 문화마당에서 다양한 체험행사와 함께 그 당시의 분위기를 체험해 볼 수 있다.

통영의 강구안은 육지로 바다가 들어온 항구로, 다른 곳보다 활기차고 푸른 바닷물이 더욱더 진하게 느껴지는 곳이다. 마치 바다를 둘러싸듯이 육지가 형성이 되어 있고 주변에는 통영을 대표하는 충무김밥 집과 통영 꿀빵 집들이 유독 많이 포진해 있다.

계란으로 반죽해서 맛이 좋다는 이순신 꿀빵은 강구안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 대한민국의 항구 중에 낮에 가장 아름다운 곳을 꼽으라면 이곳을 주저하지 않고 꼽을 정도다.축제 행사장 주변에 이렇게 큰 얼음이 많은 이유는 더위를 식히는 역할도 하지만 이순신 장군 활쏘기 체험, 해군과 해양경찰 함정 공개·체험, 거북선 얼음조각 체험 등 많은 체험·전시행사 등에 활용이 된다.

얼음체험 ⓒ 최홍대


'한산대첩 재현' 행사에서는 '공군 블랙이글스 축하비행', '조선 수군 전통무예 시연 및 승전 기원 퍼포먼스', '진도군 강강술래 공연', 한산해전을 앞두고 이순신 함대가 발진한 당포항에서 가진 출정식을 재현하는 내용 등의 행사가 많다.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들도 많아 참여하는 축제로서 의미가 있다. 통영 바로 알기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벤트는 하루 종일 줄을 서서 기다릴 만큼 인기가 많았다. 다양한 선물을 주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게임 같이 해볼 수 있어서 호응이 좋았다.

한산대첩을 공부하고 이순신과 함께 바다 활쏘기 대회 및 체험, 이순신 체험마당 등에서 직접 참여하고 스탬프를 찍으면 선물까지 받을 수 있다. 통영 중앙시장이 인접해 있어서 축제 기간 동안에는 통영 수산물을 무료로 시식해볼 수 있다. 특설무대에서는 통영을 대표하는 전통의 통영오광대, 승전무, 남해안 별신굿 공연도 만날 수 있지만 현대적인 통영의 꿈 퍼포먼스와 통영 거북선 음악회 등이 열린다.

기다림체험 ⓒ 최홍대


체험이벤트 ⓒ 최홍대


축제장체험 ⓒ 최홍대


통영 한산대첩축제에는 강구안을 중심으로 문화마당 특설무대와 한산대첩 놀이마당, 이순신 체험마당, 공중 한산해전 퍼포먼스, 체험존, 통영수산물 시기가 코너, 거북선 노 짓기 대회장, 푸드트럭 존, 시민단체 홍보존, 이순신 워터파크, 강구안 골목 프리마켓 등이 운영이 되고 있었다.

축제장을 둘러보고 나니 배가 고파졌다. 통영의 여름에 추천하는 음식 중에 가장 맛있는 것은 성게미역국이다. 해구 미역국(海毬 미역국),해 위 미역국(海蝟 미역국), 밤송이 조개 미역국 등으로도 불리는 이 음식은 색이 짙은 황색의 성게알은 여름에 만날 수 있는 재료다.

철분이 많고 칼로리가 적을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되고 쫄깃한 감칠맛이 좋은데 검은색의 일본 말 '구로'를 붙여 '구로 성게'라 부르기도 하며 원단 제조 및 성게미역국 등에 많이 쓰인다.

성게미역국음식 ⓒ 최홍대


통영 한산대첩축제 2018
2018.08.10 ~ 2018.08.14
경남 문화마당 및 병선마당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