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1호는 당연히 훈민정음으로 바꿔야

[주장] 남대문은 국보 1호로 상징성 약해

등록 2005.11.11 12:19수정 2005.11.11 14:20
0
원고료로 응원

관련
기사
국보 제1호 변경논란 쓸 데 없다

a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임금 동상 ⓒ 김영조

<오마이뉴스> 이순우 시민기자는 "국보 제1호 변경 논란 쓸데없다"며 "차라리 '서열화' 오해 없게 지정 번호 없애야 된다"고 주장했다. 과연 이 주장이 설득력 있는 것일까?

우선 <두산대백과사전>에서 남대문을 설명한 것을 찾아보자.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지정되었다. 정면 5칸, 측면 2칸, 중층(重層)의 우진각지붕 다포(多包)집이다. 서울 도성의 남쪽 정문이라서 통칭 남대문(南大門)이라고 불린다. 1394년(태조 4) 창건되었으나 지금의 건물은 1447년(세종 29)에 개축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1961∼1963년에 있었던 해체, 수리에 의한 조사에서 1479년(성종 10)에도 비교적 대규모의 보수공사가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

이 문은 중앙부에 홍예문(虹蜺門)을 낸 거대한 석축기단 위에 섰으며, 현존하는 한국 성문 건물로서는 가장 규모가 크다. 석축 윗면에는 주위에 높이 1.17m의 벽돌로 된 여장(女墻)을 돌려 동·서 양쪽에 협문(夾門)을 열었고, 건물의 외주(外周) 바닥에는 판석(板石)을 깔았다."


이런 설명을 듣지 않더라도 남대문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다. 아무도 그 가치를 깎아내릴 사람은 없다. 더구나 그동안 남대문이 국보 1호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온 점도 인정할 수 있다. 한 인터넷 누리집에서의 설명을 덧붙여 본다.

"한양을 둘러싼 동·서·남·북 대문 가운데에서도 남대문은 정문(正門)으로서 동대문보다 그 중요성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더 높았다. 또한, 건축 기술면에서도 남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동대문보다 크다고 한다. 전형적인 다포양식의 건물로 견실한 목조건축물의 수법을 보이고 있는 한국건축사상 중요한 건물의 하나이다."

역시 칭찬이다. 칭찬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으로 서울에 남아 있는 목조 건물 중 가장 오래되었다는 점도 빼놓을 수가 없다.

a

559돌 한글날기념 외국인 한국어대회 장면 ⓒ 김영조

남대문, 국보 1호 상징성은 약하다

그럼에도 과연 남대문이 국보의 1호의 상징성을 안고 있을까? 내 대답은 '아니다'이다. 국보 1호라고 하면 문화재청의 설명대로 그저 관리번호에 불과하며, 우리 나라 최고의 문화재는 아닐지 모른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바는 전혀 다르다. 이런 일이 불거졌을 때 문화재위원들이 설명하곤 하지만 그래도 사람들은 여전히 상징성에 주목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다른 모든 문화재는 기억하지 못해도 국보 1호만은 대부분 기억한다는 사실도 그냥 지나칠 일은 아니다.

또 "문화재의 서열은 없다"는 말도 어느 정도 일리는 있어 보인다. 우리의 조상이 남겨준 것들 중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들이 있을까? 하지만 국보와 보물, 그리고 지방문화재로의 구분은 왜 해 놓았나? 그 자체가 이미 서열을 말하고 있음이다. 그런데도 그걸 덮으려 한다면 그건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격'이다. 따라서 번호 체계가 굳이 서열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도 상징성으로서의 의미마저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어리석음은 버리길 바란다.

굳이 국보 1호의 상징성을 말한다면 남대문은 그 가치가 약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국보 1호의 상징성이라면 당연히 그것 하나만으로도 세계인이 한국을 대표하는 것으로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국보 제1호 변경논란 쓸데없다"의 기사에 한 여행사를 하는 독자의 댓글은 우리가 모두 읽어 봐야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프랑스나 이탈리아 스페인 문화유산 관리 선진국들도 급수를 매깁니다. 중요도에 따라서 보존 투자도 더 많이 하지요. 조상의 정성이 얼마나 많이 들어간 위대한 유산인가, 오래되기만 했을 뿐 정성이나 예술성은 없는 유산인가를 철저히 검증하여 따지지요. 그래서 가치가 있고 유명한 것을 국외에 홍보하지요.

솔직히 외국인들 한국 와서 국보 1호 남대문을 보면 '이 나라는 문화가 뛰어난 나라가 아니구나?'하고 오해해요. 만약에 훈민정음을 본다면 '아 이렇게 독창적이고 훌륭한 글씨를 이 나라는 갖고 있구나?'하고 생각해요. 인도 여행 가서 엘로라석굴, 아잔타석굴이 아니라 델리에 있는 남대문 같은 인도문이 인도의 국보 1호라고 생각해 보세요. '이 나라는 문화유산의 평가를 제대로 안하고 있구나'하고 생각할 거예요. 꼭 바꿔야 해요."


a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된 훈민정음 해례본 ⓒ 김영조

훈민정음, 국민 정서상으로도 압도적 지지

그러면 국보 1호로서 어떤 것이 가치가 있나를 한번 생각해 보자. 나는 예전에 누리꾼들과 지방자치단체의 여성대학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었다. 그때 한국을 상징할 수 있는 것으로 한글, 김치, 한복, 석굴암, 팔만대장경, 풍물굿, 판소리, 한의학 등의 예시 중에서 한글이 압도적인 추천을 받았다.

한글, 즉 훈민정음이 왜 우리 한국의 상징으로서 왜 압도적인 지지를 받을 수밖에 없을까?

그것은 세계의 언어학자들이 한결같이 한글을 최고의 글자로 꼽고 있다는 데서 알 수가 있다. 이번 한글날에 여주의 세종임금 영릉을 참배한 일본의 우메다 히로유끼(梅田博之) 레이타쿠 대학교 총장은 한글의 위대한 점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글은 음소문자이면서, 음운자질을 가지고 있다. 또 모아쓰기를 하지만 음소문자이기 때문에 내부의 구조를 알 수 있다. 즉, 단어와 형태소 등 문법단위의 경계를 분명히 한다. 다시 말하면 어간과 어미의 구별이 확실한 구조이다. 이러한 자질문자는 가르치기 쉽고, 배우기 쉽고, 쓰기도 좋다. 이에 비하면, 일본의 가나문자는 음절문자일 뿐 특이한 방법을 쓰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로마자로 대신하고 있다.

한마디로 한글은 최고의 글자이다. 이집트의 '하이로그리프문자(Hieroglypg: 신성한 조각문자, 聖刻文字)'는 신권의 상징이며, 왕의 권위를 과시하는 문자이다. 또 문자구조가 복잡해서 배워서 쓰는 게 어렵다. 하지만 훈민정음은 세종대왕께서 글 모르는 백성을 위해 일상생활의 편리를 꾀하고자 만드신 것으로 의의가 크다. 결국, 훈민정음은 세계 어떤 글자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글자임이 분명하다.

과학과 철학을 아우르고, 그러면서도 배우기 쉽고, 쓰기 쉬운 것은 물론 가르치기도 쉽다. 그것은 어학적으로도 대단히 뛰어나다는 것을 뜻한다. 더구나 만든 의도가 백성들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감탄을 금할 수 없다."


a

세종임금 영릉을 참배하는 우메다 총장과 삿세 교수 ⓒ 김영조

같이 영릉을 참배한 독일의 베르너 삿세 함부르크 대학 동양학연구소 교수도 역시 한글을 침이 마를 정도로 칭찬한다.

"한글은 세계 역사상 유래가 없는 창조물이며, 철학적, 과학적 결과물이다. 모음은 음양철학을, 자음은 오행철학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어서 음운현상에 철학을 이입시켰다. 한글은 전통철학이 과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다. 태극기에 경의를 표하는 것은 한글에 경의를 표하는 것과 같다.

또 한국문화는 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통문화와 외래문화를 잘 조화해야 하는데 이것의 좋은 예가 훈민정음이다, 한국철학을 배경으로 현대과학에 알맞은 사고방식과 제도를 만든 것이다. 철학과 과학을 조화시킨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위대한 글자다."


이렇게 외국의 언어학자들은 한결같이 한글의 위대함을 이야기한다. 더구나 유네스코는 문맹퇴치에 기여한 사람에게 주는 상의 이름을 '세종대왕상'이라고 했으며, 최근 유네스코의 학자들 사이에서 세계를 이어줄 중간언어로 한글을 선택하자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글 즉 훈민정음은 만든 사람과 만든 때 그리고 만든 목적이 분명한 글자로 세계 유일하며, 발음기관을 본뜨고, 철학을 응용한 글자여서 훌륭한 글자로서의 명분을 확실히 가지고 있다는 얘기이다. 또 세계의 글자들 중 가장 많은 소리를 표현할 수가 있으며, 가장 배우기 쉽다는 게 또한 언어학자들의 평가이다. 또 여기에 더해 백성을 위해 만든 인본주의 글자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정도라면 현재 국보 제70호인 훈민정음의 상징성은 더 말할 나위가 없을 터이다. 따라서 국보 1호를 훈민정음으로 바꾼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있을까?

a

네이버의 뉴스폴에서 국보 1호 교체건에 대한 투표 중간 결과 ⓒ 김영조

지금 네이버의 뉴스폴에서 '현재 숭례문으로 되어 있는 국보 1호를 훈민정음으로 교체하는 방안이 추진 중입니다'는 제목으로 투표를 진행중이다. 11월 11일 새벽 1시 현재 총 7729 명이 참여하여 찬성 5744명(74.71%), 반대 1663명(21.63%), 모르겠다 281명(3.66%)의 결과를 가져왔다.

나는 정부와 문화재 전문가들이 문화재를 보는 시각이 유적건조물이나 유물 등에 너무 기울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곤 한다. 훈민정음 등의 기록유산과 판소리 등 무형문화재의 가치도 뛰어난 것임을 깨닫고, 이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길 바란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이번 논란에서 국보 1호를 바꿔야 할 당위성은 분명하며, 이에 훈민정음은 당연히 그 대상의 맨 앞 자리에 놓여야 한다. 이제 한글날 국경일 승격과 함께 더 이상의 논란을 끝내고, 훈민정음, 한글의 위상에 누가 되는 일을 하는 국민이 없기를 간절히 호소한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으로 우리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는 글쓰기와 강연을 한다. 전 참교육학부모회 서울동북부지회장, 한겨레신문독자주주모임 서울공동대표, 서울동대문중랑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지냈다. 전통한복을 올바로 계승한 소량, 고품격의 생활한복을 생산판매하는 '솔아솔아푸르른솔아'의 대표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