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사설 평가서 5달째 꼴찌

국어문화운동본부, 6대 일간지 5월 사설 문장 평가 결과 발표

등록 2007.07.01 15:15수정 2007.07.01 18:30
0
원고료로 응원
a

6대 일간지 5월 사설 평가표 ⓒ 국어문화운동본부

<조선일보> 사설이 5달째 꼴찌다. 의도적인가? 국어문화운동본부(회장 남영신, 이하 본부)는 지난 1월부터 주요일간지 사설을 비교분석해 왔다. 이번 달로 다섯번째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꼴찌를 여전히 내놓지 않았다.

이번 발표에서 종합적으로 가장 잘못이 적은 신문은 134.3점의 <한겨레>로 평가되었고, 종합적으로 가장 잘못이 많은 신문은 257.3점의 <조선일보>였다. 또 국어 부문에서 가장 잘못이 적은 신문은 <한겨레>, 국어 부문에서 가장 잘못이 많은 신문은 <조선일보>, 논술 부문에서 가장 잘못이 적은 신문은 <경향신문>, 논술 부문에서 가장 잘못이 많은 신문은 <조선일보>였다.

a

논술 부문에서 완벽한 점수(0점)를 받은 경향신문 2007년 05월 19일자 “남북 철도, 우선 개성까지라도 상시 개통을”이란 제목의 사설 전문 ⓒ 경향신문

이번 평가의 가장 특징은 <경향신문> 2007년 05월 19일자 '남북 철도, 우선 개성까지라도 상시 개통을'이란 제목의 사설이 논술 부문에서 완벽한 점수(0점)를 받았다는 점이다. 논점을 제대로 형성하였으며, 논지를 논리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전개한 점이 눈에 띄었다. 본부는 이제까지 분석한 사설 가운데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설이라고 보았다.

또 다른 특징은 <한겨레>의 사설이 국어 부문에서나 논술 부문에서나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특히 국어 부문에서 많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한겨레>와 함께 <동아일보>도 국어 부문에서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는 신문으로는 빠뜨릴 수 없다. 본부는 이 두 신문이 국어 부문에서 다른 신문들을 이끌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a

5월 사설 부문별 점수표 ⓒ 국어문화운동본부

a

5월 사설별 평가 ⓒ 국어문화운동본부

그 밖의 특징으로는 논점 형성에 서투른 사설이 아직 많다는 것이다. 기자실 통폐합 관련 사설도 논점을 형성하지 못한 사설의 예에 속한다. 기자실 통폐합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그 해결책이 무엇인지 현실과 이상을 배합하는 논리적 분석을 제공하지 못하였다. 또, 정부가 그런 정책을 내놓게 된 배경을 합리적으로 인식하는 바탕 위에서 차분하게 분석하여 국민을 설득한 사설이 하나도 없었다.

이제 본부가 사설 분석을 시작한 지 5달째 되었는데 각사의 사설에 대한 평가가 어떤 흐름이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좀 더 확실하게 각 사설의 평가 변화를 검토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조선일보>가 전반적으로 가장 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앙일보>가 1, 2월에 비교적 좋았던 데 비해 3월 이후에는 하위권으로 떨어졌다. 또 <한겨레>와 <경향신문>이 3월 이후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a

신문사별 종합 점수 추이 ⓒ 국어문화운동본부

<조선일보>는 우리나라에서 발행 부수가 가장 많은 신문이다. 그런 신문의 중심인 사설이 국어 부분이나 논술 부분 모두 가장 나쁜 평가를 받았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나라 언론의 현실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이런 사실은 신문들이 독자를 바보로 보는 것은 아닌지 모른다. 아니 독자를 바보로 만들어가고 있음이다.

어떤 이는 국어문화운동본부의 신문 사설 평가가 한두 달 하다가 말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제 그 평가는 반년으로 다가선다. 아니 본부는 앞으로 사설뿐만이 아니라 기명 칼럼까지 분석할 계획이 있을 정도이다. 사람들은 지금이라도 신문들이 정신을 차려 적절한 사설을 써야 하고, 국민의 말글생활을 올바로 이끌 것을 주문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다음, 대자보, 수도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다음, 대자보, 수도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신문 #사설 #조선일보 #국어문화운동본부 #남영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으로 우리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는 글쓰기와 강연을 한다. 전 참교육학부모회 서울동북부지회장, 한겨레신문독자주주모임 서울공동대표, 서울동대문중랑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지냈다. 전통한복을 올바로 계승한 소량, 고품격의 생활한복을 생산판매하는 '솔아솔아푸르른솔아'의 대표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