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3) '줄거리와 내용', '이와 치아'

[우리 말에 마음쓰기 141] 한자말은 높임말이 아니에요

등록 2007.11.15 16:25수정 2007.11.15 16:28
0
원고료로 응원

 

(4) 줄거리와 내용

 

.. 책의 줄거리나 내용을 달달 외워 어디에 쓰겠소? 그 뜻을 곱씹어 생각하는 게 중요하오 ..  <김문태-세상을 바꾼 위대한 책벌레들>(뜨인돌어린이, 2006) 16쪽

 

 ‘줄거리’라는 좋은 말이 있어도 제대로 살려쓰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내용’이라고 하는 한자말에 더 끌리나 봐요.

 

 ┌ 내용(內容)
 │  (1) 그릇이나 포장 따위의 안에 든 것
 │   - 상자의 내용 / 선물 꾸러미의 내용 / 소포의 내용
 │  (2) 사물의 속내를 이루는 것
 │   - 자산의 내용 / 생산 요소의 내용 / 예산의 내용과 규모
 │  (3) 말, 글, 그림, 연출 따위의 모든 표현 매체 속에 들어 있는 것
 │   - 편지의 내용 / 연설의 내용 / 기사의 구체적인 내용
 │  (4) 어떤 일의 내막
 │   - 사건의 자세한 내용 / 영업 내용 / 문예 활동의 내용
 │
 ├ 책의 줄거리나 내용을 달달 외워
 │→ 줄거리를 달달 외워
 │→ 책에 담긴 얘기를 달달 외워
 └ …

 

 ‘내용’ 풀이 (1)에서는 ‘든 것-담긴 것’ 들로 풀면 됩니다. “상자에 든 것”, “선물꾸러미에 담긴 것”, “소포에 든 것”처럼요. 풀이 (2)는 ‘내용’을 아예 덜어도 좋고 ‘어떠한가’를 써서 “자산은 어떠한가”처럼 다듬을 수 있습니다. 풀이 (4)에서는 ‘이야기’나 ‘줄거리’나 ‘속내’로 손볼 수 있어요. 다음으로 풀이 (3). 이 풀이 (3)은 바로 ‘줄거리’로 고칠 말들입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살펴보면 한자말 ‘내용’은 굳이 안 써도 좋은 말입니다. 아니, 여러모로 때와 곳에 따라 알맞게 쓰던 우리말을 밀어내는 얄궂은 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보기글을 보셔요. “책의 줄거리나 내용”이라 했지요? 이 보기글은 어떻게 다듬어 내면 될까요?

 

(5) 이와 치아

 

.. 나도 따라해 보았다. 입술도 아프고 이도 아팠다. 입술과 치아 건강에 나쁜 습관이다 ..  <유은실-나의 린드그렌 선생님>(창비,2005) 28쪽

 

 ‘습관(習慣)’은 ‘버릇’으로 고쳐서 써야 좋습니다. “치아 건강에 나쁜 습관이다”는 “치아에 나쁜 버릇이다”나 “치아에 나쁘다”로 다듬으면 좋아요.

 

 ┌[국어사전 말풀이 : 표준국어대사전]
 ├ 치아(齒牙) : ‘이’를 점잖게 이르는 말
 │   - 치아가 가지런하다
 └ 이빨 : ‘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 누런 이빨 / 호랑이가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낸 채 울부짖었다

 

보기글을 잘 보면, “입술도 아프고 이도 아팠다”고 말하다가 “입술과 치아 건강”이라고 말합니다. 앞에서는 ‘이’라 하다가 뒤에서는 ‘치아’라 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국어사전을 보면 ‘치아’가 점잖은 말이라 나오는데, ‘이’라고 하면 점잖지 못한 말이 되겠네요. ‘이빨’이라 하면 더더욱 그렇고요.

 

 하지만 저는 달리 봅니다. ‘치아’라 말하는 일이 점잖지 못할 뿐 아니라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이빨’이라는 좋은 우리 말을 놓고도 ‘치아’ 타령을 하는 일은, 우리 스스로 우리 말과 문화를 낮춰보거나 깔보는 못난 짓이라고 느낍니다.

 

 ┌ 이 : 우리 몸 가운데, 입으로 무엇을 잡아서 물거나 밥을 씹는 곳
 └ 이빨 : ‘이’를 좀더 억세거나 크거나 세게 가리키기도 하는 말

 

 ‘이빨’은 ‘이’를 좀더 세게 가리키는 말이라고 보는 편이 알맞지 싶습니다. “악어는 무시무시한 이를 드러냈다”라 하면 어딘가 안 어울리지만, “악어는 무시무시한 이빨을 드러냈다”라 하면 잘 어울립니다. “썩은 이빨을 뽑았습니다”라 해도 어울리지만, “썩은 이를 뽑았습니다”라 하는 편이 좀더 부드럽습니다. 뜻과 쓰임은 거의 같으면서 ‘이빨’은 좀더 크고 억센 모습을 나타낼 때 쓰는 말로 다루어야 어울리지 싶어요. 낮잡는 말이 아니라 “느낌이 다른” ‘이빨’이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방 <함께살기 http://hbooks.cyworld.com>에 놀러오시면 여러 가지 말글 이야기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07.11.15 16:25 ⓒ 2007 OhmyNews
덧붙이는 글 인터넷방 <함께살기 http://hbooks.cyworld.com>에 놀러오시면 여러 가지 말글 이야기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말 #우리 말 #겹말 #내용 #치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새로 쓴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를 꾸린다. 《쉬운 말이 평화》《책숲마실》《이오덕 마음 읽기》《우리말 동시 사전》《겹말 꾸러미 사전》《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비슷한말 꾸러미 사전》《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읽는 우리말 사전 1, 2, 3》을 썼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