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무소 떠도는 억울한 영혼들, 국가 첫 확인"

진실화해위, 한국전쟁 부산-마산-진주형무소 재소자 민간인 희생자 576명 신원 확인

등록 2009.03.02 14:38수정 2009.03.02 14:38
0
원고료로 응원
"형무소를 떠도는 억울한 영혼들, 국가가 첫 확인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실화해위, 위원장 안병욱)는 1950년 7~9월 사이 부산·마산·진주형무소 등에 수감된 재소자와 민간인 최소 3400여 명이 육군본부 정보국 CIC와 헌병대, 지역경찰, 형무관(교도관)에 의해 불법적으로 희생됐으며, 그 가운데 576명의 희생자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a

1950년 9월 1일, 부산형무소 재소자들이 희생 현장으로 끌려가기 직전 트럭에 실려 있는 모습(출처 : Picture Post-5086-pub.1950 (by Bert Hardy)). ⓒ 진실화해위원회

한국전쟁 발발 직후 형무소 재소자들에 대한 집단학살 의혹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국가가 조사를 통해 처음으로 그 실태를 공식 확인한 것이다.

이는 한국전쟁 당시, 인민군 비점령지역으로 치안이 유지된 부산·경남지역에서 이미 신병이 확보되어 격리되었기 때문에 특별히 위험하다고 할 수 없는 형무소 재소자와 민간인을 군경이 일방적이고 임의적으로 집단학살한 사건이다. 진실화해위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는 사상 유례가 없는 비인도적인 행위로 확인된 것"이라고 밝혔다.

진실화해위는 국가기록원에서 입수한 1950년 당시 부산형무소와 마산형무소의 <재소자인명부>와 <수용자신분장>, <교정통계> 등에 나와 있는 명단을 일일이 대조하여 그 희생 숫자와 신원을 확인했다.

부산형무소에서는 1950년 7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부산지구 CIC와 헌병대, 지역 경찰, 형무관들이 부산형무소 재소자와 국민보도연맹원을 비롯한 예비검속자 등 최소 1500여 명을 집단 살해했으며, 그 가운데 이번 조사를 통해 148명의 신원이 확인되었다.

국방부는 1949년 10월 20일 기존의 '방첩대'를 육군본부 정보국 소속의 'CIC'로 변경하고, 이후 국방부는 이듬해 10월 21일 CIC를 육군본부 직할의 '육군 특무부대'(특무대)로 변경했다.


희생자들은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다른 형무소로 이감 등을 이유로 끌려간 후, 부산 사하구 동매산과 해운대구 장산골짜기 등지에서 집단 사살되었으며 일부는 부산 오륙도 인근 해상에서 물에 빠뜨려져 죽은 것으로 밝혀졌다.

마산형무소에서는 1950년 7월 5일부터 9월까지 네 차례에 걸쳐 마산지구 CIC와 헌병대, 지역 경찰 마산형무소 형무관들에 의해 최소한 717명의 재소자와 국민보도연맹원들이 총살되거나 마산 구산면 앞바다에 대부분 집단 수장되었다. 그 가운데 이번 진실규명을 통해 358명의 구체적인 신원이 확인됐다.

진주형무소에서는 1950년 7월 중순부터 하순까지 최소 1200여 명의 재소자와 국민보도연맹원들이 진주지구 CIC와 헌병대 그리고 진주경찰서 경찰들에 의해 집단 살해되었으며 이번 조사를 통해 신원이 확인된 사람은 70명이다.

희생자들은 진주 명석면 우수리 갓골과 콩밭골, 관지리 화령골과 닭족골, 용산리 용산치, 문산읍 상문리 진성고개, 마산 진전면 여양리 산태골에서 집단 총살당한 것.

진실화해위는 "부산·경남지역 형무소에서 희생된 대다수의 재소자들은 정당한 법적절차 없이 살해되었으며 예비검속된 국민보도연맹원들과 함께 다른 형무소로 이감시킨다는 이유로 끌려가 산골짜기나 바다에서 집단 학살되어 수천 명의 희생자가 발생하게 된 것"이라며 "국가에 대해 유족에게 사과할 것과 위령사업 지원, 민간인 희생 내용을 공식간행물에 반영하고 인권교육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이 사건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라고 판단하여 직권조사를 결정하고 현재 675건을 조사 중이며 연내에 조사를 마무리하여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동춘 진실화해위원회 상임위원은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형무소에 수감 중인 재소자와 구금되어 있던 민간인들을 집단학살한 것은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비인도적인 행위"라며 "국가가 나서서 그 진실을 규명함으로써 억울한 죽음의 영혼을 달래는 계기점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진실화해위에서 낸 보도자료를 정리한 기사입니다.


덧붙이는 글 진실화해위에서 낸 보도자료를 정리한 기사입니다.
#한국전쟁 #진실화해위원회 #부산형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