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으로 떠나 볼까나? 여수 '금오도' 일원

섬 여행은 자신을 되돌아보는 여행이다... 가족 휴양지 여수 금오도ㆍ안도ㆍ연도

등록 2009.05.01 16:45수정 2009.05.01 16:45
0
원고료로 응원
a

여수시 금오도 대부산에서 본 일원의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풍경. ⓒ 임현철

여수시 금오도 대부산에서 본 일원의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풍경. ⓒ 임현철

연휴, 비용이 부담스러워 집에서 죽치려고 마음먹은 분들도 편치 않을 것입니다. 방콕도 아내와 아이들 눈치를 살펴야 하기에 말입니다. 그럴 바엔 차라리 훌훌 털고 가까운 산행 길에라도 나서는 게 이득이겠지요.

 

연휴, 어디로 나서기는 해야겠는데 어디가 좋을까? 망설이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권하고 싶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섬'이지요. 먼 섬은 아니더라도 가까운 인근 섬으로 도시락 준비해 가족 나들이 가는 것도 기분 전환에 그만입니다.

 

권하고 싶은 곳은 여수시 남면 '금오도'와 인근 섬입니다. 이 섬은 자전거 하이킹, 산행, 드라이브, 휴식 등 무엇이든 가능한 팔방미인 같은 곳입니다. 먹거리도 육지에서 보기 힘든 이 섬 고유의 해산물 등 먹을거리가 준비된 곳이지요.

 

물론, 이 섬만 보고 비용이 만만찮은 먼 길 나서기는 쉽지 않겠지요. 여기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2일부터 5일까지 여수 거북선대축제와 세계범선축제가 마련되어 있으니 금상첨화지요.

 

포근하고 안락한 섬, '금오도'

 

a

여수시 중앙동 물량장에서 배를 타고 섬으로 향합니다. ⓒ 임현철

여수시 중앙동 물량장에서 배를 타고 섬으로 향합니다. ⓒ 임현철

a

매봉산에서 본 금오도 해안. ⓒ 임현철

매봉산에서 본 금오도 해안. ⓒ 임현철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지역으로 금오도는 자라를 닮았다고 하여 금오도라 부릅니다. 숲이 울창하고 특히 국할나무와 산삼이 서식하는 자생지이지요. 금오도 대부산 혹은 매봉산은 1시간에서 7시간까지 자신의 체력에 따라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능선을 따라 가는 길에 양쪽으로 보이는 다도해 풍경이 특히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조선시대 왕실에서 민간인 입주를 금지시키고 사슴을 수렵했던 곳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감성돔 산란처입니다. 또 노랑때까치, 수리부엉이 외 희귀조류 35종이 자생하고 있는 동물의 낙원이지요.

 

해안도로가 있어 드라이브와 자전거 하이킹이 수월한 곳입니다. 군데군데 있는 해수욕장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모래가 곱고 물이 맑습니다. 기암괴석들이 섬 주위에 흩어져 있고 그 모습들이 다양해 '신들이 노는 곳'이라 불리지요.

 

가볼만한 곳 : 대부산 등산, 초포, 직포, 망산 봉수대 등

 

조용한 가족 휴양지 '안도'

 

a

여수시 남면 안도 입구. ⓒ 임현철

여수시 남면 안도 입구. ⓒ 임현철

a

안도는 전복이 자랑거리지요. ⓒ 임현철

안도는 전복이 자랑거리지요. ⓒ 임현철

a

안도 이야포 해안. ⓒ 임현철

안도 이야포 해안. ⓒ 임현철

 

안도는 금오도의 바로 옆에 위치한 섬입니다. 안도는 '섬의 형태가 기러기 모양 같다' 하여 기러기 안(雁) 자를 써 안도라 하며, '살기에 편안한 섬', '태풍 시 선박이 안전하게 피항할 수 있는 섬'이란 뜻으로 안도(安島)라 칭합니다.

 

청정해역과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져 있는 안도는 어업전진기지 서고지와 동고지 해변, 안도해수욕장, 이야포 몽돌밭 등이 있으며, 섬 주변에 낚시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바다 낚시터로 유명한 섬입니다. 특히 신석기 시대의 패총과 돌칼 등이 발견된 곳이기도 합니다. 안도 특산물은 전복과 가시오가피가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서고지, 동고지, 안도해수욕장, 이야포 몽돌밭 등

 

소리도 등대와 낚시객들의 천국 '연도'

 

a

여수시 남면 연도. ⓒ 임현철

여수시 남면 연도. ⓒ 임현철
a

소리도 등대. ⓒ 임현철

소리도 등대. ⓒ 임현철

a

이곳 섬들에서는 자연산 돌멍게 등 풍부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임현철

이곳 섬들에서는 자연산 돌멍게 등 풍부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임현철

 

연도는 금오도의 옆에 위치한 섬입니다. 연도는 지형이 소리개가 새를 차고 나는 모양이어서 '소리도'라 부르기도 합니다. 오랜 풍화작용으로 깎아지를 듯한 낭떠러지를 이루어 기암절벽의 절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코끼리바위, 물개바위, 연도 용단 콧구멍 바위와 1910년 5월 10일 설치된 소리도 등대 등이 볼거리입니다. 등대 가는 길은 여유로운 마음을 선사할 것입니다. 하얀색의 등대건물과 푸른 잔디밭, 수줍은 듯 서 있는 여인의 조각상은 깨끗하고 편안한 인상을 주며, 경치 또한 일품이지요.

 

가볼만한 곳 : 소리도 등대, 코끼리 바위, 솔팽이굴 등

 

<주의사항>

섬 여행은 자신을 찾는 여행이랄 수 있습니다. 하여, 육지와는 떨어진 관계로 문명을 벗어난다는 생각으로 고생할 각오를 해야 얻을 게 많습니다. 또한 섬 여행은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마지막 같은 것이지요. 연휴,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섬 여행 추천지, 여수 남면 금오도ㆍ안도ㆍ연도 중 택일

 

a

연도의 코굴. ⓒ 임현철

연도의 코굴. ⓒ 임현철

 

코스 : 고속도로 => 순천 톨게이트 => 여수 => 중앙동 물량장 => 금오도, 안도, 연도(물량장에서 1시간~2시간. 차량 탑승 가능. 문의 화신해운 061-665-0011,  한림해운 061-666-8092, 시간 꼭 확인 바랍니다. 관광정보 http://yeosu.go.kr/site/Home/tour/come_by/come04/ - 연도와 함구미 배 시간 확인요)

 

여행 비용 : 민박 3만원 내외, 배삯 1인 5천원 내외(차량 2만원 내외), 식사 5천원에서부터 다양.(민박 정보 http://yeosu.go.kr/site/Home/tour/lodge/lodge02/)

 

종합 관광정보 : 여수시 홈피 http://www.yeosu.go.kr/site/Home/tour/

덧붙이는 글 다음과 U포터에도 송고합니다.
#섬 #금오도 #안도 #연도 #연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