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남사업 실세 최승철 처형설

'대남정책 실패' 책임 추정...통일부 "확인안돼

등록 2009.05.19 10:26수정 2009.05.19 10:26
0
원고료로 응원
a

2007년 10월 2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으로 향하며 군사분계선을 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는 최승철 노동당 통일전선부 부부장<사진공동취재단> ⓒ 사진공동취재단


노무현 정부시절 북한의 대남사업에서 중요역할을 맡았던 최승철 전 북한노동당 통일전선부(통전부) 부부장이 대남정책실패의 책임을 지고 처형됐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는 18일, 최 전 부부장은 표면적으로는 남북교류 과정상의 개인비리, 실제로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오판과 남측의 햇볕정책이 북한 사회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난해 처형됐다고 보도했다.

최 전 부부장이 북한 내부 강경파의 반대를 무릅쓰고 남한과의 관계개선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10·4남북정상회담도 일선에서 이끌었으나 남한의 정권교체로 남북관계가 악화되면서 책임을 뒤집어 썼다는 것이다. 지난해 초 정보라인에서 최 전 부부장이 비리혐의로 숙청당했다는 확인이 있었으나 처형설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초 정보라인에서 그의 숙청설은 확인

그가 처형된 것이 확실하다면, 북한이 대남정책을 확실한 강경기조로 설정했으며, 북한이 남한의 햇볕정책의 영향에 따른 북한 사회의 이완된 분위기를 강하게 통제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현재의 남북관계 경색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통일부는 이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라는 입장이다. "지난해부터 최 전 부부장 등 대남사업 관련자들에 대한 숙청설은 나왔지만 처형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 전 부부장은 2007년 10월 2일 오전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던 노무현 전 대통령을 영접했던 인물이다. 최 전 부부장은 당시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접촉과정에서 북측 단장 자격으로 남측 이관세 통일부 차관을 상대했다.


1983년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노동당 통일전선부 부원으로 출발한 그는 1993년~1994년 남북 최고당국자 특사교환을 위한 8차례 실무접촉 대표를 지냈으며, 1994년 6월에는 당시 김영삼 대통령과 김일성 주석의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부총리급 예비접촉에 참가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조선적십자 중앙위 상무위원 겸 북측 적십자회담 단장으로 제1차 남북이산가족 상봉을 합의했고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부장 등의 직함으로 남측 민간지원 단체 등과 사업을 협의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과장을 거쳐 통전부 부부장·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최고인민회의 대의원(2003년) 등 초고속 승진을 했다.

2005년 7월 김 위원장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김윤규 당시 부회장 등을 만날 때 림동옥 당시 통전부장과 함께 배석했다. 또 2003년 1월 대통령 특사로 방북한 임동원 당시 통일부 장관을 평양공항에서 마중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3월 8일 실시된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선거에서는 탈락했었다.
#최승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