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뭐 색다른 음식이 없을까?

입맛 사로잡은 새콤달콤한 서대회무침과 얼큰한 아귀찜

등록 2009.12.07 14:05수정 2009.12.07 14:05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시원하고 상큼한 맛이 일품인 여수의 대표음식 '서대회무침'이다. ⓒ 조찬현


a

서대회무침과 아귀찜의 기본 상차림이다. ⓒ 조찬현


오늘은 뭐 색다른 음식이 없을까? 모처럼 외식을 하려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각자의 의견도 각양각색이다. 오랜만에 함께한 유쾌한 자리가 이런 의견 불일치로 분위기가 망가진다면 더더욱 아니 될 터. 기왕지사 나선 길 또랑치고 가재잡고,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이면 좋겠다. 


아귀찜과 서대회 전문음식점, 여수 봉산동의 백도식당을 찾았다. 이곳에서는 별미 음식인 아귀찜과 서대회를 착한 가격에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맛 또한 좋아 여수 아주머니들 사이에 입소문이 자자하다. 서대회 소 1인분 1만3천원, 아귀찜 소 1만3천원이면 4인 가족의 식사가 가능하다.

시원하고 상큼한 맛이 일품인 '서대회무침'

a

서대회무침은 입안에 감도는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좋다. ⓒ 조찬현


서대회는 여수의 대표음식이다. 여수의 대표음식으로 자리매김한 서대회는 여수의 어느 식당에서나 쉽게 만날 수 있다. 이 지역 식당들은 서대를 주로 회무침을 해서 내놓는다. 회무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식초다. 그래서인지 맛집으로 알려진 대부분의 식당들은 직접 식초를 발효시켜서 사용한다. 좋은 맛을 내려면 식재료의 신선도가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이 집은 기본에 충실한 듯하다.

서대는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는 생선이다. 자연 막걸리발효식초에 버무려낸 서대회무침은 갖가지 채소와 잘 어우러진다. 이렇게 온갖 채소와 버무려낸 서대회무침을 양푼에 듬뿍 넣고 뜨거운 밥과 함께 쓱쓱 비벼 먹어보라. 시원하고 상큼한 맛에 행복감이 스르르 밀려온다.

서대회무침은 싱싱한 서대회에 풋풋한 상추와 무채, 배, 오이가 한데 어우러졌다. 시원하고 상큼한 맛이 머릿속까지 맑아지는 느낌이 들면서 온 몸에 그 기운이 뻗힌다. 이 집에서 직접 만든 막걸리 발효식초의 맛이 기막히다. 입안에 감도는 시원하고 새콤달콤함에 정신이 번쩍 든다.


서대는 칼슘과 철 등의 함량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심근경색이나 뇌 학습 발달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귀의 참맛을 제대로 살렸다

a

매콤하면서도 계속 땅기는걸 보니 아귀의 참맛을 잘 살려낸 듯하다. ⓒ 조찬현


김이 모락거리는 아귀찜은 감칠맛이 가득하고 콩나물의 아삭함까지 더해졌다. 아귀찜은 콩나물이 아삭하게 살아있어야 맛이 제대로 난다. 이 집의 아귀찜은 아귀살의 부드러움과 아삭한 콩나물의 어우러짐이 환상이다. 매콤하지만 입에서 계속 땅기는 걸 보니 아귀의 참맛을 잘 살려낸 듯하다.

아귀는 다른 생선에 비해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아귀의 껍질과 연골에는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한다. 저지방 저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이다. 그래서 여성분들이 아귀찜을 그리도 좋아하는 모양이다.

a

오도독 씹히는 식감의 모자반 무침도 각별하다. ⓒ 조찬현


a

밥도둑 게장을 무색케 할 정도로 내공이 담긴 꼴뚜기젓이 한 몫 단단히 한다. ⓒ 조찬현


a

새큼하고 시원한 맛의 백김치다. ⓒ 조찬현


오도독 씹히는 식감의 모자반 무침도 각별하다. 포만감을 주는 모자반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어린이 뼈 성장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고 철분 함량도 높아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새큼하고 시원한 맛의 백김치, 밥도둑 게장을 무색케 할 정도로 내공이 담긴 꼴뚜기젓이 한몫 단단히 한다. 꼴뚜기젓을 뜨끈한 밥에 올려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풋풋한 상추와 무채, 배, 오이가 한데 어우러져 시원하고 머릿속까지 맑아지게 하는 서대회와 김이 모락거리는 감칠맛 가득한 아귀찜을 한꺼번에 맛보았다. 모처럼 외식에 가족 모두의 마음이 흡족한 하루였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전라도뉴스, 다음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전라도뉴스, 다음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서대회 #아귀찜 #외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