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숨기는 것 없나?"... 들끓는 야당 '파상 공세'

'초동조치 미흡·늑장 대응' 진상조사특위 추진... 속끓는 여당 "정쟁하지 말자"

등록 2010.03.29 12:41수정 2010.03.29 22:55
0
원고료로 응원
a

'봉은사 외압설'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봉은사 외압설'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해군 초계함 천안함 침몰 사건이 발생한 지 나흘째인 29일 여·야 모두 조속한 실종자 구조를 촉구하는 가운데, 사고 원인 규명 및 대책 마련 등 '해법'에 대해선 미묘한 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이 사고 원인에 대한 예단 등을 자제할 것을 촉구하고 통상적인 상임위 활동, 즉 국방위를 통한 대책 마련 등을 강조하는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아직까지 사고 원인 등을 정확히 밝히지 않는 정부와 군 당국에 불신을 표하며 당 진상규명특위 구성 및 범야권 공동조사단 등 별도의 진상규명 활동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이날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들의 보고를 받는 한편, 이날 당 해군함정침몰 진상규명 특별위원회(위원장 문희상)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또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특위 구성을 요구하고 오는 31일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긴급 대정부 질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자유선진당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 

 

'압박' 나선 민주당, 오는 31일 '천안함 침몰' 대정부 질의 추진

 

a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원태호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부장이 천안함 침몰사고 관련 보고를 하기 앞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 남소연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원태호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부장이 천안함 침몰사고 관련 보고를 하기 앞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 남소연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와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잇달아 열고 늦어지고 있는 정부의 구체적 사고경위 발표와 실종자 수색, 한나라당의 정보위원회 소집 거부 등에 대해 집중 성토했다.

 

무엇보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8일 청와대 4차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해군이 초동대응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에 대한 비판이 거셌다.

 

송영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선도 침몰하면 일단 스티로폼 부표를 달아 침몰위치를 바로 찾을 수 있게 위치를 표식하는 게 일반적인데 침몰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 천안함이 어제(28일) 저녁 7시에 겨우 부표를 달았다고 한다"며 해군의 미흡한 초기대응을 질타했다.

 

송 최고위원은 이어, "상식적으로 IT 공화국을 자랑하는 한국이 삽질 공화국이 돼 정보통신부를 해체하더니 RFID(무선고주파인식기술) 조난 장비 예산 하나 확보를 못했다"며 "음성주파인식장치라도 부착이 돼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배 위치 추적 자체도 안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가정보원, 기무사령부, 해군정보국 등이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어떤 상황인지 국회에 보고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국회 정보위원회 개최를 강하게 촉구했다. 송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비공개 정보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지만 한나라당이 반대하고 있다"며 "청와대에서 안보관계장관회의를 4차례나 했다는데 국민에게 설명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도 "해군의 초기대응이 제대로 됐는가에 대한 대단히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지하벙커에서 네 차례나 안보대책회의를 했느데 아무것도 밝히지 못하고 있어 많은 국민들이 의혹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이번 3월 들어 공군 비행기 추락, 육군 헬기 추락 등 지옥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방위원회가 소집돼 있지만 정보위원회도 열어야 한다, (천안함 침몰과 관련) 북한의 동태를 파악하고 사건 관련 의문, 문제점을 다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 재발 방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방위 민주당 간사인 안규백 의원은 "정부는 46명이 실종됐는데 초동대응을 잘했다는 말만 하고 있고 사고 관련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무엇인가 숨기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나오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지금까지 외부 충격 및 내부 폭발 가능성이 침몰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어떤 경우로 침몰됐든 우리 군 안보태세의 큰 허점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미 천안함 침몰 시작부터 70여 분 동안 해군의 초동대응이 미흡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국방부와 청와대는 천안함 침몰과 관련된 의문을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a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강래 원내대표와 국방위원, 정보위원들이 천안함 침몰사고 관련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고 있다. ⓒ 남소연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강래 원내대표와 국방위원, 정보위원들이 천안함 침몰사고 관련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고 있다. ⓒ 남소연

 

민노당 등 야4당, 국회 차원 진상조사단 구성 촉구... "늑장 대응 진상 밝혀야"

 

국회 차원의 초당적 진상조사단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던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자유선진당 등 다른 야당들도 군의 초동 대응 미흡을 비판하고 나섰다. 

 

강기갑 민노당 대표는 "사건 발생 3일 만에 초계함의 위치를 파악하는 등 군 당국의 초동 대처 미흡에 대한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며 "실종자 가족의 심정에서 대응했다면 이럴 수 있겠나 싶기도 하다, 구조작업이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이해와 납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강 대표는 또 "구조작업 이후에는 실종자 가족들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며 "여·야를 막론한 대책기구를 세워서 늑장 대응과 진상에 대해 분명하게 밝혀내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노당은 이날 우선 당 차원의 '천안함 사태 대책위원회'(가칭) 구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진보신당도 이날 대표단 회의를 통해 "해군 고속정 출동 지시 시점, 함미 부분에 대한 수색조치 미흡 등 초동대응이 실패한 것"이라며 "특히 민간 어선이 함미 부분을 발견할 때까지 해군이 함미 위치조차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은 어느 국민도 납득하지 못할 내용"이라고 정부와 군 당국을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지난 28일 "침몰 초기 실종자 구조과정 대응 문제 등 여러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신속한 원인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필요하다면 정당 대표자 회담을 갖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원외의 국민참여당도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야권의 공조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는 지난 28일 광주 5.18기념문화관에서 열린 호남·제주권 당원대회에서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과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범야권공동조사단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또 "청와대에서 몇 차례나 안보회의를 열고 있는데 국민들에게 속시원하게 밝히는 게 없다"며 ▲ 천안함의 임무, ▲ 해군총장의 지시 내용 및 최초 통화 내용 ▲ 취재 통제 이유 ▲ 속초함 공중 사격 이유 등에 대해 청와대가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안상수 "국회, 정쟁 중단하고 상임위 지속 가동해야"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실종자 구조'를 재차 강조하며 초동 대응 미흡 의혹 등에 대해선 자세한 언급을 삼갔다.

 

특히 '좌파 스님 발언'으로 최근 야권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는 안상수 원내대표는 "근거없는 예단과 유언비어는 실종자 구조, 사고 원인 규명에 혼란을 주고 실종자 가족에게 두 번, 세 번의 아픔을 다시 줄 수 있는 것"이라며 "국회는 일체의 정쟁을 중단해야 하고 관련 상임위를 지속적으로 가동해 실시간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통해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박순자 최고위원은 "무슨 사건이 일어나면 종합적 판단을 위해 정보를 통제하는데 그렇게 해서 원만히 해결된 적이 없다"면서 "당장은 힘들어도 국민 여러분에게 투명하게 모든 정보를 공개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2010.03.29 12:41 ⓒ 2010 OhmyNews
#천안함 침몰 #실종자 수색 #초동 대응 #민주당 #한나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