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행복하기에 남성도 행복한 도시 만들자

안양여성연대, 안양시의원 여성 후보들과 정책 협약 체결

등록 2010.05.06 15:36수정 2010.05.06 15:36
0
원고료로 응원
a

안양여성연대 여성후보자 정책 협약식 안양여성연대와 안양시의원 출마 여성후보 5명이 6일 오전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여성후보자 정책협약에 각각 서명하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최병렬

▲ 안양여성연대 여성후보자 정책 협약식 안양여성연대와 안양시의원 출마 여성후보 5명이 6일 오전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여성후보자 정책협약에 각각 서명하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최병렬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여성의전화, 안양YWCA 등 안양지역 3개 여성단체들이 결성한 안양여성연대(상임대표 정숙)는 6일 오전 11시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6·2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안양시의원 여성 후보 5명과 함께 '여성후보자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각 정당으로부터 지역구 선출직 기초의원 여성후보로 공천을 받은 한나라당 이재선(52·다선거구), 민주당 홍춘희(39·가선거구), 심규순(52·바선거구), 송현주(48·아선거구), 민주노동당 이시내(37·다선거구) 후보 등 모두 5명이 참석했다.

 

안양여성연대 주관으로 열린 이날 정책협약식에서 여성연대 정숙 상임대표와 여성후보들은 5가지 여성 정책공약에 합의하고 각각 협약서에 서명했으며 이를 교환했다.

 

이들이 합의한 여성정책을 보면 ▲성인지 예산으로 양성평등한 시정살림 운영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세상 ▲여성이 안전한 지역사회 ▲여성의 의사결정 구조 및 정책참여 확대 ▲여성 일자리 창출 및 일가정양립 등이다.

 

a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안양여성연대 여성후보자 정책협약식 ⓒ 최병렬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안양여성연대 여성후보자 정책협약식 ⓒ 최병렬

"여자가 행복하기에 같이하는 남성도 행복한 도시를 만들자"

 

정숙 상임대표는 "여성의 공동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 정치영역에서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나, 이번 2010년 6월 2일은 안양 여성정치사에 한획을 긋는 역사적인 날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 상임대표는 안양시의 열악한 여성 의원 실태를 토로했다. 그는 "2006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경기도 전체 기초의원 중에서 여성 비율은 15.8%나 되지만 안양에서는 비례대표로선출된 이는 2명뿐이며, 선출직 의원은 단 1명도 없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지방자치제도를 도입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역주민의 생활과 연결된 문제를 지역주민으로 부터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그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정 상임대표는 "오늘 정책협약식에서 제안되는 정책을 통해 서로 당은 틀려도 지역주민 입장에서 하나의 안양을 바라보며 '여자가 행복한 도시' 아니 '여자가 행복하기에 같이하는 남성도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a

여성정책 협약서에 서명하는 안양시의원 출마 여성후보들 ⓒ 최병렬

여성정책 협약서에 서명하는 안양시의원 출마 여성후보들 ⓒ 최병렬

 

안양에서 광역, 기초, 비례 여성후보 12명... 여성 르네상스 문 활짝 

 

이번 6.2지방선거가 안양에서만큼은 여성 르네상스 시대의 문을 활짝 열어줄 것으로 보인다.

 

안양에서 선출직 여성후보는 도의원 2명, 시의원 5명이며, 안양시의원 비례대표로 나온 한나라당 2명, 민주당 2명, 민주노동당 1명을 합치면 12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는 현재 도의원 1명, 시의원 비례 2명에 비해 과반수만 당선돼도 6명에 달해 작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여성연대 사무국장인 박동순 안양YWCA 사무총장은 "여성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각 정당에 여성후보의 우선 기호 배정을 요구한 결과, 일부 정당은 '가'번을 배정하고 일부에서는 지역으로 넘겼으나 상무위의 결단으로 모두 '가'번을 받는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앞서 안양여성연대는 3월 22일 지방선거 여성후보 출마예정자 10명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여성후보 당선을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각 정당의 지역구 이종걸, 이석현, 심재철 국의회원과 이정국 위원장을 만나 30% 여성할당제 정신에 맞는 여성후보 공천과 복수공천 순위배정시 여성후보에게 '가'번 배정 등을 요구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편 안양에서 출마하는 여성 후보는 다음과 같다.

 

○ 지역구 출마 광역의원

▲한나라당 임영신(49) 제3선거구( 비산1,2,3동 부흥동)

▲한나라당 정애숙(41) 제5선거구(평촌, 평안, 귀인, 범계, 갈산)

 

○ 지역구 출마 기초의원

▲한나라당 이재선(52) 안양 다선거구(안양 2동,박달 1,2동)

▲민주당 홍춘희(39) 안양 가선거구(안양1,3,4,5,9동

▲민주당 심규순(52) 안양 바선거구(달안동,관양 1,2동,부림동)

▲민주당 송현주(48) 안양 아선거구(호계 1,2,3동,신촌동)

▲민노당 이시내(37) 안양 다선거구(안양 2동,박달 1,2동)

 

○ 비례대표 기초의원

한나라당 후보 추천안

▲1번-박정례(62) 안양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3번-김필여(44) 경기도약사회총회부회장

 

민주당 후보 추천안

이순호, 정애경(공천 신청 - 미정)

 

민주노동당 후보 추천안

▲1번-송현숙

2010.05.06 15:36 ⓒ 2010 OhmyNews
#안양 #여성연대 #여성후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