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 원인 발표, 역시 결정적인 증거는 없어"

부산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자료 전면 공개, 과학적 진상 규명" 요구

등록 2010.05.20 15:58수정 2010.05.20 15:58
0
원고료로 응원

천안함 침몰 원인을 조사해온 민·군합동조사단이 20일 '북의 어뢰에 의한 공격'이라고 밝히자 부산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역시 결정적인 증거는 없었다"면서 '자료 전면 공개'와 '과학적인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민군합동조사단 발표, 100% 신뢰하기 어려워"

 

6․15남북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를 비롯한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이날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시 결정적 증거는 없었다. 그리고 많은 의구심이 여전히 남아 있는 100% 신뢰하기 어려운 발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군은 사건 발생과 조사 과정에서 줄곧 무능, 국민기만, 증거은폐의혹으로 일관해 국민적 신뢰를 잃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만약 민군합조단의 발표가 사실이라면 북 잠수함과 어뢰를 탐지해내지 못한 책임은 물론 피격 후에도 고속정을 보내 도주로를 차단하지 않았고, 속초함도 북 잠수함이 아니라 새떼에 대고 사격을 해댄 책임이 더 크다"며 "이는 대한민국 국방에 심각한 구멍이 생긴 것으로 군과 정부당국은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밝혔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신뢰할 수 없는 조사결과다. 이명박 정부는 북풍몰이를 중단할 것"과 "국민이 신뢰할 만한 주체를 정하여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은 비극적인 천안함 사건 발생과 조사 과정에서 혼란과 불안을 조성한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사과할 것"과 "사건 은폐 의혹, 무능과 늑장대응 책임자인 국방부장관, 합참의장, 해군참모총장을 모두 파면하고 엄중 처벌할 것" 등을 요구했다.

 

경남진보연합(준) "더 과학적으로 진상 규명해야"

 

경남진보연합(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는 천안함 사건에 대한 자료를 전면 공개하고 더 과학적인 진상 규명을 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군은 사건 발생과 조사 과정에서 무능과 늑장대응, 국민 기만, 은폐와 왜곡으로 일관해 국민의 불신과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며 "그런데 현재의 민군합동진상조사단은 조사대상자인 군이 조사를 주도하는 것으로서 원천적으로 그 공정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경남진보연합(준)은 "이명박 정부는 비극적인 천안함 사건을 더 이상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국민의 안녕을 책임지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녕을 지켜야 하며 전쟁이 아닌 평화를 지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2010.05.20 15:58 ⓒ 2010 OhmyNews
#천안함 #민관합동조사단 #6.15부산본부 #경남진보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