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덕현초, 다양한 독서 인증제 통해 특색교육

적극적인 학부모 참여 통해 교육주체 소통 시도

등록 2010.06.26 18:03수정 2010.06.26 18:03
0
원고료로 응원
안양 덕현초등학교(교장 이승순)가 교육과정에서 가장 앞세우는 것은 독서를 통한 창의력·사고력의 신장과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교육현장과의 소통이다.

#독서교육의 위력

덕현초는 이승순 교장 취임 후 2008년 경기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독서 지도 저변을 구축하는 것에 힘을 기울였다. 작년에는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통한 책 읽는 힘 기르기'란 주제로  맞춤식 독서지도계획도 실행했다.

이 계획은 도서관 활동, 교실활동, 가정활동으로 나누어 책 읽어주는 언니들과 어머니 활동, 독서통장 활용, 방학 특강 독서교실, 독서신문 발간, 가족독서 신문 전시회, 책 보러 가는 날(서점,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도서실 활성화에 한 몫 했다.

올해는 안양 시청으로부터 우수독서프로그램운영학교로 선정되어 1200여만 원을 지원 받아 지역주민을 위한 도서구입 1일 평균 학생과 학부모 약 290여명이 이용하는 문화센터로 역할을 확대할 수 있었다.

또 독서골든벨, 독서토론 대회, 독서논술 대회, 독서인증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은 글쓰기 능력, 논술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사고력이 신장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그간 안양과천교육청의 독서골든벨대회 최우수상, 독서활동 최우수교 선정 등 각종 대회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는 성과로 나타났다.


a

독서골든벨 덕현초에서 독서교육의 일환으로 개최한 독서골든벨 ⓒ 박숭규


# 학부모 참여는 교육현장의 힘

학부모들의 학교현장에 참여는 교육 현장이 활력을 얻는 또 다른 힘이다.

올해 구성된 학부모회는 전체 34.4%에 달하는 학부모 330명 여명이 참여, 학교 운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녹색어머니회, 지역사회교육협의회, 마미캅어머니봉사대, 명예상담교사, 명예사서교사 등의 분야별 활동은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교육현장과의 원활한 소통을 이루는 데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학부모들의 활동 중 가장 큰 행사는 10여 년간 이어져온 바자회다.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성과와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올해도 24,25일 양일 간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참여로 성황을 이뤘다. 행사를 통해 조성된 기금은 학생들을 위한 체육진흥 후원금으로 전액 쓰인다. 학교 가족과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모락산 등반대회도 10년 넘게 매년 2회에 걸쳐 열렸다. 올해는 26일 250여명의 인원이 참가 모락산에 올랐다. 이 행사는 교육 주체들 간 또 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에 큰 힘이 되고 있다.

a

안양덕현초의 학부모 연수 덕현초는 학부모들과 교육현장과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학부모참여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 박숭규


#'덕현 으뜸장제'등 교육활력 더해

덕현초는 '덕현 바르미'상을 통해 기본예절을 갖춘 바른 생활 습관화, 줄넘기 학년인증제로 기본체력을 신장 하는 등의 특색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체력 측정 기구를 이용 체력검사를 실시하고 비만어린이들을 관리하는 등 아이들의 체력과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음악줄넘기 대회' 우수상을 수상하는가하면 전체 학생들이 줄넘기 인증제에서 75%의 이상 인증을 획득하는 성과도 올렸다.

이밖에도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아하 그렇구나! 교실 환경 속 찾아보기'를 운영, 1학급 1주제 이상의 탐구활동을 펴 흥미 있는 과학 수업을 유도하고 생활 속 과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학생 스스로 해결과정을 체험 자기주도적 학습능역을 향상 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청이 개최한 대회에서 '달팽이 먹이와 똥과의 관계'라는 주제로 교육장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학업성취 향상에서도 성과가 뒤따랐다. 수준별 수업, 방과 후 특별 보충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이 도입돼 기초학습부진아가 없고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많은 향상을 보였다.  

한편 덕현초 이승순 교장은 "바른 심성을 가진 어린이, 창의성이 풍부한의 진취적인 어린이, 미래사회를 슬기롭게 창조하는 어린이는 글로벌시대를 주도하는 인재 육성의 근간이다"라며 "기본이 바로선 생활지도, 기본 학력을 튼튼히 하는 교육, 잠재적 소질의 계발이라는 교육 목표로 학교와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힘을 합해 노력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안양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안양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안양덕현초 #독서교육 #학부모참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