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노무현 유족에 사과? 전화 한통 안 했다"

[국감-행안위] '차명계좌 발언' 또 도마 위에... 야당 "경찰복 입고 검찰청 갈 거냐"

등록 2010.10.07 15:20수정 2010.10.07 18:24
0
원고료로 응원
a

조현오 경찰청장이 7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권우성


7일 오전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조현오 경찰청장의 '노무현 차명계좌' 발언이 또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은 "끝까지 사과 안 할 거냐"며 조 청장을 몰아붙였지만, 그는 고개만 숙일 뿐 사과하겠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

a

문학진 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에 대해 조현오 청장이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 경찰청 국정감사 진행은 어렵다"고 발언하고 있다. ⓒ 권우성

문학진 민주당 의원은 국감 시작 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에 대해 조현오 청장이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오늘 경찰청 국정감사 진행은 어렵다"고 공세를 폈다.

그는 "차명계좌가 진짜 존재하느냐, 액수는 얼마고,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냐, 또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가 특검을 무마해 달라고 부탁했다는데, 누구한테 했다는 거냐, 분명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문 의원은 "지난 8월 인사청문회에서 조 청장은 송구스럽다는 말을 34번,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을 7번, 부적절하다는 말을 5번 했다, 완전 앵무새이고, 녹음기다"라고 조 청장을 질책했다.

그는 "조 청장은 지난 달 국회 예결특위에 나와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 조사까지 받는 일이 없도록 유족들에게 사과하겠다고 했다"며 "그러나 이후 단 한 번도 봉하마을 유족들에게 전화를 건 사실이 없는데, 아예 사과할 생각이 없는 것 아니냐"고 다그쳤다.

이어 "G20이 끝나면 조 청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본격적으로 한다는데, 경찰총수가 사상 최초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되는 것 아니냐"며 "15만 경찰의 사기를 위해서도 조 청장이 자진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조사받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조 청장은 곤혹스러운 듯 문 의원의 말을 들었지만, 별다른 대답은 하지 않았다. 그를 대신해 여당 의원이 야당의 공세를 막아섰다. 김정권 한나라당 의원은 "검찰이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이미 조사를 하고 있고, 법사위에서도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경찰청 국감에서 내용을 공개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 청장을 감싸줬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은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이윤석 민주당 의원은 "인사청문회 때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에 다녀오겠다고 했는데, 갔다 왔느냐"고 따졌다. 조 청장이 "아직 묘소에 다녀오지 않았다"고 답하자, 그는 "진정성을 보여주기 바란다, (국감에서도) 과거와 똑같은 답변을 할 경우에는 청장을 퇴장시키고 경찰청 차장과 질의를 주고 받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헌정 사상 처음으로 경찰 제복을 입고 검찰 청사에 출두하면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느냐"고 거듭 조 청장을 코너로 몰았다. 조 청장은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지만, 당혹스러운 표정이 역력했다.

play

조현오 "음향대포 10미터앞에서 들어봤지만 아무 문제 없어" ⓒ 오대양


조현오 "음향대포 직접 들어봤다, 적당한 거리 띄우면 안전"

a

장세환 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현오 경찰청장이 시위진압에 도입하려는 '음향대포'의 안전성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권우성


야당은 이날 국감에서 차명계좌 발언과 함께 '지향성 음향장비(음향대포)' 도입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이윤석 의원은 "음향대포를 스피커 기능으로만 사용하겠다고 했는데, 물대포도 본래 무기로써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부작용이 일어난 것을 기억하느냐"며 "음향대포 시연회를 이 자리나 경찰청 마당에서 경찰청 간부만 모여서 해보라"고 꼬집었다.

장세환 민주당 의원도 "서울지방경찰청이 지난 4월 음향대포 구입을 건의하며 작성한 문건에 따르면 해당 장비는 미국 폭력조직을 체포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조직원들은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밖으로 나왔다고 쓰여 있다"며 "이런 음향대포를 발사하겠다는 게 경찰청장이냐"며 맹비난했다.

장 의원은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를 가할 수 있는 음향장비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음향대포 도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수성 무소속 의원도 외국 사례를 예로 들며 "음향대포 아니면 다른 대책은 없느냐, 그게 아니라도 (폭력시위대를) 제압할 수 있다면 사고를 전환하는 게 좋겠다"면서 "만약 꼭 필요하면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 청장은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음향장비가) 꼭 필요하다"며 "의사소통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게 주 기능이다"라고 말해 음향대포 도입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또 "제가 두 차례에 걸쳐 10m 떨어진 곳에서 음향장비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다, 적당한 거리를 띄워서 쓰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날 국감장에는 논란이 된 음향대포 외에도 테이저건이 등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박대해 한나라당 의원은 테이저건을 직접 들고 나와 시연해 보이면서 "G20 정상회의 때 경찰 전원이 테이저건을 소지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테이저건은 국민의 신체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신중을 기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a

박대해 한나라당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시위 진압에 사용중인 고압전류가 흐르는 '테이저건'을 들고 나와 야당 의원석을 향해 발사하는 자세를 취하자 국감 참석자들이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 권우성

#국정감사 #조현오 #차명계좌 #음향대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