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피랍 삼호드림호, 정부가 사실상 방치"

[국감-국방위] 정미경 한나라당 의원 주장

등록 2010.10.18 10:50수정 2010.10.18 10:50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4월 소말리아 해적에 의해 납치된 삼호드림호 선원들에 대해 우리 정부가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정미경(한나라당) 의원은 18일 "국방부와 국토해양부, 외교통상부 등 유관 부서 모두가 현재 지난 4월 소말리아 해적에 의해 납치된 삼호드림호 인질들과 연락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이 합동참모본부(아래 합참)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합참은 삼호드림호 인질 구출작전 등에 대한 질의에 대해 "피랍 유조선과 관련된 세부 조치와 향후 계획은 외교부 및 국토해양부에서 해당 선박회사와 협의해 처리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해양부 담당부서 관계자는 납치 이후의 문제에 대해서는 본인들의 소관이 아니라 모르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정 의원 측은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 역시 "지난 4월 선장 및 선원들과 통화할 당시 안전 문제 때문에 무리하게 구출하지 말아달라는 연락이 있었다"고 확인하면서도 "그 뒤로는 연락이 되지 않는다. 현재는 선박회사 측에서 직접 협상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정 의원 측은 밝혔다.

 

정 의원은 '피랍된 지 반년이 지난 현재 선원들과도 연락이 두절된 상태에서 6개월 전 선원들이 구출작전을 하지 말라고 요청했다는 이유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손 놓고 있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이는 국방부와 외교부, 국토해양부의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2010.10.18 10:50 ⓒ 2010 OhmyNews
#2010 국정감사 #삼호드림호 #소말리아 해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