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그러니 남은 동헌의 문, 천덕꾸러기가 되었나

화순 '죽수절제아문'을 만나다

등록 2011.10.12 16:33수정 2011.10.12 16:33
0
원고료로 응원
a

죽수절제아문 전남 화순군 능주면 석고리 754번지에는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61호인 ‘죽수절제아문’ ⓒ 하주성


문화재 답사를 하다가 보면, 그 어느 것 하나에도 다 사연이 있기 마련이다. 학술적인 것이야 전문가들이 더 잘 알아서 설명을 할 테고, 난 오히려 그런 것보다는 그 외에 들을 수 있는 이야기에 더 매력을 느낀다. 누구나 나에게 질문을 한다. 그 힘든 문화재 답사를 왜 하느냐고?

거기에 대한 나의 답은 '존재감' 때문이라고 답을 한다. 과거서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세월을 지내 오는 동안 그 문화재를 만든 장인은 만날 수 없어도, 문화재로 인해 당시의 숨결을 느낄 수 있어 내가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다. 난 그것을 '존재감'이라고 설명을 한다. 즉 내가 살아있음을, 그리고 살아감을 느끼는 것이다.


a

현판 선조 35년인 1602년 당대의 문필가인 정이(1568∼1625)가 썼다는 현판 ⓒ 하주성


a

아문 안 세칸으로 지어진 죽수절제아문. 당시의 동헌의 문이다 ⓒ 하주성


덩그러니 남은 동헌의 문, 죽수절제아문
  
전남 화순군 능주면 석고리 754번지에는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61호인 '죽수절제아문'이 남아있다. 조선시대 능주지방에 파견된 지방관이 업무를 보던 동헌건물인 녹의당의 정문이다. 이 문은 최초건립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선조 32년인 1599년에 문을 수리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능주목사로 부임한 정윤이 녹의당을 지을 때 함께 지은 것으로 보인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로 지어진 죽수절제아문은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간결하게 짜여 있다. 죽수절제아문의 현판은 선조 35년인 1602년 당대의 문필가인 정이(1568∼1625)가 객관인 능성관과 함께 쓴 현판이다.

a

주추 주추는 원으로 잘 다듬어 위를 돌출되게 만들었다 ⓒ 하주성


a

석비 죽수절제아문 뒤편이 옛 동헌 터였음을 알리는 석비 ⓒ 하주성


주변의 거목들로 아문의 역사를 알 수 있어

죽수절제아문은 전라남도에서 보기 드문 구조를 가진 간결하고 아름다운 건물이다. 능주는 죽수, 연주 등으로도 불렀으며, 인헌황후 구씨의 관향이라 하여 인조 10년인 1632년 능주목으로 승격이 되기도 했다. 그러한 능주의 동헌건물의 문이 바로 죽수절제아문이다.

죽수절제아문은 현재 능주 관청의 입구에 자리하고 있다. 주변을 둘러보니 커다란 아름드리 거목들이 있어, 이곳의 역사를 알게 한다. 뒤편에는 이곳이 녹의당의 동헌지였음을 알려주는 커다란 석비 하나가 서 있다. 그것마저 없었다고 하면, 얼마나 쓸쓸히 이곳을 지키고 있었을까?


a

거목1 주변에는 거목들이 있어, 능주목이었을 당시를 연상케 한다 ⓒ 하주성


a

거목 주변에 서 있는 거목들. 인헌황후 구씨의 관향이라 하여 인조 10년인 1632년 능주목으로 승격이 되기도 했다. ⓒ 하주성


천덕꾸러기로 전락한 문화재

시간이 지났다. 답사를 하고 정리를 하다가 보면, 가끔은 빠트리는 것도 있다. 그런 것은 답사를 하지 못할 때 하나씩 꺼내어 본다. 그럴 때마다 마치 숨겨 놓은 보물을 만나는 기분이다. 지난 8월 21일 화순군 지역을 답사하다가 만난 죽수절제아문. 당시의 느낌은 소중한 문화재 하나가 천덕꾸러기가 된 듯한 기분이었다.

문 앞에는 누군가 차를 떡하니 받쳐 놓아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도 없게 만들고, 사람들은 그 앞에서 버젓이 담배를 피워대고 있었다. 문화재 앞에서 담배를 피운다고 잔소리를 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런 것에는 영 관심조차 없는 듯하다. 한 마디로 문화재의 가치나 중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민족인 듯하다.  

수많은 문화재들. 그리고 그 안에 간직한 사연. 그것을 찾아보기 위해 길을 나선다. 그 길이 때로는 힘이 들고 고통도 따른다. 하지만 그것을 그만두지 못하는 것은, 바로 존재감 때문이라고 늘 스스로 위로를 한다. 그 존재감 안에 내가 있고, 그 길 위에서 만나는 문화재가 있기 때문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티스토리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티스토리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죽수절제아문 #능주목 #문화재자료 #화순군 #동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