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에 나서는 사람은 결국 검찰에 걸리는구나"

한명숙·정동영·남윤인순·이학영 등 "권력기관까지 동원한 관권선거, 새 변화 못 막는다"

등록 2011.10.23 13:07수정 2011.10.24 18:52
0
원고료로 응원
a

박원순 야권통합 서울시장 후보 공동 선대위원장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특권과 반칙의 세력이 벌이는 추악한 네거티브와 구태정치, 권력기관을 동원한 관권선거는 결코 새로운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며 박 후보에 대한 검찰수사를 규탄하고 있다. ⓒ 남소연

박원순 야권통합 서울시장 후보 공동 선대위원장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특권과 반칙의 세력이 벌이는 추악한 네거티브와 구태정치, 권력기관을 동원한 관권선거는 결코 새로운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며 박 후보에 대한 검찰수사를 규탄하고 있다. ⓒ 남소연

"검찰은 하나의 도구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한나라당과 MB정권은 서울시장을 빼앗기는 게 상당히 두려운 것 같다. 그것이 무엇인지 여러분이 추정해 달라."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박원순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를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앞서 검찰은 보수성향의 인터넷매체 <인터넷 민족신문> 김기백 대표 등이 박 후보를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에 배당했다.

 

한 전 총리는 "서울시장을 야권에 뺏기면 정치적으로 자신의 아성이 무너진다고 생각하고 (박원순 후보가) 시민들의 새로운 바람에 부응해 서울시장에 당선된다면 이명박·오세훈 전 시장 당시 저질렀던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나는 게 두려운 것 같다"며 "서울시장에 나서는 사람은 결국 검찰에 의해 걸리는구나 싶다"고 말했다. 지난해 6.2 서울시장 선거 당시부터 지금까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자신을 염두에 둔 발언이었다.

 

그는 이어 "저도 두 번에 걸쳐 (검찰의) 족쇄가 채워졌지만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박원순 후보에게 씌우려는 족쇄는 시민들이 풀어줄 것이다, 어리석은 일은 그만하고 반성하길, 진정성 있게 (시민들에게) 다가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작년 서울시장 선거 끼어들었던 검찰, 이번에도 민의 뒤집으려고 해"

 

한 전 총리만이 아니었다. 한 전 총리와 함께 박원순 후보의 공동선거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인사들은 이날 오전 안국동 희망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권과 반칙의 세력이 벌이는 추악한 네거티브와 구태정치, 권력기관을 동원한 관권선거는 결코 새로운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며 박 후보에 대한 검찰 수사를 규탄했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 공성경 창조한국당 대표, 조승수 전 진보신당 대표, 남윤인순 혁신과 통합 공동대표, 성해용 희망과 대안 운영위원장, 이학영 전 시민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이계안 2.1연구소 이사장 등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어디선가 보았던 모습이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해 가해진 검찰의 무자비한 공격은 현재진행형"이라며 "정치검찰은 부끄러움을 모른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권을 만들었던 검찰이 정권 후반기에 'AS'에 나섰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치검찰이 작년 서울시장 선거에 끼어들어 이 정권에 봉사했고 이번에도 끼어들어 서울시민의 민의를 뒤집으려 한다"며 "검찰과 이 정권은 한 몸통"이라며 "내년 정권교체 때 누가 당선자가 되더라도 첫번째 할 일이 검찰 개혁"이라고 주장했다.

 

또 트위터 및 블로그 등에 한나라당과 나경원 후보에 대한 비판글을 다수 적었다가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된 누리꾼들을 거론하며 "검찰이 이런 식으로 파워 트위터리안들에게 족쇄를 채우는 건 간접적인 선거 개입이라 본다"고 지적했다.

 

a

박원순 야권통합 서울시장 후보 공동 선대위원장단이 23일 "특권과 반칙의 세력이 벌이는 추악한 네거티브와 구태정치, 권력기관을 동원한 관권선거는 결코 새로운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며 박 후보에 대한 검찰수사를 규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학영 시민단체연대회의 전 공동대표, 한명숙 전 국무총리,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 이계안 2.1연구소 이사장. ⓒ 남소연

박원순 야권통합 서울시장 후보 공동 선대위원장단이 23일 "특권과 반칙의 세력이 벌이는 추악한 네거티브와 구태정치, 권력기관을 동원한 관권선거는 결코 새로운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며 박 후보에 대한 검찰수사를 규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학영 시민단체연대회의 전 공동대표, 한명숙 전 국무총리,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 이계안 2.1연구소 이사장. ⓒ 남소연
 

정 최고위원은 마지막으로, "먼저 서울시민들이 10월 26일 투표장에 나오는 게 검찰을 바로 세우는 일"이라며 "투표를 통해 한명숙 전 총리를 자유롭게 만들고 민주주의를 원자리로 돌려놓고 박원순 후보를 당선시킬 것이다, 서울시민의 양식을 굳게 믿는다"고 강조했다.

 

선대위원장들은 "(서울중앙지검) 형사 4부에 사건을 배당했지만 서울시장 선거를 감안해 수사에 착수하지는 않았다"는 검찰의 해명도 문제라고 짚었다. 이들은 "마수를 뻗었다가 논란이 되자 꼬리를 내렸지만 언제 어디서 우리의 후보를 공격할지 모른다"며 "혐의가 분명한 내곡동 (사저)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검찰의 지금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만약 박 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대해 검찰이 움직인다면 그것은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국민으로부터 정치검찰의 편파수사라는 낙인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은 두 번 당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민의 의사에 반하는 어떤 권력도, 어떤 음모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호창 대변인도 "형사소송법상 수사 착수는 고발장 접수부터 시작되는 것이고 담당 검사에게 해당 사건을 배당하면서 실질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라며 "사건을 담당검사에게 배당한 상태에서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다는 건 적절한 해명이 아니다, 저항이 예상되니깐 발뺌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름다운 재단, '불법모금' 고발단체 명예훼손 혐의로 정면 대응키로

 

일단 박원순 선대위는 검찰의 다음 행동을 지켜보겠다는 태도다. 송 대변인은 "일단 상식이 있고 적법한 수사를 하는 검사라면 고발 내용이 너무나 터무니 없다는 것을 알 것"이라며 "고발을 즉시 기각할 수도 있는 문제기 때문에 검찰의 대응을 보겠다, 만약 수사가 진행된다면 그 때 가서 양식 있는 변호인단을 구성해 적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름다운 재단은 지난 21일 김기백 <민족신문> 대표 등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아름다운 재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일부 국회의원과 여당, 인터넷 언론 등이 아름다운재단에 가하고 있는 폭력과 다를 바 없는 음해와 헐뜯기가 정도를 넘어섰다고 판단한다"며 "강용석 의원(무소속), 김기백 <민족신문> 대표, 멸공산악회, 박사모 등 40여 개 단체 등을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아름다운 재단은 "지난 2010년 12월 국민의병단 등 10여 개 단체의 고발에 따라 반정부 시위단체 자금지원 의혹 및 기부금 횡령, 예산전용 의혹 등으로 경찰청 및 국세청에서 수차례 걸친 조사를 받았으나 아무런 혐의가 없어 지난 4월 수사가 종결된 바 있다"며 앞서 제기된 불법 모금 등의 의혹이 전혀 사실무근임을 강조했다.       

2011.10.23 13:07 ⓒ 2011 OhmyNews
#한명숙 #박원순 #서울시장 보궐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