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민간인 사찰, 이 무슨 꼼수인가?

군의 정치적 중립 보장

등록 2011.11.03 18:49수정 2011.11.03 18:49
0
원고료로 응원

최근 기무사 요원에 의한 민간인 불법 사찰 관련 보도가 있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도저히 있을 수도 없고 묵과할 수 없는 일로서 마치 과거 독재주의시대로 회귀하는 것 같은 충격적인 사건이다. 그럼에도 몇몇 신문을 제외하고는 정부와 언론은 물론 대부분의 국민들까지도 무덤덤한 상태다. 이명박 정부 들어 공권력 기관 최고책임자들의 상식을 벗어난 여러 불의 불공정한 행태와 불법적 권력남용 횡포가 하도 많이 있어왔기 때문에 무관심인 것일까? 

 

정부가 국민과 역사 앞에 아무리 비전과 정의가 희박해 보이고 거짓이 판치며 공권력의 주요자리에 발탁 된 사람들 거의가 도덕성에 흠집이 너무 많을 뿐만 아니라 하나같이 권력정점의 눈치 보기에만 급급하게 비춰져 불신 받고 있다 하더라도 군대는 그런 상태의 정부에 대해 그대로 순응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군의 정치적 중립의 한 측면 모습이다.

 

다른 한편, 군의 정치적 중립이 확립된 나라에서는 군대를 동원하여 정권을 탈취하거나 정권 연장을 위해 군대를 이용하는 등의 작폐가 용인될 수 없다. 우리나라처럼 군대가 특정 정파를 위한 세뇌교육 기관화 되어있는 현상은 상상도 못할 일이다. 국민의식이 깨어있고 군대문화가 성숙되어 있기 때문이다. 군은 어떤 정치집단이 정권을 잡던 그 향배에 좌면우고 하지 않고 의연당당 흔들림 없이 본연의 임무에만 충실 정진함으로서 진정으로 강한 조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보장되어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이를 향해가는 과도기에 있다할 수 있다.  

 

혹연 내년의 양대 선거를 앞두고 움켜쥔 기득권을 영속유지하려는 탐욕에만 눈먼 단순 무지 무모한 거대 검은 세력이 역사흐름의 대 전진을 역전시켜보려 발버둥 쳐, 기무사의 공작능력을 활용 북풍 때처럼 친북좌파 척결이라는 공포적인 속임수의 엉뚱 황당한 불장난을 조작하여 판을 깨고자하는 기상천외의 어떤 음모를 꾸미고 있는 조짐의 일환이 불거진 것은 아닌지? 뚱딴지같지만 개연성을 전적으로 부정할 수 없는 상상력의 의심을 금할 수 없다.

 

기무사가 몇몇 대원의 공명심에 의해 독단적으로 민간인 사찰을 감행할 만큼 그렇게 기률 없고 허술한 기관이 아니다. 그동안 정부가 행해온 막무가내식의 미숙하고 용렬한 통수권 운영의 과정으로 미루어볼 때 결코 국방부와 기무사만을 따져 물어 질책함으로서 끝 날 수 있는 성격의 사건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국민의 이름으로,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털끝만한 의혹도 없이 발본색원해야 할 것이다.

 

지난 민주정부 10년 동안은 군의 '정치적 중립'의 원칙이 비교적 잘 지켜졌다. 기무사의 민간인 사찰이 완전 금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휘권 위에 음성적으로 군림해온 파행적 행태가 정상화됨으로서 군과 국민의 신뢰와 찬사를 받아왔다. 특히 기무사 요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대폭 심화하여 의식이나 능력 면에서 출중한 최정예요원으로 육성되었다. 이제 특권에 기대어 각종 이권적인 부조리에 개입하던 과거의 악폐는 말끔히 사라졌다.

 

지금 그들은 가히 군대 내의 '20~40'세대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정보수집 분석 평가 및 응용 등 능력이 뛰어난 최우수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어쩌면 정권의 직간접적 중압 때문에 불가항력적이었을지도 모를 금번의 실수를 거울삼아 기무사는 생명처럼 귀중한 명예를 되찾아 거듭나기 당부한다. 친일독재 무리들이 '잃어버린 10년'이라 사기 쳐 정권을 걸머쥐었을 때처럼 어떤 달콤한 꼼수와 유혹의 마수를 뻗어오더라도 끄떡없이 바른 역사의식에 기초한 자존심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절대로, 참으로 절대로 그런 일은 없겠지만 만에 하나 일국의 국군통수권이 확고한 통수 이념과 철학 그리고 경험적 혜안이 결여되어 친일독재의 반역사적 집단에 얹혀 끌려 다니는 혼돈의 불행한 사태에 직면하더라도 우리 군은 흔들림 없이 도도히 흐르는 역사의 중심에 서서 과거 선배들이 저질렀던 과오를 재범치 않고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사에 크게 기여케 될 것임을 확신한다.(평화재향군인회 상임대표 표명렬)

 

2011.11.03 18:49 ⓒ 2011 OhmyNews
#군의 정치적 중립 #최정예 요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 군을 부하인권존중의 ‘민주군대’, 평화통일을 뒷받침 하는 ‘통일군대’로 개혁할 할 것을 평생 주장하며 그 구체적 대안들을 제시해왔음. 만84세에 귀촌하여 자연인으로 살면서 인생을 마무리 해 가고 있음.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