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입사 후 3년 생리가 끊겼다, 그리고...

[혜경씨를 응원합니다①] 삼성직업병 피해자 한혜경 후원음악회, 27일 녹색병원서

등록 2012.04.21 17:13수정 2012.04.26 10:09
0
원고료로 응원
play

삼성직업병피해자 한혜경 후원음악회 포스터. 혜경 씨와 어머니의 희망이 꽃처럼 환하게 피어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 이현정

이야기, 한혜경

1995년 10월, 고3 때 혜경씨는 삼성전자 기흥공장에 생산직으로 들어갔습니다.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않았기 때문에요. 입사 당시 혜경씨는 매우 건강했어요. 포동포동한 볼 살을 미워했을 겁니다. 혜경씨는 6년 동안 LCD 모듈과에서 인쇄회로기판 납땜을 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주야 교대근무를 했고 하루 8~12시간씩 일했습니다. 건강하던 혜경씨 몸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입사한 지 3년이 지나자 생리가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주변 동료들도 혜경씨와 같은 고통을 호소했다고 합니다. 몸이 점점 안 좋아진 혜경씨는 결국, 2001년 8월에 일을 그만두고 쉬었지만 몸은 나아지지 않았어요.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워졌고, 시력도 점점 나빠졌습니다. 2005년 10월, 의식을 잃고 쓰러져서야 몸에 뇌종양을 키우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바로 종양제거 수술을 받았지만 시력과 보행, 언어에 장애가 생겼습니다. 장해1급 판정을 받았죠. 그해 혜경씨의 나이는 겨우 스물여덟이었습니다.

스물여덟... 정말 꽃다운 나이잖아요. 어눌해진 말, 마음처럼 안 움직이는 몸, 울어도 나오지 않는 눈물...... 혜경씨도 엄마도 참 많이 울었습니다. 

혜경씨는 자신의 병이 삼성전자에서 일하다가 생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납, 플럭스, 유기용제 등 당시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유해물질을 보호구도 없이 다뤘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기억합니다. 혜경씨가 주로 했던 일은 솔더크림을 회로기판 표면에 바르는 것이었어요. 화학약품 때문에 늘 냄새가 지독했다고 합니다. 특별한 보호장구 없이 얇은 비닐장갑을 끼고 일했습니다. 솔더크림에는 납 성분이 들어있었지만 누구도 납이 위험하다는 얘기를 해주지 않았어요.

세 글자, 불. 승. 인

2009년 3월 24일. 혜경씨는 근로복지공단 평택지사에 산업재해보상보험 최초요양급여신청을 접수했습니다. 8개월이란 긴 시간이 흐른 2010년 1월 15일, 혜경씨에게 결과가 통지됐어요. '불. 승. 인' 사물이 둘로 보이는 복시 증세를 가진 혜경씨에게도 '불승인' 세 글자는 선명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의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가 혜경씨 병은 작업환경과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혜경씨는 이해가 안 됐어요. 건강했던 자신과 일하면서 조금씩 몸이 망가졌던 과정을 기억하는 혜경씨는 불승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고민 끝에 그해 4월 14일 심사청구를 넣었습니다. 4개월 뒤 또 불승인 통지가 날아왔습니다. 10월에는 노동부 산재보험재심사위원회에 재심사를 청구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리 오래지 않아 불승인 소식을 들었어요. 이대로 주저 앉아야할지, 고민이었습니다.

"퇴사 뒤의 발병은 일하다 걸렸다고 말할 수 없다"는 삼성의 주장에 고개를 저었습니다. 자신이 입은 피해를 세상에 알리지 못한다면 또 다른 혜경이가 나타날 것 같았죠. 2011년 4월. 혜경씨는 서울행정법원에 "근로복지공단의 산재보험 부지급 결정을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합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오래 싸워야할지 모르지만 희망을 갖기로 했습니다. 작년 6월에 삼성반도체 기흥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에 걸려 사망한 고 황유미, 고 이숙영씨가 행정소송에서 이긴 사실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지난 10일 있었던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에서 일했던 노동자의 혈액암 산재인정도 희망으로 다가왔고요. 

a

2009년 3월 24일. 삼성전자 LCD사업부 퇴직노동자 한혜경씨 뇌종양 산재신청 기자회견에 나온 한혜경씨. 뇌종양 수술 이후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워진 혜경씨가 보조도구와 부축으로 기자회견 장소로 걷고 있다. ⓒ 이현정


"걸어서 병원을 나가고 싶어요"

혜경씨는 혼자 밥을 먹을 수 없어요. 움직이기도 힘들고요. 그런 혜경씨를 늘 옆에서 지켜주는 가장 든든한 버팀목은 바로 어머니입니다. 어머니와 혜경씨, 이렇게 두 사람만이 의지하며 사는 형편이라 어머니가 생활비를 벌어야 합니다. 어머니가 생계를 위해 일을 나가면 혜경씨 옆에는 하루 7만 원이 드는 간병인이 있어야 합니다.

어머니는 생활비 벌고 간병비를 대는 대신 혜경씨 옆에 붙어있기로 했어요. 하루 7만 원의 간병비가 버겁기도 하지만, 혜경씨 문제를 알리고 삼성의 못된 행동에 맞서는 일도 놓을 수 없어 결국 경제문제 해결은 뒤로 밀렸습니다. 무엇보다 녹색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은 뒤부터 혜경씨 몸 상태가 너무 좋아져 24시간 옆에 붙어 혜경씨를 돕기로 했어요.  

"걸어서 녹색병원을 나가고 싶어요."

혜경씨와 어머니가 주문처럼 되뇐 말입니다. 그런데, 정말 변화가 일어났어요. 부축과 보조도구 없이는 한 걸음도 못 뗐던 혜경씨가 자기 힘으로 걸음을 떼기 시작한 거예요. 어머니와 팔짱을 끼고 사가정역까지 쉬지 않고 걷기도 했어요.

이런 혜경씨 가족에게 가장 큰 어려움은 생활고입니다. 혜경씨의 재활치료는 작년 6월부터 녹색병원의 지원을 받아 걱정을 덜었지만 경제생활은 아직 어려움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두 사람을 버티게 한 반올림의 피해자 통장 후원금도 지금은 여유가 없습니다.  

a

녹색병원 재활센터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한혜경씨. 담당 물리치료사는 "혜경씨가 걷고 싶어 하는 의지가 높고 그만큼 노력하고 있어"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류승진


걸어서 녹색병원 문을 나서고 싶은 혜경씨와 어머니, 이 두 사람에게 우리는 '희망'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삼성이라는 거대 자본권력으로부터 고통 받는 혜경씨와 어머니가 생활고 때문에 '희망'이란 단어를 놓지 않기를 바랍니다. 혜경씨가 계속해서 사람이 더불어 산다는 것의 힘을 느꼈으면 합니다.

혜경씨는 몸의 고통에 좌절하지 않고 세상을 향해 외치고 있습니다. 삼성의 잘못을 보라고. 근로복지공단을 향해 말합니다. 피해 노동자를 외면하지 말라고. 우리에게 얘기합니다. 희망이 현실이 되는 날, 그 기쁨은 바로 우리들의, 여러분의 행복이 될 것이라고.

a

4월 27일(금) 18시30분 원진재단부설 녹색병원(서울, 사가정역 1번 출구) 로비에서 한혜경 씨 후원 음악회가 열립니다. 노래, 연주, 낭독, 영상 등을 나누며 혜경 씨를 응원하는 자리입니다. 후원금은 혜경 씨와 어머니가 재활치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생계비와 그외 필요한 지원금으로 쓰입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하길 소망합니다. (음악회 및 후원 문의 : 일과건강, 이현정 02-490~2091, safedu.org)

덧붙이는 글 | 일과건강(safedu.org)에서 활동합니다. 기사는 일과건강에도 보냈습니다. 기사의 원고료는 한혜경 씨 후원금으로 적립됩니다.


덧붙이는 글 일과건강(safedu.org)에서 활동합니다. 기사는 일과건강에도 보냈습니다. 기사의 원고료는 한혜경 씨 후원금으로 적립됩니다.
#한혜경 #삼성직업병 #녹색병원 #후원음악회 #일과건강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7,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