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검사들 기록할 <친이인명사전> 만들겠다"

[서평]<주진우의 정통시사활극 주기자>(푸른숲)

등록 2012.05.01 17:09수정 2012.05.01 17:10
0
원고료로 응원
나는 모든 기사를 소송을 생각하고 쓴다. 기사가 나간 뒤 항의 오고 욕하는 전화가 오면, '아, 이번엔 잘 썼군. 괜찮았군.' 이렇게 생각한다. 가끔은 나를 고소한 범죄자가 자기들이 살아남으려고 기사 못 쓰게 소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녹음은 아주 중요하다. '이 기사를 쓰면 고소구나'싶어 하나하나 조심하고 신경 쓰는데, 그 과정이 굉장히 괴롭다. 한번 고소 들어오면 또 몇 년씩 끌려 다녀야 하는데 자다가도 분통 터져서 저절로 눈이 다 떠진다.
(본문 63쪽)
a

주진우 ⓒ 푸른숲

사인하는 기자, 철없고 수줍은 기자, 누나들이 좋아하는 기자, 소송으로 몸값이 가장 높은 기자, 은근히 멋쟁이 기자, 그리고 정통 시사주간지 <시사인> 기자, 주 진 우.

동료인 고재열 기자는 말했다. 주진우의 주가가 한 창 올라갈 때 <시사인>이 주진우의 <시사인>인지 <시사인>의 주진우인지가 헷갈리게 되어버렸다고. 주기자를 찾는 팬들의 전화에 정작 주기자는 나가고 없고, 자기들은 주진우의 비서가 된 듯 친절히 전화를 받고 있다고.(웃음)
 
<주진우의 정통시사활극 주기자>(푸른숲). 뭐, <시사인> 과월호의 주기자 글을 한데모아 다시 읽는 기분이겠지 했다. 어, 그런데 그렇지가 않다. 심각한 내용들이지만 일단 '상당히' 재미있다. 술술 잘 읽힌다. 기사가 되어 나오기 전의 과정들이 말 그대로 활극 같다.


모든 주제는, 들어가는 말+리포트(지난기사)+이것이 팩트다(기사에서 못 다한 이야기, 취재과정)+꼼꼼한 뒷얘기(이게 또 백미다)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기사 전후 과정과 맥락이 쏙쏙 이해가 된다.

그 옛날 '독립운동'하듯 기자생활...시대가 얼마나 구차하기에

무엇보다 기자와 끈이 닿아있는 정보원들의 다양함이 무척 흥미롭다. 기자들은 정말 아는 사람이 많구나. 그리고 모르는 정보가 없구나. 정치권이면 정치권, 조폭 쪽이면 또 조폭 쪽, 연예계, 경제계의 수많은 사건사고 혹은 평범한 이웃들의 안타까운 사연 등등 기자의 레이더에는 안 잡히는 것이 없는 것 같다.

우리가 뉴스로 접하는 것은 정말 빙산의 일각이고 그 이면의 숨겨진 이야기들, 혹은 후일담들이 무지 많구나 싶었다. 그리고 경찰이 범인을 좇는 과정과 기자가 사건을 취재하는 과정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찰이 마지막 하는 일이 범인에게 수갑을 채우는 일이라면 기자는 기사를 쓴다는 게 다를 뿐. 범인 잡는 일이 보통 아니듯 기자가 비리를 파헤치는 일 또한 입술이 바짝바짝 타들어가는 일이렸다.


게다가 금력과 권력을 가진 자들이 기자에게 갖은 회유와 소송을 걸어오는데도 굴하지 않고 기사를 쓰는 일이 어디 보통 꼼꼼해서 될 일인가. 보통 강단으로 될 일인가.

김용철 변호사 사건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게 크다. 또한 노무현 대통령 탄핵, 노건평 사건, 순복음교회 파동, 신정아 사건, BBK와 에리카 김 기사 등등. 다른 기자들이 평생 한번 겪을까 말까 한 경험을 몇 번이나 했다. 괴로웠다. 도망가고 싶을 때도 많았다. 하지만 기자로서는 축복이기도 했다. 많이 아팠다. 대신 정말 많은 걸 배웠다. 그래서 지금의 싸움이 별로 두렵지 않다. -(본문 65쪽)

저자가 만날 수십억 소송을 당하고 권력자에게 밉보이고 돈에 쪼들리고 등등 고통을 당할수록 우리는 그를 '고맙다, 멋있다, 속 시원하다'하면서 칭송한다. 그러나 가족의 입장에서 보면 얼마나 아플까.  

독립운동 한다고 생각해라. 잊어버렸다고 생각해라. 그래도 만주에서 안 오는 것보다는 낫지 않냐.

시대가 얼마나 구차하면 기자가 그 옛날 '독립운동'하듯 총대를 매는지. 주기자가 독립운동까지 안 해도 되게 그저 언론운동만 하게 연말에 다들 잘 찍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방송 3사가 두 달 넘게 파업을 해도 파업을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인 현실이다.

아무튼, 이 책 옹골차다. 전반에 걸쳐 감성적이면서도 논리에 빈틈이 없다. '나는 항상 결정적인 카드 한 장은 뒷주머니에 넣어둔다'고 했는데 과연 그런 것 같다. 그것이 소송에서 매번 이길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고.

그리고 그때 그 사건, 하면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많은 굵직한 사건들이 알고 보니 다 주기자의 손에서 갈무리되어 나온 것이 아닌가?

김용철 변호사가 양심고백하기까지, 조성민씨가 아이들의 양육에 관한 전권을 외할머니에게 맡긴다고 결론이 나기까지(조씨의 기자회견문 주기자가 써줬다나), 그 물밑엔 주기자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뿐인가. 조정래 선생이 <허수아비 춤>을 쓸 때도 주기자를 찾았고, 류승완 감독이 <부당거래>를 찍을 때도 역시 주기자의 도움을 받았다. 여성, 약자들의 억울함 역시 그냥 지나치지 않았다. 함께 울어주고 분노하고 또 할 수 있으면 해결해주었다.

그런가 하면 벌을 받아 마땅한 나쁜 놈들에게도 기사를 내기 전 꼭 기사의 주인공인 인물들에게 전화를 한다고. 언제 기사 나가니까 알아서들 (숨길게 있으면 숨기든가...) 그런데 연락했을 때 치사하게 뇌물주고 아부하고 매달리면? '가명'으로 했던 것은 '실명'으로, 실명으로 했던 것은 '사진'까지 싣는다고 하였다. 그러다 보니 나쁜 놈들 까지 주기자를 신뢰하게 된다고~.

이명박의 검사들 기록할 <친이인명사전> 편찬하고파

이명박 정부 들어 승승장구하는 검사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경상도 사투리를 쓴다. 둘째 이명박 대통령과 친인척, 측근 비리수사를 맡아 말끔히 처리해준 경험이 있다. BBK검사는 언제나 승진의 선두주자다. 셋째 권력의 입맛에 맞춰 무리한 수사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주변을 괴롭히기만 해도 승진은 떼 놓은 당상이다. 

3공화국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을 괴롭히면 출세가 보장되었듯이. 무죄가 나도 상관없다. 나는 이런 검사들의 출석부를 만드는 작업인 '친이인명사전' 편찬에 힘을 쏟고 있다. 정권이 끝나도, 전 재산을 털어서라도, 그들에게 부끄러움을 느끼도록 하고 싶다.
-(본문 42~43쪽)

가끔 교육방송(EBS)의 <극한직업> 편을 보다 보면 한 목숨 한 가정 풀칠하고 사는데 저렇게 몸 바쳐야 되나 싶어 짠해진다. 한편으로는 보이지 않는 곳곳에 수많은 그들이 목숨을 걸고 일을 하기에 우리가 편안히 살 수 있다 싶어 그 삶들이 그 어떤 종교보다 성직보다 숭고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벌써 몇 년째 방송인데 아직도 <극한직업>의 소재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나오나 의아하기도 했다. 그런데 주기자의 글을 읽고 나니 '여기, 극한직업 하나 더 추가요!' 제보하고 싶어진다. 더불어 <극한직업>의 그들이 그렇듯 이런 기자가 있어 눈시울이 뜨겁게, 고 맙 다.

주기자 : 주진우의 정통시사활극

주진우 지음,
푸른숲, 2012


#주진우 #시사인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순간이라는 말이 좋습니다. 이 순간 그 순간 어느 순간 혹은 매 순간 순간들.... 문득 떠올릴 때마다 그리움이 묻어나는, 그런 순간을 살고 싶습니다. # 저서 <당신이라는 순간>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