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 이달의 기자상 '2관왕'

'이털남'은 취재보도, '총선버스 411'은 특별상 수상

등록 2012.06.04 15:54수정 2012.06.04 16:16
0
원고료로 응원
play

<오마이뉴스> 총선버스411 에필로그 영상 ⓒ 최인성

<오마이뉴스>가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제260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 부문과 특별상 부문에 각각 선정돼 '2관왕'을 차지했다.
취재보도 부문에는 '이슈털어주는남자'(이하 이털남)의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은폐 사건' 특종 보도(이한기 출판교육국 기자 외 3명), 특별상 부문에는 '찾아가는 SNS편집국 총선버스 411'(이하 총선버스 411)>(장윤선 기자 외)이 수상했다.

'이털남'은 <오마이뉴스>가 만들고 시사평론가 김종배씨가 진행하는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이다. 지난 3월 '이털남'이 '최종석-장진수 대화내용 녹음파일'을 단독으로 공개하면서 민간인 불법사찰사건에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 본격적으로 제기됐다. 이후 여러 매체의 인용 보도와, '이털남'에서 이어진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의 증언으로 사회적 논란이 불거져 검찰이 재수사를 시작했다.

'총선버스 411'은 <오마이뉴스>가 4·11 국회의원 공식선거운동 기간에 9일 동안(3월29일~4월11일) 전국 주요 선거 격전지를 돌며 선거현장 보도를 위해 운행한 버스다. 생생한 민심과 후보들의 공약을 시청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해, 입체적이면서도 참신한 기획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a

4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 시상식에서 '민간인불법사찰 증거인멸 은폐 사건' 특종 보도로 취재보도부문 수상한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방송 '이슈털어주는 남자'(이털남)팀과 '찾아가는 SNS편집국 총선버스 4.11'로 특별상을 수상한 '총선버스' 취재팀'이 박종률 기자협회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권우성


'이털남'의 책임PD인 이한기 기자는 4일 오전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김종배씨가 장 주무관의 증언을 끌어오면서 묻혀 있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 진실이 밝혀졌다"며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사건과 관련해 지금보다 더 감춰진 진실들이 드러나길 기대한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용기 있는 증언을 해 준 장 주무관에게 이 상을 돌린다"고 덧붙였다.

'총선버스 411'의 김윤상(오마이뉴스 방송팀) 기자는 "처음 받아본 버스 안에는 아무것도 없었지만, '선거보도의 새로운 프레임을 이 공간에 채워보자'는 생각으로 총선버스를 만들었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황방열(오마이뉴스 정치1팀장) 기자는 "타사 기자들이 '오마이뉴스는 희한한 시도를 많이 한다'고 칭찬해줬다"며 "앞으로도 계속 그런 칭찬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이달의 기자상' 수상에는 ▲ 취재보도 ▲ 기획보도(신문) ▲ 기획보도(방송) ▲ 지역 취재보도 ▲ 지역 기획보도(신문) ▲ 지역 기획보도(방송) ▲ 특별상 부문 등 총 7개 부문에서 총 12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취재보도 부문에서는 <오마이뉴스> 외에  <한겨레>의 '서울지하철 요금 인상 심층 보도'(권혁철, 엄지원, 박기용 기자), <동아일보>의 '수원 20대 여성 피살사건'(남경현, 이성호, 신광영 기자)이 뽑혔다. 기획보도(신문) 부문에서는 <매일경제>의 '대한민국 출근 보고서'(정석우, 임영신, 배미정, 윤재언, 김미연 기자)가 수상했다.
#이달의 기자상 #이털남 #총선버스 411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