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조종면허시험 면제교육만으로 면허 취득 길 열려

전국 5개 요트학교에서 교육 실시

등록 2012.09.04 16:25수정 2012.09.04 16:2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요트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항에 그림 같은 요트와 윈드서핑 풍경. ⓒ 정도길


쪽빛바다에 낭만을 가득 실은 요트 한 척. 높은 마스트는 휘어진 채 바람을 싣고, 미끄러지듯 바다를 순항한다. 요트는 파도에 쓰러지는가 싶더니, 이내 반대 방향으로 다시 기울면서 위태로움은 이어진다. 이런 장면은 TV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거제 지세포항에서는 연중 볼 수 있는 그림 같은 풍경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요트를 조종할 수 있을까? 그건 요트면허를 취득해야함은 물론이다.


지금까지 요트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요트면허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했다.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을 거치는 과정이 그리 쉬운 일 만은 아니었다. 그런데 지난 8월부터 '요트조종면허시험 면제교육' 시행만으로 요트면허를 취득하게 됐다는 것. 쉽게 말해, 일정시간 교육만 받으면 요트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는 것. 이전, 어려운 요트면허 취득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에 비하면, 참으로 편리해졌다고 할 수 있다.

a

인증 대한요트협회 공인 요트 교육기관 인증표. ⓒ 정도길


대한요트협회가 해양경찰청에 보낸 공문에 따르면, 수상레저안전법과 같은 법 시행령에 의거 「2012년 제1차 대한요트협회 요트조종면허 시험면제교육 시행 요트학교」를 중심으로 요트조종면허시험 면제교육을 시행한다는 공문을 보낸바 있다. 이 공문에는 전국 5개 요트학교가 선정됐는데, 거제요트학교, 고성요트학교, 목포요트학교, 양양요트학교 그리고 통영요트학교가 선정됐다고 한다. 이는 대한요트협회가 인정하는 전국 26개 공인요트교육기관 중 5개 기관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a

거제요트학교 거제요트학교 전경. ⓒ 정도길


이에 따라 거제요트학교(학교장 김병원)에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요트조종면허시험 면제교육에 대비하고 있다. 우선 제1기 교육은 오는 9월 18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11월 30일까지 총 10기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각 기별 교육인원은 16명으로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교육기간은 4일간 총 40시간, 교육내용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며, 수강료는 40만 원이라고 한다. 교육생 모집은 1, 2기는 어민과 지역민 위주로 실시할 계획이며, 3기부터는 자영업자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a

요트조종면허시험 대한요트협회 요트조종면허시험 면제교육 시행 요트학교 현황. ⓒ 정도길


과목별 내용을 보면, 이론교육으로 관계법령(4시간), 수상상식(4시간), 요트개요(4시간) 등이다. 이론 및 실습으로는 구급 및 응급조치(4시간), 항해 및 기관(6시간)으로 편성되고, 실습으로는 범주법(18시간)으로 편성돼 있다.

일반적으로 국민소득 2만 불로 접어들면, 마이요트(My Yacht) 시대라고 한다. 어떤 이는 '그 비싼 요트를 어떻게 구입하느냐'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건 단편적인 생각에 불과하다. 개인이 비싼 요트를 꼭 구입할 필요는 없다. 현재 바다를 끼고 있는 웬만한 지역에서는 요트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약간의 경비만 지급하면 요트를 즐길 수 있는 여건도 마련돼 있다.


a

거제요트학교 거제요트학교 ⓒ 정도길


현재 해양레저스포츠는 빠른 속도로 많이 보급되고 있다. 이번 기회에 요트조종면허시험 면제교육만으로 면허를 따 해양레저문화를 마음껏 즐겨 보는 것도 좋으리라. 지난 2010년 8월, 거제요트협회 주관한 거제도~대마도(쓰시마섬) 요트 횡단은 내게 아직도 많은 추억을 간직시켜 주고 있다.

a

거제요트학교 거제요트학교 전경. ⓒ 정도길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남 거제지역 신문인 <거제타임즈>와 블로그 <안개 속에 산은 있었네>에도 싣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경남 거제지역 신문인 <거제타임즈>와 블로그 <안개 속에 산은 있었네>에도 싣습니다.
#거제요트학교 #요트조종면허시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알찬 여행을 위한 정보 제공과 살아가는 삶의 이야기를 그리고 싶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아픈 역사도 잊지 말아야 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