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댜오위다오 영해기선 선포

일본 국유화 조치에 강력 반발... 원자바오 "댜오위다오 절대 양보 못해"

등록 2012.09.11 09:11수정 2012.09.11 09:11
0
원고료로 응원
[베이징=차대운 특파원] 일본이 10일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 국유화를 공식 결정하자 중국이 전격적으로 댜오위다오의 영해기선을 선포했다.

이는 댜오위다오가 중국 영토임을 공식화한 의미여서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중국이 댜오위다오에 대한 주권을 주장해오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댜오위다오의 부속 해역을 규정하는 기준이 되는 영해기선을 설정하고 나선 것은 처음이다.

중국은 이날 정부 성명 형식으로 댜오위다오의 영해기선을 선포하고 향후 댜오위다오 해역에서 상시적인 감시 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은 해양감시선과 어업지도선을 댜오위다오 해역에 본격적으로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중국 선박을 막으려는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일본의 댜오위다오 국유화 소식이 전해진 후 공식 성명을 내고 '결연한 반대'와 '강렬한 항의'의 뜻을 밝혔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소위 '국유화'라는 것은 중국 영토 주권에 대한 엄중한 침해로 13억 중국 인민의 감정을 심각하게 상하게 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외교부는 "중국 정부는 영토 주권 침해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로 인한 모든 심각한 결과는 모두 일본이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외교적 발언을 좀처럼 하지 않는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도 댜오위다오 주권 주장 대열에 동참했다.

원 총리는 이날 외교학원 교수들을 상대로 한 강연에서 "댜오위다오는 중국의 고유 영토"라며 "주권과 영토 문제에 있어서 중국 정부와 인민은 절대로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부장도 니와 우이치로(丹羽宇一郞) 주중 일본대사를 초치해 일본 정부의 결정에 유감의 뜻을 전하면서 강한 어조로 항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또 청융화(程永華) 주일 중국 대사도 일본 외무성을 방문해 댜오위다오 구매 계획에 항의하는 등 전방위 공세를 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각료회의를 열어 댜오위다오의 5개 무인도 가운데 3개 섬을 개인 소유자로부터 20억5천만엔(약 300억원)에 사들이는 국유화를 공식 결정하고 11일 섬 소유자와 매매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댜오위다오 #중국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