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경제 활성화? 지금이 개발독재 시대인가"

[민주당 반응] 문재인에 대해 "따뜻한 대통령 보여줘" 호평, 박근혜 후보는 '평가절하'

등록 2012.12.10 23:55수정 2012.12.10 23:55
0
원고료로 응원
a

제18대 대통령선거가 9일 앞으로 다가온 10일 오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가 여의도 KBS스튜디오에서 진행된 2차 TV토론에 앞서 사진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박정희, 유신 스타일"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 후보가 어퍼컷을 날렸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도 나서 "이번 대선에선 이명박 정부가 심판받을 차례"라며 훅을 날렸다. 이에 멈추지 않고 이정희 후보가 최저임금이 얼마인지 꼬치꼬치 캐묻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폭발했다.

"상대가 모르면 골탕을 먹이자는 식으로 스무고개 하듯 질문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어떻게 나라를 이끌어갈지 얘기하기도 바쁜데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숙제해왔냐'하는 느낌 받는다."

그의 목소리에는 짜증이 묻어났다. 박 후보의 인내심의 끈이 끊어지자 민주당에서는 웃음이 터져 나왔다. 10일 오후, 민주당 당사에서 2차 3자 TV 토론을 함께 지켜본 기자들 사이에서도 웃음이 새어나왔다. 문재인 후보가 '경제민주화의 정의'에 대해 또박또박 말하자 민주당에서는 "잘했어"라는 평가가 튀어나오기도 했다.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경제민주화라는 주제가 주제인 만큼 박 후보의 '버벅'을 예상했었다"며 "반면 문 후보는 지난 번 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토론에 임했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따뜻한 대통령' 모습 보여줘, 박근혜는 경제 무능·복지 무지 드러나"

이처럼 박 후보와 문 후보를 향한 상반된 평가는 이어졌다.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오후 공식브리핑에서 "문재인 후보는 경제와 일자리 창출, 복지에 대한 정확한 문제 의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자신감 있게 보여줬다"며 "문 후보는 일자리 창출로 성장과 복지를 달성하고 경제 민주화를 통해 서민, 자영업자, 비정규직 근로자 등 약자에게 희망을 주는 따뜻한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반면, 박 후보에 대해서 박 대변인은 "박근혜 후보는 민생의 기초인 경제와 복지에 식견이 부족함을 드러냈고, 이 정도의 식견으로는 서민을 위한 복지 정책을 제대로 실현할 수 없다는 인식을 국민에게 심어줬다"며 "경제 무능, 복지 무지의 후보임이 드러난 것"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박 후보가 "줄푸세는 경제민주화와 다르지 않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장외 반박'을 펼치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줄푸세는 재벌 규제를 풀어서 재벌의 곳간을 채우는 것임이 통계로 드러났다"며 "지난 5년 감세액은 82조 2000억 원인데 이 가운데 법인세·소득세·종합부동산세 등 부자감세가 72조 2000억 원으로 전체 감세액의 87%다, 이 통계를 보고도 그렇게 말했다면 박 후보가 말한 중산층이 어떤 개념인지 묻고 싶다"고 쏘아붙였다.

또, 박 후보가 "지하경제를 활성화해 복지재원을 마련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는 "개발독재 시대의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하경제 활성화는 말실수'라는 새누리당의 해명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8월에도 동일하게 말한 적이 있다"고 반박했다.

"자유토론 6분으로 드러난 박근혜의 '이해력 부족'"

이 날 토론이 결국 "양자토론을 왜 해야 하는지 이유를 명백히 보여줬다"는 평가도 있다.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복지 분야에서 후보자 간 자유토론이 '6분' 진행됐는데, 그 짧은 시간 동안 박 후보의 정책 이해력 부족, 정책 간 연관성 해명 부실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반드시 유력 후보 간 양자토론을 통해서 대통령 후보를 검증해 국민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함이 분명해 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첩과 안방토론만으로 국민의 검증을 피하려는 건 국민 기만 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이정희 후보에 대해서 박 대변인은 <오마이뉴스> 기자와 만나 "이번 토론에서 존재감을 더 알렸다"며 "그동안 1%의 지지율을 넘지 못했는데 이번에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정 반대의 평가도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박 후보의 무지가 드러난 토론이지 이 후보의 유능함이 드러난 토론이 아니다"라며 "이번 토론은 경제 정책 운영과 서민 복지를 누가 제대로 할 수 있느냐를 보여주는 게 포인트인데, 이 점에서 이 후보가 가졌던 대립각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이 대선 판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TV 토론을 통해 선택을 달리할 층은 40대"라며 "40대들은 한 가정의 가장으로 경제민주화와 복지에 관심이 많다, 이들에게 오늘 토론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들은 복지, 특히 의료비 등에 관심이 많은데 그런 점에서 박근혜 후보는 문재인 후보에게 완패했다"고 잘라 말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지난 토론은 지지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문 후보가 박 후보를 압도하고 자질 우위를 분명히 보여준 만큼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문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세인 것을 감안해 지지율이 2%포인트 가량 더 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박근혜 #문재인 #TV토론 #지하경제 #이정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