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 장모 10여 년간 모신 사연 들어보니

세상은 경험에 의해 현명한 지혜가 생겨... 어른과 함께 사는 것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

등록 2012.12.12 11:55수정 2012.12.12 11:55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송년 모임이 잤습니다. ⓒ 임현철


송년이라는 허울로 모임이 잦습니다. 아름다운 송년 모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술만 마시기보다 다양한 이야기꽃을 피우는 것도 현명한 모임이 될 것입니다.


"이 친구는 부부 금슬이 너무 좋아. 아내가 신랑을 업고 살거든."

지난주, 지인들과 마주 앉았습니다. 술이 한잔 들어가자 부부 이야기가 화제로 등장했습니다. 그러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솔깃한 이야기가 흘러 나왔습니다.

"저 친구는 10여 년간이나 장인 장모님을 모셨어."

입이 쩍 벌어졌습니다. 친부모도 모시기를 꺼려하는 지금의 세태에서 귀감이지 싶었습니다. 주위에서 한 다리 건너 들었던 적은 있지만 당사자에게 직접 듣지 못했던 터라 궁금증이 폭발했습니다. 그러나 무슨 말이 나올지 몰라 잠시 참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그가 말을 이었습니다.

세상은 경험에 의해 현명한 지혜가 생겨


"장인 장모를 모시면서 없으면 없는 대로 있으면 있는 대로 내가 살던 모습대로 보여주며 살려고 마음 다졌다."

수긍했습니다. 왜냐하면 장인 장모를 모실 때의 심적 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이니까. 이렇게 편한 마음이라야 장인 장모님을 모시기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가 장인 장모님을 모신 이후 이야기를 덧붙였습니다.

"살다 보니 아내와 장모님이 싸울 때가 있어. 이럴 땐 누구든 한쪽 편을 들 수가 없더라고. 이후 싸움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서대. 말다툼이 있으면 밖에 있다가 끝나면 들어와."

헐, 엄마와 딸의 말다툼이라니…. 하지만 이해가 갑니다. 날씨도 맑은 날이 있으면 흐린 날도 있고, 눈 또는 비가 오는 날도 있기 마련. 세상은 경험에 의해 현명한 지혜가 생기게 마련이나 봅니다. 화제가 다른 곳으로 넘어갔습니다. 궁금증을 풀어야 했습니다.

어른과 함께 사는 것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

a

오른쪽이 장인 장모를 모신 지인입니다. ⓒ 임현철


- 장인 장모님 모시기가 쉽지 않은데 대단하네요. 처가에 딸만 있나요?
"대단하다고 생각하면 못해. 처가에 아들이 있는데 사정이 있어 우리가 모시게 됐어."

- 장인 장모님을 모시게 된 계기가 있을 법 한데요?
"부모님이 살아 계실 때 거동이 불편한 아버지를 내가 씻겨 방으로 보내면 아내가 몸 구석구석 닦아 팬티부터 입혀 단장을 시켰어. 그게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더라고. 아내가 시부모에게 잘하니까 친정 부모님을 모시게 된 거야."

- 집이 넓었나 봐요?
"어른을 모시는 건 집이 크고 작고는 문제가 안 돼. 함께하려는 마음이면 돼. 지금은 집을 새로 지었지만, 10여 년 전 장인 장모님을 모실 때 우리 집은 방이 세 칸 같은 두 칸이었어. 장안 장모 방 하나 주고, 아이들 방 하나 주고 우리 부부는 쪽방 같은 거실에서 살았어."

- 어른들과 함께 사는 것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은 어땠어요? 
"얼마 전 아이들에게 '너희들은 부모 모실 거냐?'고 물었더니 그러더라고. 엄마 아빠가 부모님 모시고 잘하는 걸 직접 몸으로 보여주었으니 우리가 무엇을 배웠겠냐고. 그 말을 들으니 가슴 뿌듯하대."
덧붙이는 글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장인 #장모 #부모 #송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