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이렇게 버리시면 아니 됩니다!'

주남저수지에서 만난 나비... 인간이 망치는 생명의 터전

등록 2013.11.05 14:56수정 2013.11.05 14:5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경남 창원 주남저수지에는 뭇 생명의 놀이터다. ⓒ 임현철


(조심스레 다급하게) "이거 보셨어요?"
(웬 호들갑 하며~) "뭘요?"
(아쉬운 목소리로) "제 얼굴에 앉은 잠자리요. 에이~, 날아갔네."
(부럽다는 듯) "잠자리가 얼굴에 앉다니 자연이네요."


그랬다. 주남저수지 인근의 창원 단감의 달달한 향에 미친 잠자리였을까? 아님, 창원 단감 맛에 빠져 정신없던 잠자리였을까? 아니었다. 정상적으로 날개를 터득이던 잠자리였다. 잠자리가 내 뺨에 앉다니…. 무척 황홀했다. 주남저수지를 같이 걸었던 지인이 잠자리와 친구 된 모습을 보았다면 날 어설픈 도인쯤으로 여겼을까? ㅋㅋ~^^

'잠자리에 왜 내 뺨에 앉았을까?'

개의치 않았다. 주남저수지에 그저 잠자리가 있었다는 사실만으로 대만족이었다. 잠자리가 찾아든 이유가 있었다. 잠시 접고 추억 속으로 빠져 보자. 대학시절,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25~6년 전, 나비와 친구 된 적이 있었다. 이때의 감흥은 아직도 생생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신 호접지몽, '외로워서 왔니? 이리 와 친구 되어 줄게!'

a

경남 창원 주남저수지. ⓒ 임현철


a

코스모스 핀 주남저수지의 둑길은 추억의 길이다. ⓒ 임현철


해가 뉘엿뉘엿 산자락을 넘을 무렵, 방으로 나비 한 마리가 날아들었다. 갈 길 잃은 나비임이 분명했다. 왜 그랬을까. 나비를 보자, 장자의 나비의 꿈(호접지몽 胡蝶之夢)이 떠올랐다. 그리고 가당찮게 '장자는 꿈속에서 나비가 되어 세상을 즐겼지만 난 현실에서 나비가 되어 놀아 보자'란 생각을 했다.


나비는 방 안 창문틀 주변을 날면서 쉴 곳을 찾고 있었다. 호흡을 골랐다. 잡생각을 멈췄다. 그리고 나비에게 텔레파시를 보냈다. 생각이 집중되지 않았다. 가부좌를 틀고 다시 마음을 가다듬었다. 천천히 우주와 하나, 물아일체 속으로 빠져 들었다.

'길을 잃었니? 외로워서 왔니? 이리 와 친구 되어 줄게!'

몇 번이나 텔레파시를 보낸 후에야 나비가 움직였다. 나비의 날개 짓이 유유자적 허공을 가르는 온화한 천사의 비행처럼 비춰졌다. 그러나 나비는 쉬 마음을 내어주지 않았다. 나비가 멈춘 곳은 내 머리 위에 있던 옷걸이였다. 나비는 '저 인간에게 가도 안전할까?' 탐색 중이었다. 큰 숨을 내 쉰 후, 호흡을 멈추었다. 그러자 나비가 내 어깨에 와 앉았다.

손바닥을 폈다. 나비가 사뿐히 손 위에 앉았다. 감동이었다. 묵언. 나비에게 작별을 고하며 갈 길을 일러 주었다. 나비가 방안에서 유유히 사라졌다. 이때까지 걸린 현실 속에서의 시간은 한 시간 남짓이었다. 정신세계에선 찰나요, 영겁의 시간이었겠지만….

이 사건 후, 자연과 하나 될 틈이 없었다. 다만 하나 되려는 노력은 간간히 했었다. 그러나 진정성은 찾기 어려웠고, 마음뿐이었다. 세상에 물든 한 인간일 뿐이었다. 그렇지만 나비와 나눈 무언의 대화는 삶을 지탱하는 힘이 되었다.

제목, '이렇게 버리시면 아니 됩니다!'

a

주남저수지는 자연스러움 자체다. ⓒ 임현철


a

주남저수지 둑길에 버려진 인간 문명의 산물 TV. 주남저수지는 이마저 그림으로 만들었다. ⓒ 임현철


그랬는데, 잠자리가 날아든 것이다. 주남저수지에서. 나는 마음을 열지 못했었다. 다만, 주남저수지 초입에서 본 볼품(?)없는 홍시에 넋이 빠져 있었을 뿐. 그러니까 잠자리는 무방비 상태에서 날아 든 것이다. 그것도 주남저수지 둑길을 걷으며 새 무리에 날개 짓에 눈길을 주던 참에. 이렇듯 생명들은 앉을 곳을 쉼 없이 찾아 나선다.

지난 2일, 주남저수지에는 연꽃, 갈대, 억새가 어우러져 있었다. 코스모스 하늘거리는 둑길엔 가을이 차분히 앉아 있었다. 해가 생산한 영양분을 마음껏 먹으며 철새와 텃새, 잠자리, 메뚜기 등이 자유롭게 놀고 있었다. 자전거를 탄 남자가 새들의 날개 짓을 이정표 삼아 묵묵히 폐달을 밞고 있었다.

어디쯤 일까? 주남저수지 둑길에 TV가 버려져 있었다. 주남저수지는 이마저 품어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나는 한 장의 사진으로 완성했다. 제목, '이렇게 버리시면 아니 됩니다!' 고추잠자리 한 마리가 땅에 앉았다. 고추잠자리의 빨간 색이 자연의 평화에 대한 경고처럼 느껴졌다.

철새와 사람 등 뭇 생명이 주남저수지를 찾는 이유는 단 하나. 모두 하나 되기 위함이다. 생명의 터전을 빼앗긴 영혼들이 생명을 이어가려는 처절한 몸짓. 그렇지만 인간은 점점 생명의 터전을 밀어내려 하고 있다. 그 어리석음은 후세가 고스란히 넘겨받을 터. 자본주의에 물든 인간의 아둔함은 이를 망각하고 있다.

경남 창원 주남저수지에서 잠자리가 내 뺨에 앉은 건, 자본주의에 보내는 무언의 경고였다!

a

주남저수지 둑길에 앉은 잠자리. ⓒ 임현철


a

주남저수지가 그리는 풍경은 그냥 자연이다. ⓒ 임현철


덧붙이는 글 제 블로그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주남저수지 #잠자리 #호접지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