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의 성취 모델, 경기도에 적용시킬 것"

[원혜영 인터뷰 일문일답②] 내가 만약 경기도지사가 된다면

등록 2014.02.03 21:40수정 2014.02.03 22:11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원혜영 민주당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집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지방자치를 통해 우리 사회에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며 "우리 사회에 공동체로서 좋은 모델을 세우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유성호


- 원 의원은 식품기업 풀무원 대표, 부천시장, 국회의원 등을 역임했다. 기업인과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가운데서 가장 힘들었을 때는 언제인가.
"사업이야 성공하지 않으면 망하는 것 아닌가. 그러니까 절체절명의 상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풀무원 식품을 창업했을 때 자본적 뒷받침이 전혀 없었다. 맨손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다.

부천시장도 사실 당선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고민은 '잘할 수 있을까'였다. 경기지사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당시만해도 '부천'이라는 도시는 국민들 사이에서 존재감 없지 않았나. 그래서 부천시장도 나서지 않으려 했다. 지금 와서 보면 시장을 두 번씩 한 것보다 부천을 문화도시로 탈바꿈시켰다는 외부의 평가를 받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 국회의원도 4선을 하셨는데.
"국회의원은 좋은 의미에서든 나쁜 의미에서든 집단적 의사결정의 일원으로 참여한다. 내가 아무리 뛰어난다고 해도 동료 의원들이나 여야간 합의, 정치적 타협 등을 거쳐야 한다. 상대적으로 개인의 창조성 등이 큰 역할을 못 하는 경우가 많다."

- 경기도지사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나.
"풀무원 창업과 부천시장으로서의 성공은 일관되게 시대정신을 읽고 한 걸음 앞장서서 일했기 때문이다. 부지런함이나 지적 능력보다 시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사업을 했고 자치 행정을 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본다. 그런 점에서 경기도지사도 내가 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일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경기도지사 제일 잘할 수 있는 사람"

- 어떤 면에서.

"나 스스로 일하는 방식을 알고 시대 요구에 맞게 일을 선정한다. 또 관료적이지 않고 CEO경험을 바탕으로 시민들과 함께 공동경영 했던, 협치의 원리와 훈련과 경험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잘할 수 있다고 본다."

- 풀무원이라는 회사를 보면 다른 식품기업과의 차별성이 뚜렷한 것 같다.
"국민들은 가장 특색 있고 신뢰도 높은 기업으로 기억하는 것 같다. 식품회사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적으로도 그런 이미지일 거다. 재벌도 아닌 단지 식품하나로만 커온 기업이지만 브랜드 이미지 등에서 풀무원같은 기업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 '원혜영 의원'을 떠올리면 '착하다'는 이미지가 강한 것 같다. 다소 추진력이 약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는 것 같은데.
"(부천시장을 거쳐) 다시 중앙정치로 복귀한 지 만 10년이 됐으니까.그동안 특별히 내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냉정한 평가로 받아들인다. 실제로 풀무원을 창업했고 부천을 문화도시로 창조하는 등의 성과를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드물다. 아마 나 밖에 없을거다."

- 도지사가 되면 이것만은 꼭 해보고 싶다는 일을 꼽는다면.
"내 지론은 '경기도는 없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수원, 고양 등 광역시급 대도시도 있고, 가평, 양평처럼 전형적인 농촌지역도 있다. 이게 공존하는, 그야말로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다. 경기도를 이루는 31개 시군의 특성과 조건을 잘 살려서 이들이 자기식으로 발전하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경기도정의 기본 역할을 '서포터즈(조력자)'로 규정해야 한다고 본다.

사업으로 얘기하면 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는 버스다. 철도민영화, 의료민영화 등 요즘 민영화로 나라가 시끄럽다. 엄밀히 말하면 '영리화'라고 한다. 이 흐름은 박근혜 정권에서 갑자기 생긴 게 아니다. (민영화는) 우리 사회 주류 보수 기득권 세력의 핵심적이고 일관된 가치고 목표다. 철도 민영화는 공공성의 파괴, 약화로 이어지니까 당연힌 반대한다. 하지만  반대만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 대척점에 있는 가치를 전면적으로 제기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버스공영화를 주장하고 있다."

"버스공영제 등 사람 중심의 좋은 경기도 만들 것"

a

원혜영 민주당 의원 ⓒ 유성호


- 서울의 경우 '준' 공영제라는 말이 나온다. 예전보다 버스 서비스가 나아진 평가도 있고. 경기도는 아직 아닌데, 완전 공영제로 곧바로 가기엔 무리가 아닌가.
"(경기도 역시) 이미 준공영제까지 왔다. 준공영제라는 이름을 안 붙였을 뿐이지.이미 도내 버스회사에 유류비부터 환승비 등 지원하고 있다. 이제는 완전 공영화로 한 단계 넘어가야하고 이는 필연적이다. 한 발짝 가면 두 번째 발자국을 가게 된다. 잘못 디딘 발자국이 아니라면.(웃음)"

- 좀더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현실적으로 버스 영역은 '사유화' 돼 있다. 잘 됐든 못 됐든 기왕 주어진 조건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적 영역을 공적 영역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철저한 협의와 동의가 필요하다. 버스회사는 사적 이익추구라는 기업의 절대원칙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돈 벌이가 안 되는 경우 버린 노선들이 있다. 우선 이들 노선을 살려나갈 것이다. 부분적로,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공영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다."

- 버스 공영화를 도맡아 추진하는 기구 등이 필요할 것 같은데.
"일단 생각하고 있는 것이 경기대중교통공사다. 철저하게 도민의 입장에서, 철도나 지하철 뿐 아니라 버스 등 공익성에 충실한 대중교통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다. 대중교통은 이제 사회가 책임지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발전시켜서 서울, 인천 등과 함께 수도권통합대중교통 시스템을 정착시키면 좋을 것이다. 아마 박원순 시장이나 송영길 시장도 이견이 크게 없을 것 같다."

- 서울과 인천 등과 어느정도 이야기가 된 것인가.
"이미 서울이나 인천은 경기도보다 앞서 있다. 준공영제를 이미 하고 있다. 서울의 경우는 준공영제보다 완전공영제에 대해 좀더 고민이 많은 것 같기도 하다. 서울은 2년 전에 완전공영제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박 시장이나 송 시장 모두 버스공영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실천적으로도 많이 나가있다." 

- 마지막으로 내가 경기도 도지사가 돼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지방자치를 통해서 우리 사회에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 좋은 경기도, 좋은 서울시가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핵심적 가치는 사람 중심, 시민 중심의 자치행정 모델을 부천 시장에서 성취했다. 이를 경기도에서 다시 이루고 싶다. 우리 사회에 공동체로서의 좋은 모델을 세우고 국가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원혜영이 말하는 '좋은 세상'이란.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 그야말로 보통명사로 '좋은 세상'에 대해선 다들 동의하지 않나. 그게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합의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버스 공영제로 가는게 나은지, 철도 민영화로 가는 것이 좋은지 등 개별적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원혜영 #경기도지사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