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에 구제역 방역·퇴치 지원 제의

소독약 등 대북지원 의사 전하며 실무접촉 제의...지원 확대 방침?

등록 2014.02.24 16:23수정 2014.02.24 16:23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홍지인 기자 = 정부는 24일 북한에 구제역 확산 방지 및 퇴치 지원 의사를 전달하며 이를 위한 남북 실무접촉 개최를 제의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 내 구제역 확산 차단, 퇴치를 위해 신속히 대처할 필요성이 있어 오늘 오전 북측에 지원 의사와 함께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접촉을 제의했다"며 "북측 반응을 봐 가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명의의 통지문을 북측 국가수의방역위원장 앞으로 보냈다.

정부 당국자는 "북측에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는 접촉을 해봐야 할 것 같다"며 "정부는 여러 상황을 예상하지만 구체적으로 북측이 얘기하는 것을 토대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북측 입장을 들어봐야 하지만 소독약이나 방역 기구 등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07년 3월 북한에 구제역이 발생했을 때 약품과 장비 등 26억원 어치를 지원한 적이 있다. 당시 우리측 기술지원단도 방북해 북한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정부가 북한의 요청이 없었음에도 선(先) 구제역 방역 지원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향후 정부의 대북 지원 확대 방침을 본격적으로 시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대북 제의를 한 것에 대해 "그런 건(이산가족 상봉 행사) 전혀 개의치 않았고 정부는 순수한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 의사를 전달한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19일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구제역 발병 사실을 통보한 뒤 지난 2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평양 사동구역의 돼지공장에서 구제역이 처음 발생했고 현재 3천200여 마리의 돼지가 O형 구제역에 걸렸다'는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북한에서 구제역이 발병한 것은 2011년 4월 이후 3년 만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대북 지원 #구제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