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초미세먼지 24시간 비상관리 돌입

초미세먼지 발생원별 저감 대응 방안 발표

등록 2014.02.26 17:22수정 2014.02.26 17:22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시가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대기질 관리를 위해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대책본부를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앞서 발표한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활용해 국내·외의 초미세먼지 발생원별 저감 대응 방안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은 ▲중국 등 주요 도시와 협력강화 ▲초미세먼지 주요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저감 강화를 위한 대기오염 배출원 관리 ▲공해차량 운행제한(LEZ) 강화 ▲생활주변 찜질방, 직화구이 음식점 관리 ▲시민과 함께하는 '사막화 방지 나무심기' ▲백령도 등 웹캠 설치 등 대 시민 정보제공 강화 ▲대기질 개선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7개 분야 23개 사업이다.

시는 먼저 고농도 오염물질 유입원인 중국 북경시를 비롯한 동북아 주요 도시와 구체적인 공동대처 추진을 확대한다. 시는 3월 말 중국 북경과 대기질 개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홍콩 등 도시별 협력도 유도할 방침이다.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후 48시간 이상 지속 시에는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재해에 준하는 '미세먼지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 24시간 비상관리체계에 돌입한다. 상황관리와 현장관리, 위생관리, 홍보 등 4개 분야로 나눠, 제반 미세먼지 현황 모니터링 및 시민행동요령 안내 등을 시행한다.

시는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지속될 경우 비상차량을 제외한 일반 행정용 관용차량 운행을 전면 중단하며, 대중교통 운행을 확대한다. 소방재난본부와 25개 자치구와 협력해 도로물청소도 강화한다.

특히 미세먼지로 인한 긴급 호흡기 질환자가 발생할 시에는 즉시 이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보 발령 등 비상시 민방위 경보시설 167대를 활용, 시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강취약계층 중 약 6만 5000명의 저소득층에게는 1인당 2매씩 황사마스크를 제공하는 사업도 진행한다. 어린이집, 복지시설, 산후조리원 등 건강취약계층 관련 기관에는 '미세먼지 예·경보 시 시민행동 매뉴얼'을 배부할 계획이다. 시 교육청과 협력해 학교 실외학습 및 야외 체육활동을 자제하도록 요청하는 한편, SNS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해 시민행동요령을 전달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서울시는 2013년 10월부터 '초미세먼지(PM-2.5) 경보제'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경유차 등 공해차량이 서울로 진입할 경우, 서울시 등록차량 뿐만 아니라 인천, 경기(7개 도시 제외) 수도권 등록차량까지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장혁재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중국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 지속으로 시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시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께서도 승용차 운행 자제 및 대중교통 이용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초미세먼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베이비뉴스는 임신, 출산, 육아, 교육 전문 언론사입니다.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