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후보들 핵안전 문제에 소극적"

대전유성주민모임, '핵안전공개질의서'에 여당 후보 14명 중 2명만 답변

등록 2014.04.28 16:15수정 2014.04.28 16:15
0
원고료로 응원
a

'유성핵연료공장증설반대 주민모임'은 28일 오후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의실에서 '핵안전에 대한 대전지역 6.4지방선거 후보자 공개질의서 답변 결과를 발표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대전 유성지역에 핵관련 시설이 밀집되면서 주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6.4지방선거에 나선 새누리당 후보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야권 후보들은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유성핵연료공장증설반대 주민모임(대표 강영삼, 이하 주민모임)'은 28일 오후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의실에서 '핵안전에 대한 대전지역 6.4지방선거 후보자 공개질의서 답변 결과'를 발표했다.

주민모임은 지난해 한전원자력연료(주)의 핵연료 생산시설 증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모여 만든 모임으로 그 동안 유성지역 핵폐기물의 조속한 이전, 핵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주민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는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이들은 이번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밀집된 유성지역 핵관련시설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질의서를 발송한 대상은 지난 15일 기준, 선관위에 등록된 예비후보자들로 유성지역을 자신들의 선거구로 하는 예비후보자(대전시장 6명, 교육감 7명, 유성구청장 3명, 시의원 15명, 구의원 22명) 총 44명이다.

이들 중 질의서에 답변을 보내온 예비후보는 총 25명(응답률 56.8%)에 불과했다. 이 중 새누리당 후보는 총 14명 중 고작 2명(14.3%)만이 답변서를 보내왔다. 또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14명 중 10명(71.4%)이 답변을 보내왔고, 정의당과 통합진보당 후보는 100% 답변서를 보내왔다.

공개질의서의 내용은 ▲한전원자력연료 제3공장 증설 등 유성에 핵시설이 밀집 ▲핵폐기물 시설의 조속한 이전 ▲핵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주민참여 보장 ▲방사선비상계획구역 확대 ▲방사능안전 학교급식 시행 ▲동구 상소동 우라늄광산 개발  등 6가지의 질문에 찬성과 반대를 묻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답변서를 보내온 25명의 후보들은 대부분 같은 의견을 나타냈다. 즉, 핵시설 밀집과 우라늄광산 개발에는 '반대'하고, 핵폐기 시설 이전과 핵시설 운영의 투명성 보장, 방사선비상계획구역 확대, 방사능안전 학교급식 시행에는 '찬성'의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주민모임 강영삼 대표는 "각 후보자들에게 이메일로 질의서를 발송하고, 일일이 전화로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답변서를 보내오지 않은 후보들은 '핵안전'과 관련한 지역문제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앞으로 이번 결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의당 한창민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온 국민이 슬픔에 잠겨있다, 저 또한 모든 선거운동을 중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나온 것은 핵안전에 대한 문제는 결코 가벼이 넘길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세월호 참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안전 불감증'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시스템정비가 없다면 우리지역의 핵관련 시설에서도 어떤 사고가 일어날지 모른다, 선거에 나서는 모든 후보들이 같은 마음으로 이 문제 해결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숭동 대전교육감 예비후보도 "세월호 침몰사건으로 마음이 굉장히 무겁다, 이번 사고는 빠름과 속도만을 강조해 온 우리 사회의 관행이 만든 사고"라면서 "대전에 핵시설이 밀집해 있기 때문에 핵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제가 교육감이 되면 유치원부터 고교까지 핵안전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은 전면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음은 주민모임의 공개질의서에 답변서를 보내온 후보 명단이다.

[대전시장 예비후보]
권선택(새정치민주연합), 김창근(통합진보당), 한창민(정의당)

[대전교육감 예비후보]
김동건, 설동호, 이창기, 최한성, 한숭동

[유성구청장 예비후보]
육수호(새누리당), 유석상(통합진보당)

[유성시의원 예비후보]
권태환, 임미동, 김대식, 이상문, 조원휘(이상 새정치민주연합), 임민영(정의당), 이영훈(통합진보당)

[유성구의원 예비후보]
이홍기(새누리당), 민태권, 이학재, 윤주봉, 김양경(이상 새정치민주연합), 유진원(정의당), 주무늬(통합진보당), 오상호(무소속)
#핵안전 #지방선거 #핵시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