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시민이 본 제주도 선거 풍경

등록 2014.05.24 15:14수정 2014.06.03 10:52
0
원고료로 응원
점심 후에 제주도에 사는 분들과 차를 마셨다. 그분들은 50대 여성들이 제주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50대 여성들이 원희룡 후보를 많이 지지한다는 말이었다. 흥미로웠다. 

"50대 여성들이 왜 원 후보를 지지할까요?"
"공부를 잘 했잖아요. 학력고사 수석에 법대 수석, 사법고시 수석에다 서울에서 국회의원까지 한 건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말하자면 '엄친아'에요?"
"하하 그런 셈이죠."

이해가 갔다. 50대 여성 대부분이 인생 황금기인 30~40대에 직업처럼 몰입했던 일이 자녀의 학교 공부였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공부 잘 하는 사람은 모두 선망의 대상인 것이다.

옆자리에서 우리 대화를 듣던 여성 노인이 말을 거들었다. 그분은 경험에서 우러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말하자면 당신이 신구범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였다.

"자식 키울 때는 자식만 보이지. 그렇지만 가장이 최고 중요한 거라. 가장이 잘 해야 집안이 든든하지. 신구범씨는 아들 셋을 법관, 의사, 교수로 잘 키웠잖아. 도지사도 겨우 4년 했지만, 다른 사람이 10년 한 것보다 일을 많이 했어. 진짜 천재는 그 양반이야."

장남은 사법고시, 차남은 외무고시에 패스했고, 삼남은 미국 유수의 코네티컷 주립대 교수라고 했다. 아들 교육에 성공한 아버지구나 싶었다. 부인과 금슬도 무척 좋다는 말을 그분은 곁들였다.

외지인인 나는 두 후보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다. 공인으로서 실적을 살펴보았다.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이 많은 자료들이 검색되었다. 모범생일 것 같았던 원희룡 후보는 의외의 일탈이 여럿 눈에 띄었다. 하지만 그런 건 제쳐두기로 했다. 12년간 직업이 국회의원이었으므로 어떤 입법 실적이 있는지 궁금했다.


결과는 좀 놀라웠다. 3선에 입법 2개라니, 국회의원 노릇을 제대로 했다고 보기 어려웠다. 국회는 법을 만드는 일이 의무인 곳이다. 4대강 법안 날치기 통과에 몸을 던지고 있는 사진은 인상 깊었다. '공약 이행 정보 공개'를 거부한 기록도 있었다. 메니페스토가 선정한 공천 불이익 의원으로 선정된 일은, 꼴찌에서 수석이란 뜻이다. 아쉬운 일이다. 

4년 6개월간(1993.12-1995.3과 1995. 7- 1998. 6.) 제주도지사로 일했던 신구범 후보는 상당한 성과물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가 자주 마시는 <삼다수> 개발과 기업화가 대표적이다. 그가 만든 컨벤션센터, 관광복권, 풍력발전, 경마 레저세를 통해 제주도는 매년 2000억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했다. 빚만 잔뜩 지고 물러난 전임 시장을 가진 고양시에 사는 기자로서는 부러운 생각이 들었다.

도지사나 국회의원은 공공이익에 최고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한 인력이다. 명예가 주어지고 상당한 보수가 지급된다. 국민들은 당연히, 그들이 정치꾼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살림꾼이기를 원한다. 제주도지사 두 후보 중 어느 쪽이 국민의 살림꾼으로 살아왔을까? 대강의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당한 파고의 물결이 제주도를 흔들고 있다. 무려 70%대에서 시작한 원희룡 후보 지지도가 67%에서 55%대로 떨어졌다. 여론조사 그래프 변화에 대해 누군가는 "신 후보는 '골든 크로스', 원 후보는 '데드 크로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은 원 후보가 월등히 앞서가는 중이다.

a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23일 제주국제대학교에서 학생들과 청년실업 등을 주제로 즉석 토론을 하고 있다. ⓒ 이주빈


외부인 눈에 보이는 2014년 제주의 선거판 풍경은 신기하다. 노익장 신구범 후보는 오일장터에서 정책 유세에 전력을 쏟고, 원희룡 후보는 젊은이들과 자전거 하이킹을 하는 이미지 플레이를 한다. 한 사람은 평생 고민했다는 텍스트를, 한 사람은 서울 시민답게 유쾌한 이미지를 펼쳐 보인다.

a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인 22일 아침 제주 세무서 사거리. 기자가 탄 택시 기사가 인사 중인 신 후보를 불렀다. 달려와 손을 잡는 신 후보. ⓒ 조정


제주도민들이 신구범, 원희룡, 두 후보 중 누구를 선택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제주도의 생태환경, 특별자치도 정체성, 정계 구도, 여야 인력 구도, 시민단체 동력 등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 뿐이다.
#제주도 #신구범 #원희룡 #삼다수 #제주도 여론조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인. 한국작가회의. 2000 한국일보로 등단. 시집 <이발소그림처럼> 공동저서 <그대, 강정>.장편동화 <너랑 나랑 평화랑>. 2011 거창평화인권문학상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