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국정조사 첫날 새누리당 불참, 선거 때문?

새누리당 "가족들 최종의견 따라 연기"...야당·가족대책위 "새누리당의 일방적 통보"

등록 2014.06.02 11:53수정 2014.06.02 15:55
15
원고료로 응원
a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인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팽목항) 현지 가족들이 오는 것을 원치 않아서 가지 않았다"라며 진도 팽목항 방문 일정 취소 사유를 밝혔다. ⓒ 유성호


[기사 보강 : 2일 오후 3시 55분]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활동 첫날인 2일부터 파행됐다. 야당 특위 위원들만 첫 일정으로 잡은 진도 팽목항 방문에 참여했다. 새누리당은 "'다른 날짜에 방문해달라'는 가족들의 요구가 있었다"며 방문일정을 취소했다. 첫날부터 '반쪽 특위'가 가동된 셈이다.

'반쪽 특위' 이유에 대해서는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본래 특위 위원들은 이날 진도 팽목항을 방문해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을 만나, 이들을 위로하고 본격적인 특위 활동에 앞서 이들의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 이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국정조사 계획서 처리 때부터 한 요구였다.

그러나 심재철 특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팽목항) 현지 가족들이 오는 것을 원치 않아서 가지 않았다"라며 진도 팽목항 방문 일정 취소 사유를 밝혔다.

야당 특위 위원들만 진도 팽목항을 방문하기 위해 내려간 것에 대해서는 "새벽 1시쯤 (방문일정 연기가) 결정돼서 연락왔고, 너무 늦은 상황이라 특위 위원들에게 연락조차 못하고 (오늘 오전) 만나서 얘기하면 되리라 생각했는데 야당 위원들께서는 그냥 가셨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희가 가족들에게 들은 바로는 '풍랑이 너무 거세져서 (구조활동을 위한) 바지선이 다 빠졌고 5일부터나 작업이 재개된다'고 했다"라며 "일부 가족들도 치료를 위해 현장에서 빠졌고 잠수사들도 휴식을 취하기 위해 빠져나가 있으니 다시 날을 잡아서 오라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팽목항 향한 야당 "심재철, 범정부대책본부에 5일로 연기 요청"


반면, 야당 특위 위원들은 새누리당 측이 먼저 요구해 날짜를 재조정하기로 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야당 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심 위원장이 어제(1일) 범정부대책본부 측에 연락해 의원들 일정이 많으니 5일로 연기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즉, 심 위원장의 '설명'과 달리, 새누리당 쪽에서 먼저 일정 조정 요구를 했다는 것이다. 야당 특위 위원들은 "(심 위원장의 연락을 받은) 범대본 측에서는 2일 진도 일정이 연기된 것으로 알고 실종자 가족들에게 (일정) 연기 됐음을 연락했다"라며 "또한 현장 날씨로 인해 바지선이 철수된 상황이고 오랜 기다림으로 가족들 중에 입원하기로 결정한 분들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야당 특위 위원들에게도 이날 출발 직전에야 이 같은 일정 변경을 알렸다고 밝혔다.

야당 특위 위원들은 "(1일) 오전 10시경 심 위원장이 김현미 (야당 특위) 간사에게 '현장 기상 등의 이유로 6월 4일 이후 오라는 진도 현장 가족들의 요청에 따라 5일로 연기합니다'라는 문자를 보내왔다"라며 "김 간사가 유족 대표 측에 확인한 뒤 '유족들 측에서 입장에 변함이 없다, 예정대로 진행해야 할 것 같다'는 내용으로 문자를 보내고 통화해서 내려가는 것으로 최종정리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밤 12시 경 심 위원장과 진도 실종자 가족, 안산 가족 대표 측과 조율한 뒤 2일 일정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한다"라며 "심 위원장은 오전 8시 용산역에 집결하기 직전까지 야당 측에 변경된 상황에 대해 전달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들은 "위원장이 야당과 아무런 상의 없이 '일정상의 이유로 진도 일정을 5일로 연기한다'고 통보한 것이 오늘 혼선의 출발이었다"라며 "새누리당이 야당과 일절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도행을 취소한 것은 '국민의 시야에서 진도의 모습을 감추려는 의도적 결정'으로 보인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향후 특위가 일방적으로 결정, 운영돼 진실규명에 난항을 겪지 않을까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남은 새누리당 "팽목항 방문 연기, 선거와 관계없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쪽은 가족들의 최종의견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심 위원장이 범정부대책본부에 먼저 방문일정 연기 여부를 물어봤다"는 야당 특위 쪽 주장과 관계 없이 '특위의 진도 팽목항 방문 일정을 추후로 미룬다'는 최종 결론은 가족들이 결정한 것이란 얘기다.

심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제(1일) 오후 5시쯤만 해도 가는 것으로 돼 있었는데 그 사이에 안산에 있는 가족들과 진도 현장 가족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해서 다음에 내려오는 것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와 새누리당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김명연 새누리당 의원도 "오늘 자정부터 12시 30분부터 이 문제가 논란이 되서 대책위에서 진지하게 상의하다가 안산의 유가족 대표들이 진도 현장 가족들의 의견을 존중하자고 한 것"이라며 "제가 심 위원장에게 일정 연기 결정을 보고하고 심 위원장이 내일 여야 특위위원들에게 이 상황을 잘 설명드리자고 결론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심 위원장이 진도 방문 일정을 오는 5일로 미루자고 통보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의견을 물어본 것"이라고 반박했다.

여당 특위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통보한 적 없다, (진도 현장의) 기상이 악화됐고 이런 저런 상황이 안 좋은데 언제 가는 게 좋으냐고 물어본 것"이라며 "(방문 일정 연기는) 지방선거와 전혀 상관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 특위 위원들의 현장 방문은) 특위 차원이 아니다, 특위는 절대 정쟁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라며 "여야 이견으로 (첫 특위 일정이) 깨진 것이 아니라 가족 분들이 오지 않길 바란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족 분들이 오지 말라고 했는데 여야 함께 가지 않고 야당만 가는 것도 정쟁"이라며 "이렇게 하면 안 된다, 처음부터 잘못 꼬여가는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가족대책위 "범정부대책본부에 알릴 게 아니라 대책위에 얘기해야지"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세월호 가족들도 '반쪽 특위' 원인을 지난 1일 범정부대책본부에 방문 일정 연기를 문의한 심 위원장의 결정 때문이라고 짚고 있다.

유경근 세월호 사고 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심 위원장이 어제(1일) 오후 진도 범정부대책본부에 전화해 '우리 일정이 많아서 못 간다'고 이미 얘기를 한 상황이었다"라며 "범대본이 그 얘기를 듣고 진도 현장 가족들에게 '일정이 연기됐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연히 진도 현장 가족들은 이 얘기를 듣고 '(유가족) 대책위가 범대본과 협의해서 결정했구나'라고 알았을 텐데 우리(대책위)는 그 얘기를 진도 가족들에게 처음 들었던 것"이라며 "그런 게 있다면 (심 위원장은) 범정부대책본부가 아니라 가족 대표인 우리한테 얘기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지금 이 시점에서 (심 위원장이 말한) 일정은 뻔한다"라며 4일 예정된 지방선거 일정 때문에 진도 팽목항 방문 시점을 미룬 것이라고도 의심했다.

심재철 "범대본에 연락한 적 없어, 정치공세 중단해야"

한편, 심 위원장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자신이 먼저 범정부대책본부에 일정변경을 요청했다는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그는 "범대본 측에 연락한 사실이 없으며 이는 범대본 측에서도 일정변경 관련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고 확인해줬다"라며 "야당 특위 위원들은 이 같은 허위주장이 범대본 측 누구를 통해 확인한 내용인지 명백히 밝히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또 "필요하다면 (김현미 야당 간사와 일정 변경과 관련해 나눈) 문자 및 통화내용을 공개하겠다"라며 "새누리당 의원들이 마치 선거일정을 핑계 삼아 진도행을 연기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월호 참사를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는 새정치연합의 얄팍한 셈법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라며 "유가족들의 요청과 구조현장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그동안의 협의 과정마저 무시하며 세월호 특위 방문 연기 건을 왜곡하는 낡은 정치공세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세월호 침몰사고 #진도 팽목항 #국정조사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