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붕' 새정치연합... 김한길·안철수 어쩌나

[7·30 재보선] 11-4 결과에 두 대표 책임론..."최악의 결과"

등록 2014.07.31 01:36수정 2014.07.31 12:13
58
원고료로 응원
a

굳은 새정치 7·30 재보궐선거 투표일인 30일 오후 국회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사무총장과 유기홍, 김재윤 의원등이 개표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 남소연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했던 10-5도 아니라니…. 상상할 수도 없는 최악의 결과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한 초선 의원의 말이다. 새누리당 11 대 새정치민주연합 4. 미니 총선급으로 치러진 7·30 재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패했다. 의원들은 "유구무언"이라며 입을 닫았다. 

새정치연합은 텃밭인 전남 순천·곡성에서조차 '왕의 남자'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에게 자리를 내줬다. 당내 대선후보로 분류되는 손학규(수원병)·김두관(김포) 후보도 줄줄이 고배를 마셨다. 그나마 광주 광산을과 전남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 및 수원정에서 승리를 거뒀지만 이곳은 원래부터 새정치연합의 '표밭'이었다.

수도권 지역에서 단 한 곳 승리한 수원정은 김진표 전 의원이 세 번 내리 당선하며 다져온 지역구다. 더군다나 수원정에 출마했던 천호선 정의당 후보가 사퇴하지 않았다면 박광온 새정치연합 후보의 당선도 불투명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해, 천 후보 사퇴의 기폭제가 된 동작을 후보 단일화도 무위로 돌아갔다. 새정치연합-정의당 후보 단일화를 통해 나경원 새누리당 후보와 경쟁했던 노회찬 정의당 후보마저 패배의 쓴맛을 다셔야 했다. 야권 전체의 패배다. 유기홍 새정치연합 수석대변인은 "여러 가지 부족함을 보여 정부 여당을 견제하고자 하는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아 안지 못했다,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말했다.

뼈아픈 패배 결과 앞에, 권은희부터 기동민까지 줄 이은 공천 파동으로 내홍을 겪게 한 안철수·김한길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 새정치연합 의원은 "몇몇 의원들은 이미 선거 며칠 전부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얘기했다"라며 "그런 상황에서 이같이 완패하고 나니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던 의원들도 두 대표의 사퇴를 수순으로 생각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두 대표 스스로 결단할 것"... 김한길·안철수 '책임론' 불거져


a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사진은 7·30 재보궐선거일인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선거 초반만 해도 '야권이 이길 수 밖에 없는 선거'라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세월호 참사에 이은 청와대 인사 참사로 박근혜 정부 지지율은 연일 하락세를 이어갔다. 그럼에도 국민들은 새정치연합에 손을 내밀지 않았다. 7·30 재보궐선거를 선두에서 이끌었으며 숱한 논란을 낳은 공천을 주도한 '김한길·안철수 대표 책임론'이 불거지는 이유다.

실제 이번 재보궐 과정에서 지도부의 '악수'는 계속됐다. 광주에 출마했던 기동민 전 후보를 빼내 서울 동작을에 '돌려막기' 공천을 했고, 대신 권은희 전 수사과장을 광주에 전략 공천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의 텃밭, 광주 광산을의 투표율은 20%를 조금 넘었을 뿐이다. 투표권을 갖고 있는 유권자의 4/5가량이 투표를 포기한 셈이다. 권 후보는 국회에 입성하게 됐지만 절반의 승리에 그쳤다는 멍에를 짊어지게 됐다.

기동민 전 후보가 노회찬 후보와 단일화를 이룰 때도 지도부는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았다.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본인들이 잘못된 공천을 하고 면목이 없으니 모른 체 한 것"이라며 "무책임 정치의 극치"라고 일갈했다.

새정치연합 '혁신모임' 소속인 한 의원은 "기초 공천제를 하느냐 마느냐로 시끄럽게 정리가 안 되는 등 당 운영 자체가 엉망이었고, 지방선거부터 재보궐까지 공천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라면서 "새 지도부가 들어선 후 4개월이 지났지만 당 다운 모습을 보인 적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모이는 결론은 두 대표의 사퇴다. 새정치연합의 한 초선 의원은 "두 대표가 스스로 결단할 것"이라며 "주변에서 물러나라고 해봤자, 모양새만 더욱 안 좋아진다"라고 말했다.

두 대표가 물러난 후의 공백은 비상대책위원회를 세워 채워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한다 해도 준비에만 2~3개월이 소요돼 내년 3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와 시기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당을 운영하다가 전당대회를 조금 앞당겨 내년 초에 치르는 것이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서울 지역의 한 초선 의원은 "혁신 비대위 체제로 흘러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대표가 물러나면 박영선 원내대표가 비대위를 끌어가게 될 것 같은데, 박 원내대표에게 엄청난 하중이 쏠릴 것 같다"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외부에서 정말 혁신적인 인사를 모셔와서 당의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바꿔야 한다"라면서 "지금처럼 지지부진하게 흘러가서는 아무것도 안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당내도 움직임이 빠르다. 당장 오는 31일, 당내 '혁신모임' 등 각 계파들이 회동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의 진로뿐 아니라 차기 전당대회 역시 각 계파들의 핵심 관심사다. 차기 당 대표는 2016년 총선 공천권을 거머쥐게 돼 있어, 각 계파간 치열한 물밑 경쟁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7·30 재보궐선거 패배로 충격에 빠진 새정치연합이 급속도로 '당권 투쟁' 상황에 매몰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7.30 재보궐 #새정치연합 #완패
댓글5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