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85% "과도한 인공조명은 환경오염"

'빛공해 부산시민 인식조사' 발표... 빛공해 인한 지구온난화 우려도

등록 2014.08.05 16:41수정 2014.08.05 16:41
0
원고료로 응원
a

환경과자치연구소에서는 5일 오전 중앙동 부산우체국 앞에서 빛공해 줄이기 캠페인을 개최했다. 환경과자치연구소는 오는 22일에는 2차 캠페인을 열고, 9월 부산 주요지역 빛공해 분석결과를 발표하는 등 향후 생활시민운동을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 환경과자치연구소


부산시민의 대부분이 과도한 인공조명을 환경오염으로 여기고 있고, 이로 인한 에너지 낭비에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인공조명 때문에 수면을 방해받거나,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시민들도 상당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설 환경과자치연구소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빛공해 부산시민 인식조사' 결과를 5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시민 1백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접 면접조사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조사에서 100명의 시민 중 85명의 시민은 과도한 인공조명을 환경오염이라고 판단했다. 또 시민들은 인공조명의 과도한 사용으로 에너지 낭비가 심각하다는 데 공감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매우 많다는 의견이 42%, 조금많다는 의견이 43%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혀 없다는 의견을 밝힌 시민은 없었다.

빛공해로 인해 지구 온난화 정도가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를 갖고 있는 시민도 많았다. 100명 중 44명이 조금 많이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답했고, 33명은 매우 많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 응답해 77%의 시민이 인공조명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 정도를 걱정했다.

과도한 인공조명의 사용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를 호소하는 시민들도 있었다. 조사 대상의 25% 정도가 가로등이나 보안등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다고 응답했다.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쪽이 가장 많았고, 기타 스트레스, 수면방해 등을 겪는다고 답한 순이었다.

특히 시민들이 가장 큰 빛공해 유발시설로 지목한 곳은 간판과 전광판 등의 상가 광고 조명이었다. 복수응답으로 73%가 이를 지목했다. 모텔 등 숙박시설을 알리기 위한 건축물의 장식조명이라고 꼽은 시민도 70% (복수응답)에 달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이를 줄여나가야 할 법이 실효성이 있냐는데는 의문을 표시하는 쪽이 많았다. 지난해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이 시행됐지만 응답자 46%는 조명의 사용정도가 그대로라고 생각했고, 모르겠다는 답도 44%였다.


조사를 실시한 환경과자치연구소 측은 그 이유를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이 기존건물에 대해서는 시행 이후 5년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고, 현재 설치하는 인공조명에 대해서만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 정도는 낮은 것이라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동시에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빛공해 문제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운영하는 좋은빛 정보센터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사 대상의 95%가 좋은빛 정보센터에 대해 알지 못했다.

서토덕 환경과자치연구소 기획실장은 "조사를 통해 시민들은 빛공해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지만 국가제도가 그것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인상을 받았다"면서 "네온사인의 규격을 정하는 등 빛공해를 줄이면서 미관도 좋게하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빛공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