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폐플라스틱연료 사용 시설 반대 나서

다이옥신 등 유해 물질 배출... 집단 에너지 시설 논란 확산

등록 2014.08.19 14:27수정 2014.08.19 18:11
0
원고료로 응원
충남도가 예산군 삽교읍 목리 일원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한 태스크포스(TF) 활동이 지난 7월 말 종료됐다. 그러나 폐플라스틱 고형연료(RPF)에 의한 환경오염 우려로 인한 주민 반발이 계속 되어 논란이 가시지 않고 있다.

현재 롯데건설은 삽교 목리 일원에 집단에너지시설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설은 RPF와 바이오고형연료, LNG를 태워 생산한 열과 전기를 내포신도시의 기관과 공동주택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지역주민들은 물론 행정당국과 환경단체까지 가세해 잇따라 RPF를 사용하는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형국이다.

예산군청, 보도자료 통해 시설 도입 반대

예산군청은 지난 7월 30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SRF(가연성 고형폐기물로 만든 고형연료제품으로 RPF 등을 포함한 개념)를 집단에너지시설 연료로 사용하는 신도시는 없다"며 "인근 세종시와 대전 서남부권 열병합발전소, 중부발전소 등도 LNG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고 RPF 사용 시설 건축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특히 "SRF로 인한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SRF와 우드펠릿은 연소 시 LNG에 비해 아황산가스와 이산화질소 등 일반대기오염물질과 중금속, 다이옥신 등 유해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SRF 사용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예산군청은 "당초 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시한 청정연료인 LNG로 교체해야한다는 것이 예산군의 입장"이라고 의견을 분명히 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준)'도 지난 13일 '집단에너지시설 TF 검토보고서에 대한 입장'을 담은 성명서에서 "환경부도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검토의견을 통해 'RPF는 불가하고 LNG로 연료를 변경해야 한다'고 밝혔다"며 "주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려면 RPF 사용은 전면 재검토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 내 자원순환'이라는 관점에서도 '외부에서 RPF를 반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주민건강·환경 우선 ▲지역 내 자원순환 ▲정보공개와 주민참여 등 3대 원칙을 밝혔다. 또한 환경운동연합은 대안 마련을 위해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한 논의와 추진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내포집단에너지시설 공론화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지역 주민, 토론회 반대하며 강경 입장

앞서 전문가 3명과 삽교·홍북 주민대표 2명, 환경단체 1명, 시행사 1명으로 구성된 집단에너지시설 TF는 6월 11일부터 7월 25일까지 모두 4차례 회의를 가졌다. 이들은 ▲집단에너지시설 사용연료를 LNG로 대체할 수 있는 방안 검토 ▲내포신도시와 예산군, 홍성군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고형연료(RDF)로 제조해 연료로 활용하는 방안 검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 검토 ▲고형연료를 연소하는 집단에너지시설 운영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검토를 핵심으로 하는 최종 의견을 도출했다.

충남도는 이달 안에 집단에너지시설 TF의 최종 의견을 자문교수 등이 참여하는 정책간담회에 상정해 토론할 계획이다. 한 지역주민은 "집단에너지시설 TF의 최종 의견은 아무 의미가 없다"며 "주민들의 요구는 집단에너지시설의 연료를 RPF에서 LNG로 바꾸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투쟁을 계속 진행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 예산 지역 신문 <무한정보>와 인터넷 신문 <예스무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다이옥신 #충남도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