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손 잡아주세요"... 시민들 "힘내세요"

[현장] 서울 광화문 광장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촛불집회

등록 2014.09.20 21:15수정 2014.09.20 21:15
44
원고료로 응원
a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20일 오후 7시부터, ‘성역 없는 진상규명 특별법 촉구 전국동시다발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1000여 명이 참석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 강민수


"실수 용서해주세요. 저희들에겐 위로가 필요합니다. 저희가 어떤 일을 당하더라도 손 놓지 말고 잡아주세요. 고개 돌려 외면하지 마시고 끝까지 지켜봐주세요."

고 오영석군의 어머니 권미화씨가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권씨는 대리 기사 폭행 의혹에는 "실수해도 용서할 수 있지 않냐"며 "두 번 다시 실수 안 하도록 반성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시민들은 "힘내세요", "실수 아닙니다"고 말하며 박수로 격려했다. 눈물을 훔친 권씨는 거듭 "고맙다"며 "내일의 태양이 뜨면 다시 밝게 웃겠다"고 말했다.

대리기사 폭행 연루에도... 시민 1000여명 '응원'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내 혼돈과 유가족의 대리 기사 폭행 연루로 세월호 정국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20일 오후 7시부터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성역 없는 진상규명 특별법 촉구 전국동시다발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아래 가족대책위)'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아래 국민대책위)'가 연 이날 집회는 서울, 수원, 인천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상 앞에 모인 시민 1000여 명은 노란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특별법 제정하라', '대통령이 책임져라'고 적힌 피켓을 들었다. 그리고 "수사권을 보장하라", "기소권을 보장하라"고 구호를 외쳤다.


이날 집회에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지난 16일 박 대통령은 "세월호 특별법은 대통령이 결단 내릴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국회에 민생 법안 처리를 촉구한 바 있다.

촛불문화제 사회를 맡은 최영준 국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진정한 민생은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민생을 말하면서 이윤에 눈이 멀어 생명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담뱃세를 올려 서민 호주머니 털려는 게 아니냐"며 "그들이 말하는 민생은 서민을 죽이는 민생"이라고 말했다.

27일째 단식 중인 김홍술 목사도 "박근혜 일당이 불안에 떨고 있는 게 보이지 않냐"며 "마지막 발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목사는 "선한 국민들의 마음을 모아서 진심으로 악의 세력을 물리치고 진상규명을 이루자"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폭행 연루 유가족 5명을 포함해 가족대책위 집행부 9명은 이번 사건의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했다. 오는 21일, 가족대책위는 집행부 재구성을 위해 총회를 열 예정이다.
#세월호 #대리기사 폭행 #촛불집회 #세월호 특별법
댓글4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