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결정 환영, 충청권 선거구증설 초당적 협력"

새정치연합 충청권의원 '헌재 결정' 따른 간담회... 4개항 합의문 발표

등록 2014.11.03 18:08수정 2014.11.03 18:09
0
원고료로 응원
a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3일 오전 헌재의 선거구 헌법불합치 판정과 관련 긴급 간담회를 열고 있다. ⓒ 박수현


헌법재판소의 국회의원 선거구 헌법불합치 판정과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긴급 간담회를 갖고 '충청권 선거구증설'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상민(대전 유성구), 이해찬(세종특별자치시), 박병석(대전시 서구갑), 노영민(청주시 흥덕구을), 박완주(충남 천안시을), 박범계(대전 서구을),  박수현(공주시) 의원 등 7명은 3일 오전 국회의원 회관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은 헌재의 결정에 따라 향후 진행될 선거구 획정논의가 선거제도의 개편 등 대한민국의 미래발전을 위한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이들은 이날 논의를 통해 4대항을 합의하고 이를 공개했다. 그 첫 번째로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며 이번 선거구 획정논의가 선거제도의 개편, 행정구역의 개편, 그리고 개헌 논의로까지 확대되어서 대한민국 전체의 미래발전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이들은 "그동안 과소평가되어 왔던 '충청지역의 선거구 증설'을 위해 새정치민주연합 충청권 의원들은 초당적 노력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뜻을 모았다. 기존의 선거구 획정에서 불이익을 받아온 충청권이 이번 만큼은 여야를 떠나 협력하여 반드시 선거구 증설을 관철시켜야 한다는 각오다.

이들은 이와 함께 이번 선거구 획정 논의를 통해 "투표가치의 형평성뿐만 아니라 지방과 농어촌의 지역대표성까지 함께 고려하도록 향후 논의 과정에서 최선을 다한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끝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를 국회의 자문기관으로 두는 것 보다 독자성과 중립성이 확보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새정치민주연합 충청권협의회 간사를 맡고 있는 박수현 의원은 "앞에서 밝힌 네 가지의 큰 틀에 합의했다"며 "앞으로 새정치민주연합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충청권협의회와 함께 공동으로 이러한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초당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상민 의원은 오는 5일 오후 2시 대전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대전발전연구원과 공동으로 '헌법재판소의 공직선거법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른 충청권의 선거구 증설 관철을 위한 대응방안 긴급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선거구증설 #새정치민주연합 #헌법불합치 #선거구획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