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홍보 효과? 3개월 '특수효과'였죠"

식당 주인이 경험에서 들려주는 방송 홍보 뒷이야기

등록 2015.01.07 15:37수정 2015.01.07 15:3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식당에서 한우를 시키면 무료로 준비되는 한우초밥. ⓒ 이정민


"몇몇 케이블TV를 통해 300만 원을 들여 광고를 하려고 했다. 그 와중에 지상파 유명 프로그램에서 갑자기 섭외 요청이 와서 응했다. 결과는 3개월 특수효과. 그 이후로는 평년 수준으로 유지됐다. 결국 중요한 건 리더의 정성과 관심이 한결 같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인천에서 한우 식당을 운영하는 K씨의 대답은 명료했다. 수개월 전 내로라하는 전국방송을 통해 식당의 유명세를 접했다는 기자의 질문에 음식점 사장인 K씨는 일정 부분 긍정효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플러스 효과는 지속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며 K씨는 결국 식당 운영의 몫은 어디까지나 리더의 정성과 관심이라고 못을 박았다.

1월 6일 오후 2시, 기자는 우연한 기회에 낮술 자리에 합석했다. 그 식당은 오밀조밀한 길모퉁이를 돌아 소박한 골목길에 위치한 한우 전문 식당. 등심과 육회, 소주 1병을 시키고 약 2시간의 식사를 끝냈다. 그리고 친분이 있는 주인장 친구와 커피타임을 가졌다.

"방송을 통해 단번에 알아봤다. 사람도 많고 장사도 꽤 잘 되더라. 요즘은 어떤지 궁금하다."

기자의 질문에 주인장은 엷은 미소를 건넸다. 그는 최근 강남 대치동에 분점을 확장해 7개월째 영업 중이다. 소박한 동네 본사와는 달리 대기업들이 분주한 분점이 오히려 본점의 상황을 역전해 대박 운영 중이다. 아직 사업 초반이라 손익분기점을 내기엔 이른 상황이다. 대출 규모도 적지 않아 심리적 우려도 깊다. 그럼에도 그의 입가엔 '자신감'이라는 단어가 물씬 풍겨났다.

처음 방송이 나간 후 그의 가게는 하루가 다르게 손님들로 북적거렸다. 전화주문도 매일 같이 이어졌다. 때론 긴 줄을 감당 못해 몇몇 손님을 돌려보내기도 했다. 장사가 잘 되는 만큼 스트레스도 많아졌다. 그래도 찾아오는 손님들에 대한 정성과 서비스를 아끼지 않았다.


방송에 나가 마케팅 덕을 보긴 했지만...

a

주인장 친구가 1년을 개발한 끝에 완성한 한우 전문 반찬 세트 ⓒ 이정민


앞서 모든 상황이 방송 후광효과로 보기는 힘들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그가 분점을 낸 시점은 방송이 나가기 전이기 때문이다. 그에 말에 따르면 분점을 낸 후, 정확히 4개월 후 우연치 않게 방송에 홍보된 후 마케팅 덕을 본 점은 인정한다.

"당시 지역에 유명한 행사가 예정돼 있었다. 그 기회를 이용해 방송국에서 유명한 맛 집을 찾다가 우리 식당을 발견했다. 처음엔 망설였다. 이러다 괜히 광고료만 엄청 나가고 손해만 보는 게 아닌가 싶어서... 그러다 이내 마음을 굳혔다. PD나 AD, 그리고 스태프 모두가 정성으로 11시간 취재를 하며 떠났다. 물론 광고료도 한 푼 안 받았다. 오히려 내가 고마워서 나중에 스태프들 불러서 음식을 후하게 대접했다(웃음)."

그의 말은 이랬다. 괜히 방송국에서 왔다고 없는 걱정을 만들어 염려하기보다는 일단 부딪혀서 진심을 다해 식당의 자랑거리를 온전히 드러내라는 것. 일단 믿고 최선을 다해 식당 운영의 진정성을 홍보하면 단기간의 물질적 보상 외에 '자신감과 신뢰'라는 정성적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게 그의 충언이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 나오는 명대사가 있다. "우연이란 노력하는 사람에게 운명이 놓아주는 다리이다." 앞서 언급했던 주인장 친구의 사례를 비유하면, 간혹 '우연'이라는 기회로 얻은 식당 홍보의 결실도, 결국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주인장에게 '운명'이 선물해주는 필연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한우 식당 #공영방송 #광고 #우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