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호두 들어간 명품 호떡... 호호불며 먹어요

[호호떡 만들기] 발효막걸리로 만든 호떡

등록 2015.01.12 11:36수정 2015.01.12 11:3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집에서 만든 땅콩 호두가 들어간 막걸리발효 호떡 ⓒ 전세레나


날씨가 추워지면 생각나는 국민대표 간식 호떡. 이제는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어 먹어요. 요즘 어머니께서는 지난 가을에 수확한 땅콩 겉껍질을 까고 있어요. 딱딱한 땅콩 껍질을 벗기면 분홍색 옷을 입은 토실토실한 땅콩이 나옵니다.


집에서 직접 만든 호떡은 직접 지은 땅콩과 호두가 듬뿍 들어가요. 씹히는 맛이 일품인 일명 명품 호떡이에요. 호두가 들어가고, "호호" 불어 먹는 호떡이라서 '호호 호떡'이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a

발효막걸리로 만들 호떡재료입니다 ⓒ 전세레나


호떡만들 때, 저만의 비법은 반죽할 때 물이 아닌 우리 동네에서 만든 신암 막걸리를 넣는 것이에요. 100년 전통 발효 막걸리를 넣으면 반죽이 발효되어 더 쫄깃하고 깊은 맛이 나요. 참고로 반죽의 발효시간은 실온에서 5시간입니다.

a

땅콩가루와 호떡반죽 ⓒ 전세레나


그다음으로는 반죽 안에 넣을 땅콩을 곱게 다져 준비했어요. 특히 이번에 사용한 땅콩은 우리 집에서 어머니가 지극 정성으로 길러 수확한 유기농 땅콩이라 고소한 맛이 끝내주며 영양 또한 풍부해요.

a

시골집에서 맛있는 호떡 만들기 ⓒ 전세레나


땅콩은 설탕과 섞어 준비해 둡니다. 준비한 속을 호떡 반죽에 넣고 둥글게 만들어주세요. 호떡 반죽을 할 때에 밀가루 또는 식용유를 손에 살짝 묻혀가며 만들어 주면 손에 들러붙지 않고 잘 만들 수 있어요. 또, 호떡을 만들 때에는 설탕이 밖으로 터져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가며 만들지 않으면 나중에 프라이팬이 다 탑니다.

a

속을 넣어 만든 호떡 ⓒ 전세레나


호떡을 아기 주먹만하게 빚어준 다음 밀가루를 조금 뿌려놓은 그릇 위에 놓아 주세요.


a

속을 넣은 호떡을 프라이팬에 구워요 ⓒ 전세레나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른 뒤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익히세요.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a

호떡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요 ⓒ 전세레나


위에 호두를 박아주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명품 호떡이 됩니다.

a

호두호떡 만들기 ⓒ 전세레나


완성된 명품 호떡은 뜨끈할 때, 호호 불어먹어야 맛있어요. 위에 박은 호두는 바삭한 식감이 일품이며 안에는 땅콩이 씹혀서 정말 고소해요.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명품 호떡을 간식으로 만들어 먹으며 추운 겨울에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a

완성된 호두호떡 일명 호호떡에요 ⓒ 전세레나


#호두 #땅콩 #아몬드 #발효막걸리 #맛난호떡만들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