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화자찬' MB "4대강 사업으로 금융위기 극복"

4대강 사업·세종시 수정안·자원외교 적극 변호... "반대 위한 반대 있었다"

등록 2015.01.29 11:07수정 2015.01.29 11:08
37
원고료로 응원

"5년 대통령이 100년을 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9장 제목이다. 말 그대로 자화자찬이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수정안을 '백년지대계'로 추켜세웠다. 특히 4대강 사업을 통해 금융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 것은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둔 정치적 목적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거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오마이뉴스>가 29일 입수한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전문을 보면, 이 전 대통령은 "4대강을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책무를 유기하는 행위라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 편에 섰던 여당 의원들마저 반대하고 취임 후 첫 정치적 고비였던 광우병 사태까지 겹치면서 대운하 계획을 포기했지만 그 계획을 세운 덕에 4대강 사업을 더욱 빠르게 추진할 수 있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한국이 세계 금융위기를 다른 OECD국가들보다 빨리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라며 "그와 동시에 한 해 수백 명의 인명 피해와 수조 원의 재산 피해를 내는 수해에 대한 근원적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기초가 됐다"라고 밝혔다. 

또 "(4대강 공사 당시) 강바닥에서 나온 쓰레기 총량은 286만 톤에 이르렀다, 덤프트럭 19만 대 분량으로 남산 몇 개만큼의 규모였다"라며 4대강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 세종시 수정안 끝까지 반대한 이유는..."

야당과 시민사회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한강을 오염시키고 있던 양평 두물머리 제외지 농경지를 이전시키려 하자, 평소 환경보호를 내세워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반대하던 NGO 및 종교단체들이 일부 농가와 연대해 격렬하게 시위를 벌였다"라며 "결국 환경을 내세우지만 이들의 목적은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것이 드러난 예"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 인사가 정부의 타이 통합물관리 사업 참여를 외신을 통해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국익을 훼손시키면서까지 국제사회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들의 모습을 보면서 큰 안타까움을 느꼈다"라고 밝혔다.

4대강 사업 이후 논란이 됐던 녹조 현상과 큰빗이끼벌레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이 전 대통령은 "1995년부터 4대강 살리기 사업 전년도까지 단 한 해도 빠짐없이 4대강 곳곳은 극심한 녹조로 뒤덮였다"라고 주장했다. 또 큰빗이끼벌레 창궐 문제에 대해서는 "태형동물의 세계적 대가인 미국 티모시 우드 박사는 '큰빗이끼벌레가 부정적인 이미지와 달리 수질오염이나 생태계 교란 영향이 전무하다'고 밝혔다"라며 반대론자들의 '소동'으로 치부했다.

좌초했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입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시기를 2007년으로 정하면서 다분히 대선을 의식한 정치 의도를 드러냈다"라며 세종시 원안에 불신을 드러냈다.

아울러,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문득문득 세종시에 관한 생각이 떠올랐다, '만일 경제부처가 세종시로 내려가 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가슴이 서늘했다"라며 세종시 수정안 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를 '결단'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다음 정권에 짐을 넘겨주고 싶지는 않았다"라며 "내가 정치적으로 조금 편하자고 다음 정권에 짐을 떠넘기고 미래 세대에 부담을 줄 수는 없었다"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하고 나선 것도 차기 대선과 연관 있다고 해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내가 세종시 수정을 고리로 정운찬 총리 후보자를 2012년 여당의 대선 후보로 내세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의심을 사게 됐다"라며 "돌이켜보면 당시 여권의 가장 유력한 차기 대선 후보였던 박근혜 전 대표 측이 끝까지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한 이유도 이와 전혀 무관치는 않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퇴임한 지 2년도 안 됐는데 자원외교 평가? 과장된 정치적 공세"

a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8일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측근들과 송년만찬 회동을 마친 뒤 식당을 나서고 있다. ⓒ 남소연


국정조사가 진행 중인 자원외교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재임기간 성과가 참여정부 때보다 높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14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미래의 이자비용까지 감안한 현재가치로 환산된 향후 회수 예상액은 26조 원에 달한다"라면서 "총회수 전망액은 30조 원으로 투자 대비 총회수율은 114.8%에 이르는데 전임 정부 시절 총회수율보다도 12.1%포인트가 높은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국회가 자원외교 국정조사 특위를 꾸린 것에 대해서는 '정치적 공세'로 치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자원외교는 그 성과가 10년에서 30년에 거쳐 나타나는 장기적인 사업"이라며 "퇴임한 지 2년도 안 된 상황에서 자원외교를 평가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 격'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과장된 정치적 공세는 공직자들이 자원전쟁에서 손을 놓고 복지부동하게 만들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라면서 "실패한 사업만을 꼬집어 단기적인 평가를 통해 책임을 묻는다면 아무도 그 일을 하려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자원외교 총괄 책임은 한승수 전 국무총리에게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자신의 형인 이상득 전 국회 부의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을 자원외교 책임자로 분석했던 것과 다른 시각이다.

이 전 대통령은 "해외 자원 개발의 총괄 지휘는 국무총리실에서 맡았다, 우리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한승수 총리를 임명한 것은 그 같은 이유였다"라면서 "국내외의 복잡한 현안에 대해서는 내가 담당하고 해외 자원 외교 부문을 한 총리가 힘을 쏟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였다"라고 밝혔다.
#이명박 #4대강사업 #세종시 #박근혜 #자원외교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