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새마을협, 보조금 카드깡"... "차액 돌려준 것"

체크카드 결제하고 현급 입금받는 식으로... 새마을협 보조금 관련 재점검 불가피

등록 2015.03.23 14:49수정 2015.03.23 17:22
0
원고료로 응원
장려금을 더 타내기 위해 '숨은자원모으기' 수거실적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충남 예산군의 새마을운동조직이 수백만 원의 보조금을 일종의 카드깡 수법으로 빼돌렸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다. (관련기사-보조금 타내려 고물상과 뒷거래... '비양심' 새마을협) 예산군새마을운동조직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어서 그동안 지급된 각종 보조금에 대한 전체적인 재점검과 재검토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예산군은 지난해 10월 25일 열린 공무원체육대회의 식당운영을 예산군새마을회에 맡기고 재료비 등으로 모두 12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제보에 따르면, 예산군새마을부녀회를 중심으로 공무원체육대회의 식당을 운영한 예산군새마을회는 이때 재료비 등으로 보조금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모두 260만 원을 빼내 예산군새마을남녀협의회의 수입으로 처리했다는 것이다. 예산군이 지급한 보조금의 20%가 넘는 금액이다.

이 같은 사실은 예산군새마을회가 제출한 공무원체육대회 보조금 정산보고서와 2014년 예산군새마을남녀협의회 결산보고서를 비교하면 바로 드러난다.

예산군새마을회는 지난해 10월 28일 ㅅ유통에서 공무원체육대회에 사용할 육류 395만 원어치를 구입했다며 체크카드(보조금사용카드)로 결제한 집행내역을 공무원체육대회 보조금 정산보고서에 기재했다.

이상한 것은 같은 날짜의 예산군새마을남녀협의회 결산보고서에 '공무원체육대회 삼겹살대금 수입금'으로 195만 원이 기재돼 있다는 점이다. 체크카드로 결제한 돈만큼 육류를 구입하지 않고 ㅅ유통으로부터 차액을 돌려받은 이른바 카드깡 수법이다. 이는 내부고발과 업체확인을 통해 사실로 밝혀졌다.

또 10월 29일 ㅌ방앗간에서 떡·쌀 등 구입 명목으로 194만220원을 체크카드로 결제한 뒤에도 11월 3일 '공무원체육대회시 방앗간 입금'이라며 65만원을 돌려받아 예산군새마을남녀협의회의 수입으로 잡았다. 더욱이 ㅅ유통과 ㅌ방앗간을 통해 260만 원을 빼돌렸으면서도 1200만 원의 보조금이 부족하다며 200만원을 추가로 요구하기도 했다.

지난 19일 예산군새마을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보조금만 예산군새마을회로 받았지 돈 집행은 예산군새마을부녀회 임원들이 했다"며 책임을 예산군새마을부녀회로 넘겼다. 예산군새마을부녀회 총무를 맡았던 임원도 "거래업체는 모두 예산군새마을부녀회장이 지정했기 때문에 (카드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발을 뺐다.


전 예산군새마을부녀회장은 "오래 전 일이라 정확한 이유가 생각나진 않지만 나와 예산군새마을부녀회 수석부회장, 총무, 예산군새마을회 사무국장이 상의를 해 진행한 일로 기억하고 있다. ㅌ방앗간도 총무와 잘 아는 사이라 거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나 혼자서 독단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 정확한 내용에 대해선 확인을 해 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 예산군새마을부녀회장은 다음날인 20일 "ㅌ방앗간은 봉사활동을 많이 하는 새마을이 너무 고생을 해 격려차원에서 받아야 할 돈을 챙기지 않고 65만원을 줬다고 한다. ㅅ유통 사장님과도 통화를 했더니 '수입고기를 판매했는데 아줌마가 국산값으로 결제를 해 양심적으로 차액을 돌려줬다'고 말했다"고 말을 바꾼 뒤 "ㅅ유통으로부터 돌려받은 돈은 예산군에 반납했어야 했는데 예산군에서도 요구를 하지 않았고, 금액만 맞춰 계산서를 갖다 주면 되는지 알았다. 그동안 잊고 있었다"는 해명을 덧붙였다.

앞선 19일 ㅅ유통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확실한 금액은 모르겠지만 새마을 쪽에서 영수증을 그렇게(395만원) 끊어달라고 한 것으로 기억한다. 또 그렇게 한 뒤 190만원(실제는 195만원)인가는 자기가 (개인적으로) 찾을 수가 없으니 (새마을)통장으로 어떻게(입금) 해달라고 한 것으로 대충은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ㅌ방앗간 관계자는 "새마을에 돈을 보낸 사실이 없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한편 예산경찰서는 숨은자원모으기 수거실적 조작의혹과 관련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 관계자는 "예산군에 정식으로 숨은자원모으기 관련자료를 요청했다"며 "전반적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충남 예산에서 발행되는 지역신문 <무한정보>와 인터넷신문 <예스무한>에도 실렸습니다.
#보조금 #새마을 #카드깡 #숨은자원모으기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