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위안부를 '인신매매 희생자' 표현... 물타기?

미국 방문 앞두고 <워싱턴포스트> 인터뷰... 과거사 반성할까?

등록 2015.03.28 10:07수정 2015.03.28 10:57
2
원고료로 응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인터뷰를 보도하는 <워싱턴포스트> 갈무리. ⓒ WP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해 일본 총리로는 처음으로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는 아베 총리는 27일(한국시각) 미국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경제, 국방, 과거사에 관한 의견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수정주의자라는 비판에 어떤 대답을 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정치인은 역사 앞에서 겸손해야 한다"며 "역사가 논쟁이 된다면 그것은 역사학자와 전문가의 손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신매매(일본군 위안부)의 희생자들이 헤아릴 수 없는 고통과 형언할 수 없는 아픔을 겪은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는 아베 총리가 위안부를 놓고 '인신매매'라는 표현을 쓴 것은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아베 내각은 (일본의 침략 전쟁을 사죄한) 1995년 2차 대전 종전 50주년의 무라야마 담화와 2005년 종전 60주년의 고이즈미 담화 등 전임 내각의 역사 인식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아베 내각은 1993년 일본 정부 차원에서 종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반성한 고노담화를 다시 검증할 뜻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강조했다.

아베, 위안부 '인신매매' 표현... 본질 흐리기?


아베 총리는 종군 위안부와 관련해 사과의 뜻을 나타냈지만, 국제사회가 규정한 '성 노예'(Sex Slavery) 대신 '인신매매'(human trafficking)라는 다소 의미가 넓고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했다.

이는 인신매매의 가해자와 피해자, 목적을 분명히 밝히지 않아 종군 위안부 사태의 본질을 흐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될 수 있다. 따라서 진정한 사과의 표현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아베 총리는 종전 70주년에 일본 총리로는 사상 첫 상·하원 합동연설에 어떤 형식으로든 과거사 언급을 피할 수 없어 침략 전쟁과 종군 위안부에 대한 사과와 반성, 발언 수위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아베노믹스'에 대해 "과감하고도 유연한 통화정책을 펼쳐 일본은 15년간의 디플레이션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에 있고, 디플레 심리구조를 바꾸는 과정에 있다"고 자평했다.

또한 국방예산 증가와 집단자위권 행사에 관해 "중국의 국방 지출은 올해 거의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27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며 "현재 중국의 국방예산은 일본의 3.6배"라고 화살을 돌렸다.

이어 "대량 살상, 탄도 미사일, 테러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격 등으로 안보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일본은 제한된 방식으로 자기방어의 권리를 행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엔평화유지활동(PKO)에도 더욱 공헌할 수 있다"고 자위대 위상 강화를 정당화했다.
#아베 신조 #미국 #고노담화 #워싱턴포스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