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청와대 행진' 세월호 유가족 현행범 체포

[현장] '성호아빠' 최경덕씨 연행... 유가족 현행범 체포 첫 사례

등록 2015.03.30 14:27수정 2015.03.30 20:39
58
원고료로 응원
[2신 : 30일 오후 7시 22분]
경찰, 세월호 유가족 현행범 체포

세월호 유가족이 공무집행 방해죄로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이 세월호 유가족을 현행범으로 체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경찰은 세월호 추모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연행하면서 공권력을 남용했다고 지적받아 왔다.

세월호 유가족인 '성호아빠' 최경덕씨는 이날 오후 5시 30분경, 서울 경복궁 앞에서 청와대 행진을 시도하다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일반 시민은 도보 이동이 가능했지만 경찰은 세월호 유가족이라는 이유로 막아섰다. 이에 최씨는 경찰과 실랑이를 벌였고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경찰은 공무집행 방해혐의를 적용했으며 최씨는 서울 종로경찰서로 연행됐다.

유가족들의 법률대리인인 박주민 변호사는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는 과정에서 최씨는 손과 다리를 다쳤다"며 "경찰이 세월호 유가족을 현행범 체포한 것은 처음있는 일로 석방 여부는 지켜봐야한다"고 말했다.

[1신 : 30일 오후 4시 3분]
행진 10분 만에 가로막혀... 유가족, 항의하며 몸싸움

a

청와대 향하던 세월호 유가족, 경찰에 저지 416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회원등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행진을 하던 중 경찰에 가로 막아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 이희훈


a

청와대로 행진하는 세월호유가족과 시민들 416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회원등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서한전달을 위해 행진을 하고 있다. ⓒ 이희훈


a

바닥에 주저 앉은 세월호 유가족 416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회원등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행진을 하던 중 경찰에 가로 막혀 있다. ⓒ 이희훈


세월호 유가족들의 청와대 행진이 경찰에 또 가로막혔다. 경찰은 유가족들의 평화 행진을 불법 미신고 집회로 규정해 강제 해산을 명령했다. 경찰 벽에 주저앉은 유가족들은 진상규명 약속을 지키지 않는 박근혜 대통령을 규탄했다.

4.16 세월호 가족협의회 소속 유가족들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아래 국민대책회의)의 회원 50여 명은 30일 오후 2시부터 정부의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아래 세월호 특위)' 시행령 폐기와 박근혜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기 위해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했다.


이들은 "특위 조사권 무력화하는 시행령안 폐기하라", "특위 독립성 훼손하는 시행령안 폐기하라", "진상규명, 세월호 인양 가로막는 청와대를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그러나 행진 10여분 만에 경찰은 '미신고 불법집회'라며 막아섰다. 경찰은 유가족들이 광장 안쪽에서 평화롭게 행진했으나 구호를 외쳤다는 이유로 불법집회로 규정했다. 또 시민과 차량 통행을 방해한다는 혐의도 적용했다. 병력 300여 명을 경찰은 유가족들과 뒤엉켜 몸싸움을 벌였다.

유가족들은 "정당한 행진 보장하라", "길을 열어라", "폭력경찰, 무능경찰, 물러가라", "경찰이 누구를 보호하냐"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30분 가까이 대치가 이어지자 유가족들은 경찰 벽 앞에 주저앉았다. 경찰은 물러서지 않았고 유가족들은 2시간 가까이 광장에서 경찰과 대치했다.

세월호 유가족, 세월호 1주기까지 매일 청와대 행진 예정

a

'왜 우리를 가로 막나요?' 한 세월호 유가족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서한 전달 행진을 하던 중 경찰에 가로 막혀 고개를 숙인 채 맨 바닥에 앉아있다. ⓒ 이희훈


a

강제로 유가족 끌어내는 경찰병력 한 세월호 유가족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서한 전달 행진을 하던 중 경찰병력에 의해 강제로 끌려 나오고 있다. ⓒ 이희훈


a

피흘리며 끌려나오는 세월호 유가족 세월호 유가족 오병환씨가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서한 전달 행진을 하던 중 경찰에 의해 막혀 도로에서 강제로 끌려 나오고 있다. ⓒ 이희훈


a

'엄마 경찰한테 막혔어...' 한 세월호 유가족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시간농성선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로 서한 전달 행진을 하던 중 경찰에 가로 막혀 있던 도 중 딸에 이름표를 처다보고 있다. ⓒ 이희훈


행진에 앞서 유가족과 국민대책회의는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특위 시행령 폐기를 촉구하며 참사 1주기인 다음달 4월 16일까지 서울 광화문광장 집중 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대표는 "정부의 시행령은 파견 공무원들을 통해서 특위를 지휘하고 감독하겠다는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무력화 시키려는 의도적인 계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 대표는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를 바꾸라고 저희들에게 사명을 준 것"이라며 "특위 시행령이 철회될 때까지 이 자리를 떠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 원로들도 강도 높게 정부를 비판했다. 김중배 언론광장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국가개조론이 발톱을 드러내고 있다"며 "시행령 입법 예고는 잔인무도하고 천인공노할 만행"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짐승의 나라, 야만의 나라, 생명을 존중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이라는 세월호가 침몰하지 않기 위해 선장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함세웅 신부도 "세월호 참사를 은폐하는 세력들은 제거해야 할 악마"라며 "온 국민이 나서서 악마들이 속죄할 수 있게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국민대책회의는 세월호 1주기인 다음달 16일까지 매일 촛불집회와 청와대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 또 오는 4일부터 1박 2일간 안산 분향소-서울 광화문 광장 도보행진을 예고했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지난 27일, 세월호 특위 시행령안을 입법예고했으나 세월호특별법이 정한 위원회 사무처 직원 정원을 120명에서 30명 줄인 90명으로 못 박는 등 세월호 특위 기능을 무력화시킨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이석태 세월호 특위 위원장은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행령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관련기사 : "세월호 진상규명 약속... 박 대통령, 진실이었나?").
#세월호 참사 #세월호 특위 시행령 #세월호 유가족 #청와대 행진
댓글5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