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총리가 결단 잘 내렸다... 공정한 수사 시작"

이완구 총리 사퇴에 긍정적 평가... "성완종 리스트 8명, 철저한 수사" 촉구

등록 2015.04.21 11:04수정 2015.04.21 11:05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아래 새정치연합) 대표는 21일 4·29 재·보궐선거 광주 서구을 지원유세 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총리가 아주 결단을 잘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남소연


이완구 국무총리의 자진사퇴에 야권은 긍정적인 의사를 밝히면서도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아래 새정치연합) 대표는 21일 4·29 재·보궐선거 광주 서구을 지원유세 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완구 국무총리 사퇴와 관련해 "이 총리가 아주 결단을 잘 내렸다고 생각한다"라며 "총리 사퇴는 공정한 수사의 시작이다, 이제 성완종 리스트로 폭로된 부정부패 사건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번 사건은 개인 비리가 아니다"라며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과 정당성이 걸린 정권 차원의 비리"라며 "박근혜 대통령도 곪은 부분을 다 덜어낸다는 철저한 각오로 임해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 리스트에 올라 있는 8명에 대해 검찰의 아주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우윤근 원내대표 역시 "늦었지만 국민의 질책을 무겁게 받아들인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이 총리의 사퇴는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전현직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권력 핵심 인사들이 줄줄이 연결된 것을 보고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라며 "새정치연합은 국민 입장에서 철저히 파헤칠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이 이 총리의 고뇌를 이해한다고 말했다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대통령이 먼저 살펴야 하는 것은 피의자 신분이 된 총리의 심기가 아니라, 걱정하는 많은 국민들의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적절한 시기에 부적절한 조치를 하고 출국한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 최소한의 사과를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 총리의 사의표명을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하기엔 그간의 악행이 너무 크고 사안이 엄중하다"라며 "최악을 피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더 이상 거짓말과 은폐시도를 말아야 할 것"이라며 "초대형 권력비리, 불법대선자금의 진실규명은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완구 #문재인 #박근혜 #성완종 #정홍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