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캠프 관계자에 2억"... 신빙성 높아진 '성완종 리스트'

검찰 특별수사팀, 홍준표·이완구 측근 소환 통보

등록 2015.05.04 15:54수정 2015.05.04 21:57
8
원고료로 응원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 수사가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2012년 대선 때의 선거자금 쪽으로 번질지 주목된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은 성 전 회장의 비자금을 관리한 한아무개 전 경남기업 재무담당 부사장을 조사, 지난 대통령 선거 직전인 2012년 11월 말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지시로 비자금에서 현금 2억 원을 인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이 대선 직전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이던 홍문종 의원에게 줬다고 주장한 돈과 이 돈의 액수가 일치하고 전달 시기가 비슷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또 <SBS>는 지난 3일 경남기업의 돈을 받은 인물이 새누리당 중앙선대위원이었던 김아무개씨라는 한 전 부사장의 진술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수사팀은 사실 여부를 언급하지 않았고 김씨도 연루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보도가 사실이라면 경남기업 자금이 박근혜 캠프로 전달되는 구체적인 과정까지 검찰이 파악한 셈이다.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 수사 내용도 점점 구체성을 더해가고 있다. 수사팀은 홍 지사 측에 돈을 전달했다고 지목한 윤아무개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지난 2~3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면서 1억 원을 홍 지사 측에 전달한 시기와 장소 등을 진술받은 걸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011년 새누리당 전당대회 당시 선거자금 회계책임자였던 홍 지사의 최측근에 대한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또 윤 전 부사장을 회유하려 한 의혹을 받고 있는 홍 지사의 측근 김아무개, 엄아무개씨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이완구 전 총리가 2013년 4월 국회의원 재선거 당시 3000만원을 받은 의혹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당시 이 전 총리의 수행팀장과 운전기사 등을 참고인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지금은 홍준표·이완구에 집중"이라지만...

a

성완종 전 회장 메모 ⓒ 연합뉴스


현재까지의 수사진행 상황으로 미루어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측근과 돈 전달 관련자들로부터 '성완종 리스트' 속 정치자금 전달 정황을 구체적으로 확인, 금액과 일시, 장소 등을 특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 수사는 수사대상 측 관련자들에게 돈 전달 혐의를 캐묻고 의혹 당사자인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소환하는 단계다.

수사팀 관계자는 "지금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 관련 의혹에 대한 '기초공사'에 집중하고 있다"며 대선자금 수사를 본격화할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이는 홍 지사와 이 전 총리 관련 의혹이 수사의 우선순위이며 이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상황을 특정할 수 있을 만큼 수사가 진전됐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는 곧 성 전 회장이 죽기 전 남긴 쪽지가 신빙성을 얻어가고 있고 그저 '앙심 메모'로 치부할 수준이 아니란 점을 방증한다. 그렇다면, 이 쪽지의 신빙성은 이름이나 직함을 올린 나머지 6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간과하지 않아야 할 부분은,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 또는 직함이 오른 유정복 인천시장은 직능총괄본부장을, 서병수 부산시장은 당무조정본부장을,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고문으로 선거전에서 핵심 역할을 맡았다는 점이다.

이들과 함께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아 활약한 홍문종 의원의 2억 수수 의혹과 이번에 파악한 경남기업의 비자금 인출의 연관성이 포착된다면 이를 시발점으로 2012년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선거자금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 #홍준표 #홍문종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