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도민안전실' 신설...대폭 인사예고

1실·1과·9팀추가 65명 증원..119 안전센터 현장인력 보강 인권증진 전담부서 설치 계획

등록 2015.05.11 09:36수정 2015.05.11 09:36
0
원고료로 응원
전북도가 재난안전 조직 신설로 촉발된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한 가운데 명예퇴직 등의 영향으로 '민선6기' 1년을 맞아 인사폭이 커질 전망이다.

10일 도에 따르면, 국가 재난안전의 컨트롤타워인 국민안전처 출범으로 행정자치부 지침에 의해 재난안전기구를 '국'(局) 단위인 '도민안전실'로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한 '전라북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도는 본청 기구를 현재 11실국·52관과·221팀에서 12실국·53관과·230팀으로, 1실·1과·9팀을 늘렸다. 총정원은 65명이 증가한 3749명으로 계획돼 있다.

우선 도민안전실에는 사회재난과와 생활안전과 등 2개 과가 신설되고 기존 자치안전국 안전총괄과를 '안전정책관', 건설교통국 치수방재과를 '자연재난과'로 변경해 4개과로 꾸렸다. 소방조직 강화를 위해 소규모 119 안전센터(11곳)의 현장 대응 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소방항공대를 확대하기로 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인권'이 중요시되면서 취약계층의 인권보호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자치행정과에 인권증진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군산항 활성화와 새만금 신항만 개발을 위한 항만 전담부서(항만팀)를 건설교통국 내에 신설한다.

또 정부지침에 따라 한시기구인 '규제개혁추진단'의 운영기간이 내달 말까지만 지속됨에 따라 상시기구로 운영하기 위해 법무부서인 법무행정과에 '팀'급인 규제개혁팀으로 남겨두기로 했다.

도는 도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 농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잔류농약검사 전담부서를 직속기관인 보건환경연구원에 신설하는 한편, 가금류 AI 상시화로 초기대응 강화를 위해 축산위생연구소에 '정밀분석팀'을 추가했다.


도민안전실의 경우 지방직 2급 또는 3급에서 고심 중이면서도 타 광역지자체가 대부분 '2급'으로 갈 것이라는 동향 등의 영향으로 현재 국장급에서 승진이 굳혀지는 듯했다. 그러나 현재 기술직 모 과장이 직급승진을 통해 '3급' 실장으로 영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건설교통국장이 도민안전실장으로 옮기면서 직급승진하고 해당 과장이 빈자리를 꿰찰 수 있는 여지도 충분히 남아있다. 건설교통국장의 경우 연말 공로연수 대상자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뒷모습'을 생각해주는 도지사의 평소 인사스타일로 봐서는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기술직만 우대한다는 행정직들의 불만도 예상된다.

특히 오는 6월 말로 공로연수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자치안전국장이 '명퇴'할 것으로 보여 행정직이 바통을 받아야 된다는 분위기가 힘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국장급 2자리를 놓고 '셈법'이 다른 분석이 오르내리고 있다.

여기에 과장급 서기관 5명(기술직 1명)과 농업연구관 3명이 공로연수에 들어가고 공무원들의 꽃인 '사무관' 자리도 9자리여서 직위·직급승진으로 '함박웃음'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한편 도는 이번 조직개편안을 오는 28일까지 입법예고 등 의견수렴과 내달 중 의회 심의과정을 거쳐 7월 초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전라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전북도 #전북도청 #도민안전실 #재난안전 #민선6기 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