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내 골령골 유해매장지 보존에 대전시의회 나섰다

시의회 행정자치위, 산내 골령골 현장 방문

등록 2015.06.01 19:51수정 2015.06.01 19:51
1
원고료로 응원
a

대전시의회 행자위 소속의원들은 1일 오후 2시 30분, 대전 산내 골령골 현장(대전 동구 낭월동)을 방문했다. ⓒ 대전시의회


a

대전시의회 행자위 소속의원들은 1일 오후 2시 30분, 대전 산내 골령골 현장(대전 동구 낭월동)을 방문했다 ⓒ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산내 골령골 현장을 방문해 현장보존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특히 의원들은 사라진 제 5 유해매장 추정지와 관련 대전시와 동구청에 재발방지와 현장훼손방지를 위한 현장안내판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행자위 소속의원들은 1일 오후 2시 30분, 대전 산내 골령골 현장(대전 동구 낭월동)을 방문했다. 대전시의회가 산내골령골 현장을 공식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곳은 1950년 6월 28일부터 7월 17일까지 3차에 걸쳐 국민보도연맹원과 대전형무소 수감 사상범을 대상으로 대량 학살(1차 : 6월 28~30일 1400명, 2차 : 7월 3~5일 1800명, 3차 : 7월 6~17일 1700~3700명)이 벌어진 곳이다. 희생자들은 충남지구 CIC, 제2사단 헌병대, 대전지역 경찰 등에 의해 법적 절차 없이 집단 살해됐다.

현장을 찾은 의원들은 대전산내희생자유족회 관계자들로부터 희생자 유해와 유해매장지가 훼손돼온 과정을 들었다. 이어 보존대책을 놓고 동료 의원들과 현장 논의를 벌이기로 했다. 특히 최근 제5 희생자유해매장 추정지 (이하, 5 유해매장 추정지, 대전 동구 낭월동 산 6-2번지)가 송두리째 훼손된 것 관련 유감을 표명했다. 5 유해매장 추정지는 유족회 등에서 최소 수십 여구가 묻혀있을 것으로 추정해온 곳으로 최근 누군가 불법으로 밀어내고 평평한 농경지로 개간해 훼손됐다(관련기사 : "집값 떨어져 안 돼"...사라진 유해매장 추정지).

시의원들은 배석한 대전시 공무원에게 "대전 동구청과 협의해 유골훼손방지를 위해 현장 안내판 설치 등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우선해 조치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윤기식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은 "현장을 방문해 살펴보니 늦었지만 오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한다"며 "유해매장지 현장보존을 위한 응급조치에서부터 명예회복을 위한 활동계획에 이르기까지 유가족들과 차근차근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라진 제 5 유해 매장 추정지의 경우 현장안내판만 설치했다면 방지할 수 있었을 텐데 안타깝다"며 "공식 견해를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

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는 5 유해매장 추정지가 훼손된 데 대해 지난달 28일부터 대전 동구청 정문 앞에서 동구청장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심규상


'대전시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위령 사업 등 지원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조례 제정을 주도한 김경훈 의원은 "대전시와 협의해 현장보존과 추모사업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는 5 유해매장 추정지가 훼손된 데 대해 지난달 28일부터 대전 동구청 정문 앞에서 동구청장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또 대전지역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전쟁기 대전산내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는 3일 오전 10시 30분 대전 동구청 정문 앞에서 동구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대전 산내 #골령골 #대전형무소 #대전시의회 #대전 동구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