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무서워 병원 못가고 약이나..." 상비약 판매↑

SNS '예방법 소문'에 바셀린·비타민도 특수

등록 2015.06.17 07:50수정 2015.06.17 07:50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의 여파로 편의점에서 해열제 등 상비약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열이 나거나 몸이 불편해도 메르스 감염 우려 때문에 되도록 병원에 가지 않고 스스로 약을 사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울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퍼진 뚜렷한 근거 없는 '예방법'들 덕에 바셀린·비타민도 특수를 맞고 있다.

17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메르스 첫 사망자가 확인된 1일부터 15일까지 감기약·해열제 등 가정상비약 매출이 16% 늘었다.

또 다른 편의점 CU(씨유)에서도 같은 기간 상비약 매출은 12% 증가했다.

CU 관계자는 "안전상비의약품의 경우 감기 환자가 많은 겨울철에 특히 잘 팔리는데, 올해의 경우 예년보다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약 수요가 뚜렷하게 늘고 있다"며 "메르스의 영향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바셀린과 비타민도 대표적 '메르스 특수' 품목이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1~15일 바셀린 판매량은 작년 같은기간의 2.5배(147%↑)로 뛰었다. 지난달 동기와 비교해도 증가율이 64%에 이른다.


메르스 사태로 엉뚱하게 바셀린이 잘 팔리는 것은, 메르스 사태 이후 SNS 등을 통해 "인플루엔자(독감)나 바이러스를 피하는 가장 쉽고 싼 방법은 바셀린을 콧속에 바르는 것. 바이러스 등은 수용성이고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데, 바셀린은 지용성이고 끈적거리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달라붙기 때문"이라는 근거없는 주장이 떠돌았기 때문이다.

이 소문이 한창 퍼지던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도 바셀린 매출은 작년 같은기간의 2.2배(121%↑)까지 급증했다. 하지만 이후 "근거가 없다"는 반박이 언론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이달 들어서는 증가율이 4.3%로 뚝 떨어졌다.

역시 '메르스 예방 비결'로 알려진 비타민의 인기도 뜨겁다.

G마켓에서 이달 들어 15일까지 전체 비타민 제품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기간의 2.4배(141%↑)까지 불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에서도 비타민 매출은 작년 동기대비 48% 많았다.

최근 SNS에서는 "비타민C를 매일 복용하라"는 내용을 포함한 모 의대 교수의 '메르스 예방수칙'이 나돌기도 했다.

이 밖에 면역력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 오렌지(279%↑) ▲ 마늘(83%↑) ▲ 고구마(28%↑) 등도 메르스 사태 이후 롯데마트에서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메르스 #상비약 #바세린 #비타민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