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완종 리스트'에 없는 김한길 의원 소환... 왜?

야당 의원 중에는 처음... '여야 균형 맞추기' 일환 지적도 나와

등록 2015.06.22 11:17수정 2015.06.22 11:17
7
원고료로 응원
a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검찰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인 걸로 알려졌다. 야당 의원으로서는 첫 소환 대상이다.

여권 인사, 특히 친박 핵심인사들이 주로 등장하는 '성완종 리스트' 쪽지나 성 전 회장의 자살 직전 인터뷰에 김 의원은 등장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김 의원을 소환조사하는 건 성 전 회장의 최근 2~3년 동선을 상세하게 복원해 온 수사팀이 김 의원에게도 성 전 회장의 금품이 건네진 정황을 '발굴'해냈기 때문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김 의원은 성 전 회장이 자살하기 전날 서울의 한 냉면집에서 30여 분 간 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고충을 들어주기도 하는 등 가깝게 지냈다. 김 의원은 스스로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며 성 전 회장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세상이 야박하다는 말을 하더라"고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친박 실세들과 달리 당이 다른 김 의원은 성 전 회장에게 공천과 같은 반대 급부를 제공할 위치에 있지 않아, 검찰이 소환조사하는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김 의원 소환 여부나 수사 초점 등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김 의원을 소환조사하는 게 '여야 균형 맞추기'의 일환이라 보는 시각도 있다. 특별수사팀은 이미 성 전 회장이 2007년 12월 대통령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된 의혹에 대한 수사로 참여정부 당시 민정수석을 지낸 인사 2명에게 서면질의서를 발송했다. 특사 의혹과 함께 김 의원 관련 수사를 진행해 '이미 제기된 의혹뿐 아니라 수사과정에서 불거진 의혹도 남김없이 수사했다'는 예로 김 의원을 소환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8인 중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에 대한 불구속 기소 방침을 세운 특별수사팀은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을 소환조사했지만 구체적인 금품 수수 혐의를 밝혀내진 못했다. 나머지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선 서면조사를 진행했고, 추가 조사 계획은 없다.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와 성완종 전 회장의 자살, 성 회장이 남긴 쪽지와 인터뷰로 제기된 의혹은 정국을 강타했다. 하지만 검찰은 리스트로 제기된 의혹 중 일부만 기소대상으로 분류했고 나머지 정권 실세들 관련 의혹은 밝혀내지 못했다.


특별수사팀은 김 의원에 대한 조사와 특별사면 등 야당 관련 수사 결과를 '성완종 리스트' 수사결과 발표에 포함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곧 여야에 동시에 '면죄부'를 발행하려는 게 아니냐는 전망으로 이어진다. '성완종 리스트'에 없던 야당을 끌어들여 수사결과에 대한 야당의 공세를 무마하려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특별수사팀 #성완종 #리스트 #김한길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