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콩가루 집안 잘 되나?"
회의중 고성·욕설, 김무성 퇴장

[새누리당 최고위] '유승민 사퇴' 놓고 김무성-김태호 언쟁

등록 2015.07.02 09:55수정 2015.07.02 11:18
78
원고료로 응원
a

2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김태호 최고위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재차 촉구하며 언쟁을 벌이자 김무성 대표가 회의를 중단시키고 퇴장하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보강 : 2일 오전 11시 2분]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대립으로 당 최고위원회의가 고성과 욕설로 얼룩졌다.

2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는 김무성 대표가 회의를 주재하던 도중 퇴장하는 바람에 파행했다. 발단은 김태호 최고위원의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요구 발언이었다. 

김 최고위원은 유 원내대표를 면전에서 "콩가루 집안이 잘되는 거 못 봤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유 원내대표 스스로 '콩가루가 아니라 찹쌀가루가 되겠다'고 말씀했듯, 이제 말씀을 행동으로 보여줄 때"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개인의 자존심도 명예도 중요하고 권력의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권의 안정"이라며 "당의 단합을 정말 가슴 깊이 생각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유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였던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발끈했다. 원 의장은 "유승민 원대대표 보고 그만두라고 계속 얘기하는 게 이해가 안 간다. 해도 너무 한다"라며 "(반복되는 사퇴 촉구가) 당을 위해 무슨 도움이 되고 유 원내대표가 합리적 결정을 하는데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라고 비판했다.

원 정책위의장은 "긴급 최고위를 한지 불과 3일 밖에 안됐다, 당 걱정, 대통령 걱정, 나라 걱정했던 모두의 이야기가 유 원내대표에게 전달돼서 본인이 신중하게 판단해서 결정할 수 있도록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며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하는 미덕을 발휘했으면 좋겠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최고위원이 발끈하면서 "한 말씀 더 드리겠다"라며 반격에 나서면서 고성이 시작됐다.

a

2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김태호 최고위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재차 촉구하며 언쟁을 벌이자 김무성 대표가 "그만해"라고 말하며 제지하고 있다. ⓒ 남소연


a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김태호 최고위원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재차 촉구했다. ⓒ 남소연


김무성 대표가 "그만하라"며 발언을 제지하고 나서자, 김 최고위원은 "(발언 취지가) 잘못 전달되면 안 된다"라며 계속 말을 이어가려 했다.

그러자 김 대표는 "회의를 끝내겠다, 회의 끝내"라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김 최고위원도 지지 않고 "대표님 이렇게 할 수 있느냐, (유 원내대표가) 사퇴할 이유를 모른다고 하니까 이야기하는 것 아니냐"라며 "사퇴할 이유가 분명히 있다, 당을 이렇게 어렵게 만드는데"라고 언성을 높였다. 김 대표는 "맘대로 하라"며 회의장에서 퇴장해 버렸다.

대표 비서실장인 김학용 의원도 함께 퇴장하면서 김 최고위원에게 "애새끼들도 아니고, 그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취재진이 모두 보고 있는 가운데 고성과 막말이 오가자, 유 원내대표 사퇴 공세에 앞장서고 있는 서청원 최고위원이 나서 김 최고위원을 말리기도 했다. 하지만 김 최고위원은 "사퇴할 이유가 왜 없어? 무슨 이런 회의가 다 있어"라고 고함을 질렀다. 

회의장을 나가던 김학용 의원은 김 최고위원을 겨냥해 "X새끼"라고 욕설을 하는 등 분을 삭이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면전에서 이 같은 소동이 벌어지자, 지켜보던 유 원내대표는 아무런 말 없이 굳은 표정을 한 채 원내대표실로 향했다.

김학용 의원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욕설에 대해 "김태호 최고위원과 내가 친구다, 친하니까 '에이 새끼'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김무성 #김태호 #유승민 #새누리당 #박근혜
댓글7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